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4.29 재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천정배 무소속 의원이 30일 국회 본회의에 참석해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 한명숙 추미애 의원 등과 인사하고 있다.
▲ 새정치연합과 인사하는 천정배 의원 4.29 재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천정배 무소속 의원이 30일 국회 본회의에 참석해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 한명숙 추미애 의원 등과 인사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4.29 재보궐선거 광주 서을에서 당선된 천정배 무소속 의원이 30일 국회 첫 등원에서 "새정치민주연합에 좋은 사람이 많다. 절반 정도 빼올까요?"라며 신당 창당과 야권 개편에 자신감을 내비쳤다.

천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의원 선서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사람의 문제가 아니다. 좋은 사람은 많지만 구조에 들어가면 개인이 무력해진다"라며 "대개는 계파 패권주의 구조에 편입이 안 되면 정치적 성장이 보장이 안 된다"라고 새정치연합을 비판했다.

그는 이어 "내년 총선에서는 광주 8석, 전남북으로 확장하면 30석을 다 내서 뒤집어야겠다"라며 "오늘 분위기는 뒤집을 수 있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광주의 일반 변호사가 민변 변호사 수준"이라며 "아는 변호사 후배 중에도 의원 시키면 좋겠다는 사람이 몇 십 명이다. 좋은 사람이 득실득실하다"라고 말했다.

천 의원은 자신의 행보를 '호남지역주의'와 '야권분열'로 보는 해석에 "호남을 강조하는 이유는 새누리당에게 어부지리를 줄 염려가 없고 호남에서는 분열 프레임이 작동하지 않기 때문"이라며 "나를 야권 분열이라고 하는데 내가 뭘 분열했나. 자기들만 야당이고 천정배는 야당이 아닌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번 선거에서 새정치연합이 크게 패한 것에 "3대 1로 이길 수 있는 것 아니었나. 질 수 없는 지역구 3군데로 공천만 좀 잘하고 새롭게 했다면 크게 어렵지 않았다"라며 "그러나 공교롭게도 다 당내 기득권자인 지역위원장이 먹었다. 당 안에서 조직과 기득권을 유지하지만 시민에게는 신망이 없는 사람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새누리당이 이긴 것이 아니라 새정치연합이 져준 것"이라며 "관악은 친노만 공천을 안 했어도 무조건 될 것이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도 단결만 강조했다던데 무엇을 위한 단결인지는 몰라도 내가 아쉽다"라며 "천정배에게 틈을 안 줬으면 되는 것 아닌가"라고 이날 있었던 문재인 대표의 발언을 비판했다.

이에 앞서 문 대표는 재보궐 선거 전패와 관련해 "누구를 탓할 것 없이 저희의 부족함을 깊이 성찰하고 절체절명의 각오로 다시 시작하겠다"라며 "이 시련을 약으로 만들어, 더 크게 개혁하고 더 크게 통합하겠다"라고 말했다.


태그:#천정배, #문재인, #노무현, #재보궐선거
댓글7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