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혼자 사는 이들이 많아졌지만, 그들을 위한 부동산 정보는 너무나도 부족합니다. 건설사에도 언론사에도 '돈 안 되는 손님'이기 때문입니다. <오마이뉴스>가 서울에 사는 1·2인 가구를 위한 전·월세 정보를 준비했습니다. 여러분이 사는 지역의 유용한 정보도 댓글로 알려주세요. 열심히 사는 사람들의 실전 셋방 찾기를 응원합니다. [편집자말]
[특별취재팀]

취재 : 김동환·고동완·김재환·박다영·송지희·양원모·이유진·정민경
개발 : 황장연 최용민 디자인: 봉주영 신수빈

[바로가기] ☞ 내게 맞는 동네는? '실전 셋방 찾기' 지도검색

서울 서대문구의 행정 구역은 14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홍은 1, 2동, 홍제 1, 2, 3동, 천연동, 충현동, 북아현동, 신촌동, 연희동, 남가좌 1, 2동, 북가좌 1, 2동이다.
▲ 서대문구 서울 서대문구의 행정 구역은 14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홍은 1, 2동, 홍제 1, 2, 3동, 천연동, 충현동, 북아현동, 신촌동, 연희동, 남가좌 1, 2동, 북가좌 1, 2동이다.
ⓒ 정민경

관련사진보기


"개인적인 체험을 얘기하라면 가장 추천할 만한 동네는 연희동, 추천하기 어려운 동네는 북아현동이요."

충북 청주 출신 김남현(30, 남)씨는 서울로 대학 진학을 하면서 서대문구에서만 10년을 넘게 살아온 '중견' 주민이다. 그는 북아현동을 시작으로 홍은동, 남가좌동, 북가좌1동, 연희동에서 각각 적게는 1년, 많게는 2년씩 살았다. 모두 임대료가 저렴한 구옥들이 많이 남아있는 동네들이다.

김씨는 '좋은' 동네를 가르는 기준으로 '분위기'를 꼽았다. 엄밀히 구분하면 가옥의 상태는 크게 차이나지 않는다. 하지만 연희동은 조용하고 깔끔한 분위기인 반면, 북아현동은 동네 곳곳에 재개발 공사장이 자리 잡고 있어 안정감과는 거리가 멀다는 이야기다.

김씨가 현재 사는 동네는 북가좌2동이다. 5평(16.5㎡) 크기의 원룸에 보증금 500만 원, 월세 35만 원을 낸다. 그는 "이 지역도 북아현동과 비슷한 분위기였는데 재개발 완료 이후 동네가 깔끔해졌다"고 설명했다.

북아현동 원룸, 지하철 한 정거장에 가격 차이 2배

아현역 4번 출구로 나와 시장을 빠져나오면 북아현동의 주택가로 들어갈 수 있다. 북아현동의 주택가에서 재개발을 반대한다는 의미의 빨간 깃발을 달아 놓은 집을 쉽게 찾을 수 있다.
▲ 북아현동 아현역 4번 출구로 나와 시장을 빠져나오면 북아현동의 주택가로 들어갈 수 있다. 북아현동의 주택가에서 재개발을 반대한다는 의미의 빨간 깃발을 달아 놓은 집을 쉽게 찾을 수 있다.
ⓒ 정민경

관련사진보기


지난 4월 25일 기준, 서울시에는 총 411개의 재개발 구역이 있다. 서대문구 소재의 재개발 구역은 총 31개. 25개 자치구 중 5번째로 많은 수준이다.

구역 지정은 됐지만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곳은 2호선 아현역 부근에 있는 북아현동뿐이다. 이곳의 재개발은 지난 2007년 뉴타운 지정 후 시작됐다. 지난해 아현고가도로가 철거된 후 본격적으로 진행됐지만 아직 북아현시장 사이에 있는 주택가는 그대로 남아 있는 상태다.

아현역에 내리자마자 건너편에 알록달록한 간판이 줄 세워져 있다. 이른바 '방석방'이다. 뒤편으로는 여기저기 공사 먼지가 날렸고, 소음이 들린다. 공사 탓에 보도 일부분은 끊겨져 있다. 횡단보도가 없어 건너편으로 이동하려면 무단횡단을 할 수밖에 없다. 인도는 한 사람이나 두 사람이 겨우 지나갈 수 있는 넓이다.

