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국 4곳에서 실시된 4.29재보선에서 새누리당이 3명을 당선시킨 가운데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무성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전국 4곳에서 실시된 4.29재보선에서 새누리당이 3명을 당선시킨 가운데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무성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4.29 재·보궐선거에서 압승을 거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부자 몸조심' 행보에 들어갔다. 재보선 참패로 책임론에 시달리고 있는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아래 새정치연합) 대표를 걱정하는 여유도 보였다.

김 대표는 30일 의원총회를 앞두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당분간 야당을 자극하거나 야당을 비판하는 이야기는 일절 하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기자들이 문재인 대표의 기자회견 내용에 대한 김 대표의 의견을 묻자 "그런 질문도 하지 말아 달라"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4.29재보선 성적표와 관련  "정권과 새누리당에 면죄부 준 것이 아니다"라고 각을 세웠다.

김 대표는 또 선거 패배로 곤혹스러운 처지에 몰린 문 대표에게 "파트너로서 문 대표가 리더십을 빨리 회복하기 바란다"라고 위로하기도 했다. 

박대출 새누리당 대변인도 문 대표의 기자회견에 대해 "여야는 정치 동반자이자 국정 파트너다. 새누리당은 야당의 목소리를 경청하겠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김 대표는 공무원연금 개편에 대한 문 대표의 결단을 촉구했다. 그는 "공무원연금 개혁은 국가재정의 파탄을 막고 연금제도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피할 수 없는 선택"이라며 "그대로 두면 미래 국민들에게 막대한 빚더미, 엄청난 고통을 안겨줘 '3등 국민'으로 만드는 일을 피하자는 개혁"이라고 압박했다.

안상수, 김무성 띄우기... "앞으로 큰일 할 수 있어"

한편 이번 재보선을 통해 국회에 입성한 안상수(인천 서·강화을)·신상진(경기 성남 중원)·오신환(서울 관악을) 의원은 의원총회에서 당선 소감을 밝혔다.

안상수 의원은 선거 운동 지원에 나선 김무성 대표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면서 대권 가능성을 언급하는 등 덕담을 했다.

안 의원은 "김 대표가 덩치도 좋고, 그전에는 잘 몰랐는데 선거운동을 아주 잘한다. 김 대표가 (큰일 하는데) 필요조건과 충분조건을 거의 갖춘 것 같다"라고 "시운만 맞으면 앞으로 큰일을 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라고 말했다.

오신환 의원은 "서울 관악을에서 27년 야당 아성을 깨고 당선돼 보고 드리게 됐다"라며 "제가 심부름도 잘하고 선배님들이 많은 지도편달 해주시면 잘 배워서 열심히 하겠다, 1년 앞으로 다가온 총선에서 새누리당과 청년들 간 가교역할을 하고 싶다"라고 밝혔다.

19대 총선 낙선 후 3년 만에 국회에 돌아온 신상진 의원은 "밖에 있는 3년 동안 국정 현안에 대해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많은 것을 보고 느꼈다"라며 "국정을 이끌어 나가는데 궂은일 마다하지 않고 맡겨주시는 대로 분골쇄신 일하겠다"라고 말했다.

○ 편집ㅣ손병관 기자



태그:#김무성, #문재인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