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자 통신판매사업자로 등록한 전통문화연구회와 '사이버 서당' 사업을 '공동 전개'한다는 내용을 담은 어문정책정상화추진회의 홍보물.
 한자 통신판매사업자로 등록한 전통문화연구회와 '사이버 서당' 사업을 '공동 전개'한다는 내용을 담은 어문정책정상화추진회의 홍보물.
ⓒ 윤근혁

관련사진보기


초등교과서 한자병기운동 단체들의 최대 연대조직인 어문정책정상화추진회(아래 추진회)가 통신판매업을 겸하는 단체와 손잡고 사이버 한자 사교육 사업을 벌인 것으로 나타났다(관련기사 : 한자 병기 요구 단체들, 한자로 '돈벌이'?).

이들은 유료 한자 사교육 사업을 펼치면서 초등학생은 물론 유아 대상 강좌까지 진행했다. 교육부의 한자병기 정책이 '장삿속에 이용되고 있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추진회의 사교육 관여는 장삿속" vs. "한자교육국민운동 차원"

6일 추진회와 전통문화연구회에 따르면, 추진회는 전통문화연구회의 유아와 초중등 학생 대상 사이버서당 사업을 공동으로 벌이고 있다. 추진회는 최근 "'유아초중등 한자강의 사이버서당'을 전통문화연구회와 공동 전개"라고 적은 홍보물도 만들었다. 전통문화연구회는 통신판매사업자로 등록되어 있는 상태다.

이 사이트의 유아초등과정은 사자소학, 논어, 초등교과서 한자어 등 모두 23개의 프로그램이 있다. 이 강좌들을 1년간 수강하기 위해서는 15만 원을, 평생 듣기 위해서는 150만 원을 내야 한다. 전통문화연구회는 해당 사이트에서 "현재 1만 원 특별할인을 추진회와 함께 한시적으로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통문화연구회가 운영하는 또 다른 인터넷 사교육 사이트인 사이버서원 또한 1년 수강료는 15만 원이다. 이들은 현재 "추진회와 협력으로 이벤트를 벌인다"면서 20%를 할인해주고 있다.

전통문화연구회는 한자사교육의 주범으로 지적되고 있는 한자능력검정과 한문능력검정 평가도 새로 만들어 제1회 온라인 검정을 지난해 8월 첫 실시했다. 교육부는 이로부터 한 달 뒤 '교과서 한자병기 정책'을 내놨다. 이 단체 관계자는 "지금은 민간공인시험이지만 한문능력검정은 국가공인이 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어문정책정상화추진회가 관여하고 있는 유초등 한자 사교육 사이트의 프로그램.
 어문정책정상화추진회가 관여하고 있는 유초등 한자 사교육 사이트의 프로그램.
ⓒ 인터넷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이한동 전 국무총리가 회장을 맡은 추진회는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한국어문회, 한자교육국민운동연합, 전통문화연구회 등 4개 단체가 연대해 지난 2012년 7월 31일 출범한 최대 규모의 연대단체다. 추진회는 2012년 헌법재판소에 한글 전용을 규정한 국어기본법에 대한 헌법소원을 냈으며, 이후 초등교과서 한자병기를 이루기 위해 교육부 등에 건의활동을 펼쳐왔다.

그런데 6일 오전 추진회 사무실을 직접 찾아가보니 추진회는 사교육 사업을 펼치는 전통문화연구회와 인터넷 서버는 물론 사무실도 공유하고 있었다. 추진회 공식 사이트에는 전통문화연구회에서 벌이는 유료 사교육 안내항목을 맨 위에 걸어놓고 있다.

전통문화연구회 관계자는 추진회의 회장을 맡고 있는 이한동 전 국무총리가 전통문화연구회의 상임고문을 겸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단체 관계자는 "이 고문은 명목상 고문일 뿐"이라고 말했다.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대표는 "추진회는 우리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자교육 강화가 필요하다고 학부모와 교육부를 협박하다시피 한 핵심 한자병기 요구단체"라면서 "이런 단체가 특정 업체와 손을 잡고 한자 사교육을 공동 전개한 것은 운동의 대의와 관계없는 장삿속"이라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 교육부 관계자는 '추진회 등의 교과서 한자병기 건의를 정책 추진에 감안한 것 아니냐'는 물음에 "여러 (단체의) 의견을 들었기 때문에 (한자병기 정책 추진에 감안한 것은) 맞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상수 추진회 사무국장은 "추진회는 한자교육국민운동 차원에서 전통문화연구회의 '사이버서당'에 협력한 것일 뿐, 운영에 직접 참여하지는 않았다"면서 "1년에 1만 원을 받는 사교육 사업이 어디 있느냐? 이것은 수익사업이 되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전통문화연구회 관계자도 "우리가 돈을 벌 목적으로 (한자병기 운동을) 했다면 (한자) 학습지업체하고 사업을 했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 편집ㅣ홍현진 기자

덧붙이는 글 | 인터넷<교육희망>(news.eduhope.net)에도 보냈습니다.



태그:#초등교과서 한자병기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