북아현동에서 처음 본 두 곳의 집 주인은 모두 조선족이었다. 한 집은 조선족 여성 2명이 함께 살고 있었고, 두 번째 집은 조선족 모녀가 살고 있었다. 조선족 여성 4명 중 3명은 직장과의 거리가 가까운 저렴한 지역을 원해 북아현동을 택했다고 말했다. 여성 2명의 직장은 디지털미디어센터였고 한 명의 직장은 공덕이었다. 모두 30분 이내에 직장에 도착한다 말했다.

실제 둘러본 동네 분위기는 어수선했다. 주택가 곳곳에 재개발 반대 현수막이 보였다. 어떤 골목은 집집마다 빨간 깃발이 달려 있기도 했다. 재개발을 반대하는 집이라는 의미다.

주택의 노후 정도나 교통 등을 종합해 보면 이 지역의 주거 환경은 주변 동네들에 비해 열악하다. 그러나 의외로 이곳에 집을 구하려고 하는 수요는 꾸준하다.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이다. 월세 구하는 세입자를 가장해 둘러보니 이곳 주택가의 12평(39㎡)짜리 반지하 원룸은 보증금 500만 원에 월세 30만 원이면 입주할 수 있었다. 추가 관리비도 없다. A부동산 대표 고아무개씨는 "반대하는 사람들이 많아 재개발 일정이 언제 완료될지 알 수 없다"고 귀띔했다.

이전 세입자인 전희옥(가명)씨는 이 방에서 딸과 함께 4년 동안 살았다고 했다. 그는 "저렴한 월세 덕에 돈을 모아서 결혼하는 딸과 아파트로 이사 간다"며 웃었다.

같은 북아현동이지만 이화여자대학교 부근은 재개발 지역에 비해 가격이 거의 2배 가까이 높은 편이다. 5평(16.5㎡)크기의 여성 전용 신축 원룸에 입주하려면 보증금 1000만 원, 월세 65만 원 정도를 내야 한다. 관리비 6만 원은 별도다. 이 동네 K부동산 대표 김아무개씨는 "이화여대 부근은 10평 안의 물건이 보증금 2000만~3000만 원에 월세 50만 원 이상이 평균"이라고 설명했다.

"연희동, 지하철 멀지만 동네 분위기 때문에 비싸"

증산역은 북가좌동과 남가좌동에서 가장 가까운 역이다. 6호선을 이용하는 시민들은 디지털미디어단지와 홍대와 가까운 합정, 상수역을 쉽게 갈 수 있다.
▲ 증산역 증산역은 북가좌동과 남가좌동에서 가장 가까운 역이다. 6호선을 이용하는 시민들은 디지털미디어단지와 홍대와 가까운 합정, 상수역을 쉽게 갈 수 있다.
ⓒ 정민경

관련사진보기


남가좌동 역시 북아현동과 마찬가지로 재개발 지역으로 분류되어있다. 동네 분위기 자체는 깔끔한 편이었으나 북아현동과 마찬가지로 재개발을 반대하는 깃발을 세워 둔 집을 쉽게 찾을 수 있었다.
▲ 남가좌동 남가좌동 역시 북아현동과 마찬가지로 재개발 지역으로 분류되어있다. 동네 분위기 자체는 깔끔한 편이었으나 북아현동과 마찬가지로 재개발을 반대하는 깃발을 세워 둔 집을 쉽게 찾을 수 있었다.
ⓒ 정민경

관련사진보기


서대문구에 직장을 둔 박아무개(35, 여)씨는 명지대학교 부근 남가좌동에서 3년째 살고 있다. 그가 집을 선택한 기준은 가격과 치안. 박씨는 "마포구, 서대문구, 종로구 중에 걸쳐 여러 동네를 봤는데 알아본 집 중에서는 일단 가격 면에서 가장 쌌다"고 설명했다.

그는 "동네가 오래 되어서 재개발 말도 있고 첫 이미지는 음침한 부분도 있었지만 사는 사람 말을 들어보니 경찰 순찰도 많고 안전하다는 평이 많았다"며 "이 일대가 여성거주자 보호구역으로 알고 있는데 경찰들이 방범을 위해 많이 돌아다닌다"고 말했다.

남가좌동과 북가좌동은 서대문구의 대표적인 1인 가구 밀집지역 중 하나다. 북아현동에 비해서는 신축 건물 비율이 높지만 전반적으로 동네가 오래된 주택들로 구성돼 있어 대체로 임대비용이 저렴한 편이었다. 하지만 인근 마포구 상암동에 최근 직장인 수요가 몰리면서 품귀현상을 빚고 있다.

