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남미 순방 이후 건강 악화로 안정을 취해온 박근혜 대통령이 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회의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남미 순방 이후 건강 악화로 안정을 취해온 박근혜 대통령이 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회의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박근혜 대통령이 공무원연금 개혁과 함께 국민연금 소득대체율 인상을 추진하기로 한 여야 합의에 대해 불만을 나타냈다.

박 대통령은 4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면서 "이번 개혁으로 내년에 하루 100억 원씩 투입될 연금재정 보전금이 60억 원 수준으로 줄어들어 재정부담은 다소 줄었지만, 개혁의 폭과 20년이라는 긴 세월의 속도가 당초 국민들이 기대했던 수준에는 미치지 못해서 매우 아쉽게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공무원연금 개혁을 추진한 근본 이유가 지금의 연금 구조로는 미래세대에게 엄청난 부담을 주고 재정 파탄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그것을 막기 위한 것이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박 대통령은 "여야가 합의해서 당초 약속한 (공무원)연금개혁 처리 시한을 지킨 점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평가했다.

"국민연금 소득대체율 조정, 국민 동의 구해야"

박 대통령은 국민연금 소득대체율(평생 월 소득 대비 연금 수령액 비율)을 기존 40%에서 50%로 인상하기로 한 여야 합의에 대해서도 비판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박 대통령은 "약 2000만 명 이상이 가입한 국민연금 소득대체율을 조정하는 등의 제도 변경은 그 자체가 국민께 큰 부담을 지우는 문제"라며 "이것은 공무원연금 개혁과는 다른 문제로 접근해야 할 사항이고 국민들 부담이 크게 늘어나기 때문에 반드시 먼저 국민들의 동의를 구해야 하는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해당 부처와도 사전에 충분히 논의하고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한 후에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국민연금 등 공적연금 개편과 관련해 정부 입장이 배제된 여야 합의를 사실상 인정할 수 없다는 뜻을 드러낸 것으로 향후 야당의 반발이 예상된다.

"권력 힘 빌어 회생 안돼"... 사면제도 개선안 마련 지시

한편 박 대통령은 새누리당의 압승으로 끝난 4.29 재보궐선거 결과에 대해 "과감한 정치 개혁을 이루고 공무원연금 개혁 등 4대 개혁을 반드시 이루어서 나라를 바로 세우라는 국민의 뜻이 담겨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우리 정치에서 부정부패와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고 과거의 낡은 정치를 국민이 원하는 정치로 바꿔나가야 한다"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또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관련해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 사면이 문제였다는 인식을 다시 한 번 드러냈다.

박 대통령은 "우리 국민에게 큰 상처를 준 유병언 일가 사건과 이번 사건도 과거부터 내려온 부정과 비리, 부패를 척결하지 못하고 방조해왔기 때문"이라며 "앞으로 결코 그런 일을 방조하거나 권력의 힘을 빌어서 다시 회생하는 과정을 만들어주지 않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면제도 개선 방안 마련을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그동안 사면이 힘 있는 사람들에 대한 특혜인 것처럼 비춰져서 법치주의를 훼손하고 정치에 대한 불신을 야기하는 일이 되풀이돼왔다"라며 "사면은 결코 비리 사슬의 새로운 고리가 되어서는 안 되고 국민들의 공감대가 형성되는 한계를 벗어나는 무리한 사면을 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사면권이 대통령의 헌법상 고유권한이라고 해서 마음대로 행사돼서도 안 된다"라며 "해당 수석들은 공정하고 투명한 사면권 행사를 제도적으로 보장할 수 있도록 개선 방안을 마련해주기 바란다"라고 주문했다.


태그:#박근혜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