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 비상임위원들이 28일 오후 이석태 위원장의 광화문농성에 합류하기로 하고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 비상임위원들이 28일 오후 이석태 위원장의 광화문농성에 합류하기로 하고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 김경년

관련사진보기


"자는 도중 차 소음이 심하고 땅까지 흔들렸지만 평소에 세월호 농성장에서 자는 사람들의 심정을 깊이 이해하게 됐습니다. 국민과 유가족들 속으로 들어가 그들을 위해 일할 때만이 존재감 있겠구나 하고 생각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정부의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안을 직접 철회할 것을 요구하며 27일 오후 광화문광장에서 농성에 들어가 하룻밤을 지냈던 이석태 4.16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아래 특조위) 위원장.

그러나 하루가 지나도 변한 것은 없었다. 중남미 순방후 귀국한 박근혜 대통령은 28일 오전 엉뚱하게도 "성완종 전 회장의 연이은 특별사면을 국민들이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하고 시행령 폐기는커녕 세월호과 관련해 아직까지 한마디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굳은 표정으로 기자들 앞에 다시 나선 이 위원장은 "특조위 사무실에서 여러 차례 시행령 철회를 요구했으나 답변을 얻지 못했다"며 "시행령이 폐기되지 않으면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등 직무수행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대통령의 마지막 결단을 요구하며 농성을 시작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관급 공무원이 광화문광장 농성하는 것은 역사상 처음일 것"

이 위원장은 "간밤에 많은 시민과 정당인, 언론인, 예술가 등이 지방에서까지 많이 찾아와 격려해주는 바람에 많은 힘을 얻었고 우리들은 고무된 상태"라고 말했다.

이어 농성텐트 안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특조위 상임·비상임위원들은 특별법이 제정된 지 5개월이나 지났으면서도 진상규명에 한 발자국도 나아가지 못한 현실을 안타까워하면서 언론의 협조를 당부했다.

장완익 비상임위원(진상규명소위)은 "지인들이 '바쁘냐'고 묻지만 '놀고 있다'고 답하며 시간만 보내고 있는 현실이 너무 안타깝다"며 "장관급 공무원이 광화문광장에 나와서 농성하는 것은 역사상 처음일 것"이라고 답답한 현실을 꼬집었다.

같은 소위 김진 비상임위원 역시 "정부는 시간이 자기편이라고 믿는 것 같다. 국민이 곧 잊어버릴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라며 "짧은 시간은 그들의 편일지 모르지만 긴 시간은 국민의 편이라는 것을 깨닫게 해주고 싶다"고 말했다.

권영빈 진상규명 소위원장은 "아직 특조위가 정식 출범하지 못한 상황이라서 준비 차원으로 자료를 미리 준비하고 있다"며 "정부가 만든 시행령에 '정부조사 결과의 분석 및 조사' 항목이 있어서 정부가 자료는 잘 주겠구나 했지만 현재 얻은 것은 해양안전심판원의 기록 일부뿐 법원, 검찰, 감사원에 요청한 자료는 하나도 받은 게 없다"고 말했다.

그는 "심지어 감사원은 홈페이지에 있는 자료를 출력해서 보냈더라"며 "우리가 자료 출력도 못 하는 줄 아느냐"고 혀를 찼다.

한편, 이날 김서중, 김진, 신현호, 이호중, 장완익, 최일숙 등 특조위 비상임위원 6명도 농성에 합류하기로 했다. 이로써 세월호 특조위 농성에는 이 위원장과 2명의 상임위원, 7명의 비상임위원 등 모두 10명이 참여하게 됐다.

이들은 이날 발표된 '위원장과 뜻을 같이하는 성명서'에서 "특조위 위원장이 사무실을 뛰쳐나와 광화문광장에서 농성을 시작한 것은 철저한 진상규명을 염원하는 유가족과 국민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고뇌어린 결단"이라며 "우리 비상임위원들은 위원장의 결단에 뜻을 같이한다"고 말했다.

참여연대 "눈속임 말고 대통령이 시행령 폐기 요구에 답해야"

이들은 이어 ▲ 박근혜 대통령은 특조위 위원장이 제시한 5월 1일 이전에 정부 시행령안을 폐기하고 특조위의 시행령을 수용할 것 ▲ 박 대통령은 특조위의 독립적 활동 보장을 유가족과 국민 앞에 약속할 것 등을 요구했다.

한편 참여연대는 28일 성명을 내고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을 기필코 가로막으려는 정부의 태도가 급기야 현직 장관급 인사의 농성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낳았다"며 "정부는 시행령안에 대한 의견수렴이니 일부 수정이니 하는 눈속임을 그만두고 이제 대통령이 나서서 시행령안 폐기 요구에 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여연대는 이어 "해양수산부는 시행령안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높아지자 마지못해 일부 수정에 나서는 듯한 모양새를 취할 뿐, 수정안의 내용을 특조위에 알려주지 않고 있으며 특조위가 제안한 토론회에도 불참했다"며 "특별법 제정 5개월이 지나도록 특조위 활동이 시작조차 못 하고 있는 이 참담한 상황은 정부의 조직적인 방해 때문"이라고 비난했다.


태그:#이석태, #세월호, #특조위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