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학교 무상급식 중단사태가 두 달째 이어지는 가운데, 양산지역 학부모들이 무상급식이 가능하도록 '양산시 학교급식식품지원에관한조례(무상급식 조례)'를 임의규정에서 필수(의무)규정으로 변경하는 의원들을 지지하고 나섰다.

'양산 60개 초중고 무상급식지키기 집중행동 밴드 학부모' 모임은 4일 오전 양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학교급식 정상화를 위해 급식 조례 개정을 추진하는 양산시의원들을 지지하고 응원한다"고 밝혔다.

경남도의회가 '소득별 선별적 무상급식'으로 바꾸는 중재안을 내놓은 가운데, 양산지역 학부모들은 이에 반대하면 '닥치고 중재안, 돌려놔 무상급식'이란 제목의 홍보전단을 제작해 배포하고 있다.
 경남도의회가 '소득별 선별적 무상급식'으로 바꾸는 중재안을 내놓은 가운데, 양산지역 학부모들은 이에 반대하면 '닥치고 중재안, 돌려놔 무상급식'이란 제목의 홍보전단을 제작해 배포하고 있다.
ⓒ 허문화

관련사진보기


양산시의원 16명 가운데 11명(새누리당 5명, 새정치민주연합 5명, 무소속 1명)은 지난 4월 30일 '양산시 학교급식식품지원에관한조례 일부개정안'을 의원발의했다. 애초 의원 12명이 서명했다가 1명이 철회했다. 이 조례개정안은 6월 정례회에서 다루어진다.

지금까지 조례는 "시장은 식품비 지원요청에 대해 예산의 범위 안에서 식품비 일부를 지원할 수 있다"는 임의규정이었는데, 이를 "시장은 양산시 학교급식 식품비 지원 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식품비를 지원한다"와 "시장은 지원계획에 따른 필요 경비를 다음 연도 예산에 반영하여야 한다"는 의무규정으로 바꾸는 개정안이다.

이 조례개정안을 대표발의한 차예경 시의원(새정치민주연합)은 "학교급식 식품비 지원에 관한 조례 개정을 통해 지금까지 있었던 무상급식 혼란을 더 이상 야기하지 않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라며 "이후에도 차별받지 않은 급식 지원을 위해 조례 개정과 예산이 편성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산지역 학부모들은 '무상급식 조례'가 만들어지도록 하기 위해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또 이들은 무상급식 식품경비 지원 예산을 전용해 사용하는 '서민자녀교육지원조례' 반대하고, 경남도의회가 내놓은 '소득별 선별적 무상급식의 중재안'도 반대하고 있다.

학부모모임 "시민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양산 60개 초중고 무상급식지키기 집중행동 밴드 학부모' 모임은 이날 회견문을 통해 "우리는 양산의 시민이고, 양산에서 아이를 교육하고 있는 학부모들"이라며 "우리는 최근 아이들의 당연한 권리인 학교급식이 중단되는 사태를 접하며 무상급식 회복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왔다"고 소개했다.

이들은 "학부모 집회는 물론이거니와 피켓 들기, 도의원, 시의원들에게 호소 문자 보내기, 아파트 베란다 현수막 달기 등 학부모로서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며 아이들의 소중한 밥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았다"며 "급식이 평등을 가르치는 교육이기에 단 한 명의 아이도 밥으로 차별받아서는 안 된다는 것이 우리 학부모들과 시민들의 한결같은 마음"이라고 덧붙였다.

학부모모임은 "무상급식 정상화를 바라며 여러모로 노력하는 학부모들을 위해 시의회 의원들이 기꺼이 조례 개정을 발의하여 고통분담을 하고자 하는 모습에 존경과 경의를 표한다"며 "이렇게 여야를 아울러서 조례 개정을 발의하는 일은 대한민국 어디에서도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아주 모범적인 사례"라고 평가했다.

이어 "오직 시민들을 위한 양산시의원들의 하나 된 마음을 보며 우리는 진한 감동을 느끼게 되었다"며 "이번 양산시 시의원들의 조례 개정은 어떠한 경우에서도 이미 사회적 합의에 의해 진행되어온 무상급식을 지키고, 시민들의 요구에 더욱 부응하기 위한 조치임을 알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학부모모임은 "우리는 아이들의 소중한 밥을 지키기 위해 애쓰신 이 분들의 아름다운 이름을 늘 기억할 것이며, 지역민들에게 두루 회자되어 칭송될 수 있도록 다각도의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양산시의 많은 학부모들과 함께 조례 개정안 발의에 힘을 싣도록 하기 위해 6월 정례회가 열리는 날까지 양산의 각지에서 청원 서명을 받을 것"이라고 다짐했다.


태그:#무상급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