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북대 총장 공석 사태가 장기회되고 있는 가운데 경북대 교수와 학생, 동창회 등이 범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6일부터 22일까지 1차로 1만명 서명운동에 들어갔다.
 경북대 총장 공석 사태가 장기회되고 있는 가운데 경북대 교수와 학생, 동창회 등이 범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6일부터 22일까지 1차로 1만명 서명운동에 들어갔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경북대 총장 공석 사태가 9개월째 접어든 가운데 교육부가 총장 1순위 후보의 임용제청을 거부하고 다시 추천할 것을 요구하면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경북대 구성원들과 시민단체가 서명운동에 들어가는 등 총장 임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경북대 교수 및 비정규교수, 총학생회, 동문회,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경북대 총장임용을 촉구하는 범비상대책위원회(범대위)'는 6일 정오 경북대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총장임용 촉구를 위한 1만인 서명운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범대위에는 대학자율성수호를 위한 경북대교수모임 104인을 비롯해 경북대 비정규교수노조 600명, 경북대총장사태 해결을 위한 학생공동대책위, 경북대 총장임용을 촉구하는 동문모임, 참여연대, 경실련 등의 시민단체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교육부가 적법한 절차를 거쳐 선정된 총장임용 후보자를 임용제청하지 않은 채 뚜렷한 이유를 밝히지도 않고 재선정을 요구한 것은 권력남용이라고 비판했다. 박근혜 정부와 교육부가 자신들의 코드에 맞는 인사를 하기 위해 대학과 지역민들의 민의를 거스르고 있다는 것이다.

경북대 총장임용을 촉구하는 범비상대책위가 6일부터 서명운동에 들어간 가운데 본관 앞에서 경대 북문까지 거리행진을 하고 있다.
 경북대 총장임용을 촉구하는 범비상대책위가 6일부터 서명운동에 들어간 가운데 본관 앞에서 경대 북문까지 거리행진을 하고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범대위는 1만인 서명운동 선언문을 통해 "교수들은 연구와 교육에 쏟아도 모자랄 소중한 시간들은 연일 교육부의 부당한 처사를 규탄하는 교내행진에 바쳐야만 하는 안타까운 상황"이라며 "학생들도 배가 어디로 가는지 몰라 우왕좌왕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총장 없는 경북대, 지역 거점대학으로서의 위상 추락"

범대위는 이어 "지역 거점대학으로서의 위상이 추락하는 경북대의 현실을 바라보는 대구경북 시도민들의 자존심은 무참히 짓밟혔다"며 "경북대 총장부재 사태의 원인은 적법한 절차를 거쳐 선정된 총장임용 후보자를 임용제청하지 않은 교육부에 있다"고 못 박았다.

이들은 절차적 민주주의가 위협받고 있는 상황을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며 22일까지 1만인 서명운동을 벌이겠다고 밝히고 경북대 개교기념일에 맞춰 청와대와 교육부, 국회를 방문해 시·도민들의 의지를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북대 전교학생대표자회의 대의원들도 결의문을 통해 "총장이 없다는 것은 경북대학교라는 배를 이끄는 선장이 없다는 말과 다를 바 없다"며 "다른 대학들이 비전을 제시하고 그 비전들을 현실로 만들어가는 상황이지만 우리 학교는 총장이 없기에 대학 구조개혁의 바람에도 대처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교육부가 총장 임용제청을 조속히 시행하는 등 대학의 자율성을 보장할 것을 요구하고 대학본부와 교수회는 교육부의 재선거 요구를 저지하고 사태해결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경북대 총장임명 촉구를 위한 범대책위가 6일 오후부터 1만인 서명운동에 들어간 가운데 범대위 공동대표인 함종호 4.9인혁재단 부이사장, 윤재석 교수, 지홍구 학생회장이 서명지에 서명하고 있다.
 경북대 총장임명 촉구를 위한 범대책위가 6일 오후부터 1만인 서명운동에 들어간 가운데 범대위 공동대표인 함종호 4.9인혁재단 부이사장, 윤재석 교수, 지홍구 학생회장이 서명지에 서명하고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이들은 또 공주대, 한국방송통신대 학생들과 연대해 총장 임용제청이 받아들여질 때까지 공동행동을 모색하기로 하고 학내외에서 가두시위를 비롯한 지속적인 행동을 실천하기로 결의했다.

범대위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경북대 북문까지 약 30분간 거리행진을 벌인 뒤 북문 앞에서 서명운동에 들어갔다. 이들은 매일 정오부터 오후 6시까지 서명운동을 벌이고 단과대학별로 서명을 받기로 했다. 또한 졸업생과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전자서명도 받을 예정이다.

교육부 "성품과 윤리성, 경영문제 등 고려해 임용제청하지 않은 것"

하지만 교육부는 총장후보 1순위인 김사열 교수에 대해 임명제청을 하지 않겠다고 밝히면서도 이유를 제시하지 않고 있다. 대신 지난해 12월 재선거를 통해 총장후보를 다시 추천할 것을 요구했다.

한석수 교육부 대학정책실장은 지난달 23일 경북대에서 열린 토론회에 참석해 "법원의 판결이 나더라도 임용제청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며 "정치적 성향 등의 이유가 아닌 성품과 윤리성, 경영문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임용제청을 하지 않은 것"이라고 밝혔었다.

이에 대해 경북대는 물론 시민단체들도 교육부가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인사를 총장에 임명하려 하고 있다는 의심의 눈초리를 감추지 않고 있다. 경북대와 비슷한 입장에 있던 한체대의 총장을 친박계인 김성조 전 의원을 임명했듯이 친박계 인사를 경북대 총장으로 임명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범대위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배성우 교수(사회복지학부)는 "총장 임용제청 거부는 정권 코드에 맞는 인사를 앉히기 위한 의도"라며 "교육부가 경북대와 지역민들의 뜻을 거스른다면 거센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새정치민주연합 대구시당도 6일 논평을 통해 "범대위의 1만인 서명운동 돌입을 주목한다"며 "경북대와 지역 시민단체 대표들로 구성된 선거인단에 의해 민주적 절차를 거쳐 공정하게 선출된 후보를 청와대와 교육부는 조속히 임명할 것"을 촉구했다.


태그:#경북대 총장, #교육부, #서명운동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