남가좌동의 경우 올해 4월 기준으로 보증금 1000만 원에 월세 45만 원 이상을 줘야 원룸을 구할 수 있다. 신축 건물이라면 여기에 월세를 5만~15만 원 정도 더 줘야 한다. 신축 건물은 대부분 7~10평 크기의 집들로 드럼세탁기, 에어컨, 가스레인지, 전자레인지가 기본 제공된다.

북가좌동의 S부동산 이 아무개 대표는 "상암동에 회사들이 많이 생겨 이쪽에 집을 구하는 직장인들이 많다"고 말했다. 일부 직장인들은 이곳에서 광화문으로 출근하기도 한다. 이 동네에서 버스를 타면 연세대 앞을 지나 광화문까지는 약 20~25분 정도가 걸린다.

J부동산의 최아무개 실장 역시 "상암동, DMC, 광화문 쪽으로 출퇴근하는 직장인 부부들이 이곳을 찾는다"며 "교통이 워낙 좋아서 월세도 원래 잘 나갔는데, (지금은) 집이 예전보다 더 없다"고 말했다.

인근에 직장이나 학교 등 연고가 없지만 남가좌동을 주거지로 선택한 이들도 있다. 젊은이들이 많이 찾는 번화가인 홍대·신촌과 가깝다는 이유에서다. 남가좌동에 거주하며 음악을 공부하는 박아무개(22, 대학생)씨는 "홍대에 (음악을) 연습하러 자주 가는데 버스로 25분 정도면 갈 수 있어서 이곳에 집을 구했다"라며 "홍대랑 가까운 곳 중에 이곳이 제일 싸다"고 말했다.

연희동은 1970년대부터 주택가로 개발되기 시작해 고급주택과 아파트가 많다. 연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홍익대학교와 가까운 위치와 특유의 분위기로 꾸준히 인기인 지역이다.
▲ 연희동 연희동은 1970년대부터 주택가로 개발되기 시작해 고급주택과 아파트가 많다. 연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홍익대학교와 가까운 위치와 특유의 분위기로 꾸준히 인기인 지역이다.
ⓒ 정민경

관련사진보기


연세대학교 서쪽에 있는 연희동은 지하철역과 거리가 멀고 인근 지역 중에는 가격이 높은 편인데도 일부 1인 가구들 사이에서는 인기가 높다. 특유의 조용하면서도 세련된 동네 분위기 때문이다. 4년째 연희동에 살고 있는 정아무개(여, 26)씨는 6평 원룸(19㎡)의 임대비용으로 보증금 1000만 원과 월세 50만 원을 지불하고 있다. 그는 "집 자체가 오래되고 특별한 장점도 없지만 동네의 분위기 때문에 비싸다"고 설명했다.

'실전 셋방찾기' 기사

서울 1인 가구용 전세 가장 싼 동네 베스트5
15평 투룸 월세 25만 원... 서울의 전설이 된 이곳
강남에 몇 안 되는 '서민용 동네', 여기입니다
[웹툰] 술 먹고 남친 데려온 룸메이트... 두달 만에 쫓겨났어요
[웹툰] 토익 900 만들러 강남 갔다가... 울산 여대생 수난기

월세 80만 원이 기본... 부자동네 찾는 '혼자남녀'
싱크홀 괴담에도... '월세 50만원' 고집하는 집주인들
'분당선' 직장인에게 이만한 곳 없습니다
미아동에서 '미아리 텍사스' 그만 찾으세요
2호선 '터줏대감' 신림, 출퇴근길은 '생지옥'

'산악' 국민대 '평야' 고려대... 집값은 천지차이
집은 낡아도... 서울 역세권 이만한 데 없어요
여대생들이 좋아하는 이 동네... 전직 대통령 덕분?
서울에서 집다운 집을 찾는다면... 그것도 반전세로
'뜨는 동네' 서촌-북촌, 왜 방값은 두 배 차이?

홍대 5분... 30대 '직딩' 싱글이 망원동 찾는 이유
[이용안내서] '실전 셋방찾기' 이렇게 이용하세요

○ 편집ㅣ곽우신 기자



태그:#실전 셋방찾기, #서대문구, #연희동, #북아현동, #남가좌동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