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 정부가 유네스코 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하는 전국 산업시설 23곳 현황(NHK 뉴스 갈무리)
 일본 정부가 유네스코 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하는 전국 산업시설 23곳 현황(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일본 정부가 추진 중인 조선인 강제징용 산업시설의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 등재에 한국 정부가 반발하자 일본 정부가 유산의 연대와 역사가 다르다고 주장했다.

최근 유네스코 산하 자문기구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는 메이지(明治) 시대 일본 산업혁명을 이끈 조선소, 제철소, 탄광 등 산업시설 23곳을 유네스코에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재하도록 '권고' 결정을 내렸다.

그러나 한국은 세계 문화유산의 보편적 가치에 위배된다며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식민지 시절 조선인이 강제로 끌려가 혹독하게 노동력을 착취 당하면서 구타를 당하거나 목숨을 잃었던 슬픈 역사가 담긴 시설이라는 이유다.

일본 공영방송 NHK에 따르면, 지난 5일 일본 정부의 관방 당국자는 기자회견을 열어 "한국이 비판하는 것은 2차 세계대전 때의 일이며, 문화유산으로서의 연대와 역사적 의미가 다르다"고 반박했다.

즉, 일본이 세계 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하는 산업시설은 조선을 식민지배하기 전에 지어진 시설이며, 조선인이 강제징용된 것은 전체 역사에서 일부라는 것이다. 일본의 산업화를 대표하는 시설이기에 큰 걸림돌이 없다는 설명이다.

이 당국자는 "세계 문화유산위원회에서 ICOMOS 권고를 존중하고 기술적 및 전문적 관점에서 등재 심의가 진행되기를 기대한다"며 "한국 정부도 이해해 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ICOMOS의 권고는 오는 6월 독일 본에서 개최되는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 위원회의 21개 위원국이 최종 결정한다. 하지만 ICOMOS의 권고 결정이 거부된 사례는 찾아보기 힘들다.

일본 언론은 아베 신조 총리가 세계 문화유산 등재 여부를 결정할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위원회의 위원국들에 친서를 보내며 메이지 산업시설의 등재를 호소하고 있다고 전했다.

일본 정부가 세계 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하는 산업시설은 나가사키 조선소, 야하타 제철소, 하시마 탄광 등이다. 식민지 시절, 조선인 5만7900여 명이 이곳에서 강제 노동을 당하다가 수천 명이 숨지거나 행방불명된 것으로 파악된다.


태그:#일본, #문화유산, #유네스코, #강제징용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