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인생 길' 갯벌의 굴곡과 무에 다르리오!
 '인생 길' 갯벌의 굴곡과 무에 다르리오!
ⓒ 임현철

관련사진보기


'인생길' 그 자체가 곧 여행이라지요? 언제부터인가, 주말이면 해야 될 일이 되었습니다. '어디론가 가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그래야 한 주간 쌓인 피로가 풀린 것 같은 기분….

지난 토요일(25일) 봄나들이 겸 운동 삼아 나선 곳은 여수시 달천도. 이름 하여, '섬달천'이라 불리는 섬입니다. 섬달천은 면적 0.95㎢로, 예전에 '달래도(達來島)'라 불렀습니다. 섬 주변 갯벌이 좋습니다. 참꼬막, 바지락, 낙지, 개불, 피조개, 대합, 주꾸미, 문어 등이 풍부합니다.

특히 섬달천은 갑오징어가 유명합니다. 한때 섬달천에 살았던 '송강 정철'의 둘째 형인 '청사 정소(鄭沼)' 선생 때문입니다. 청사 선생은 "을사사화(조선 명종 1545년) 때 억울하게 화를 당해 벼슬에 나가지 않고 섬달천에 은거"하며 살았습니다. 섬달천 오징어가 등장하는, 정소 선생의 시(詩) 한 수 읊고 시작하지요.

산삼, 사람 구별한다지요? 봄나물도 마찬가지

청사 정소 선생이 즐겼을 여수 섬달천 풍경, 행복은 마음에 있다지요?
 청사 정소 선생이 즐겼을 여수 섬달천 풍경, 행복은 마음에 있다지요?
ⓒ 임현철

관련사진보기


종산포(種蒜圃)
정소(鄭沼)

마늘 심은 밭
그 밭은 소라포에 있다네
포구에는 물고기가 있으니
이름은 오징어라네.
긴 다리와 단 물도 밭 주변에서 얻고
밭에 마늘 심어 긴 줄기를 뽑았네.
마늘 밑에 물고기가 걸리니 잡기가 쉬워.
물고기에 마늘이니 먹는 것도 넉넉하네
돈을 주고 사지 않아도 날마다 풍족하니
어느 정승과 이 즐거움을 바꾸리
세간에서는 아무도 모른다네, 이 깊은 즐거움을
- '여수 아으동동다리', 김준옥 -

마늘 밑에 물고기가 걸릴 정도였다니, 놀랍습니다. 넉넉한 섬 마을 생활과 정승자리를 바꾸지 않는다니, 대단한 풍류입니다. 자전거 하이킹 코스로 각광받는 현실이 옛날 정소 선생의 풍류를 대변하는 듯합니다.

해당화 좋아하는 아내, 해당화 꽃을 발견했습니다. 해안 가득, 해당화 피어도 좋을 듯합니다.
 해당화 좋아하는 아내, 해당화 꽃을 발견했습니다. 해안 가득, 해당화 피어도 좋을 듯합니다.
ⓒ 임현철

관련사진보기


"여기 해당화가 피었네!"

길 걷던 아내, 좋아하는 해당화 꽃을 발견했습니다. 5월이면 '영광 백수해안도로'에 가득한 해당화를 떠올리고 있을 게 뻔합니다. 아니나 다를까, 백수해안도로를 들먹입니다. 달랑 한 그루인 해당화 꽃 향 맡으며 행복해 하는 아내가 감사할 뿐. 작은 것에 고마워 할 줄 아는 그 마음이. 매화 꽃 피던 자리에는 매실이 열렸습니다.

"여기 봄나물 천지네, 천지."

매화에도 열리지 않는 아내 마음이 봄나물에 열렸습니다. 산삼, 사람 구별한다지요? 선몽을 꿨거나, 착한 일을 한 사람 등에게만 보인다는. 봄나물도 마찬가집니다. 그쪽으로 촉을 세운 사람에게만 보인답니다. 아내, 어느새 산 속에 있습니다. 그럼 그렇지, 했네요. 아내 겸연쩍은지 한마디 내뱉습니다.

"뱀이 길 가운데서 머리를 들고 쉭쉭 소리를 내는데..."

뱀, 막대기로 건드렸더니 그제야 떠나갑니다. 예기치 않은 만남에 서로 놀랐습니다.
 뱀, 막대기로 건드렸더니 그제야 떠나갑니다. 예기치 않은 만남에 서로 놀랐습니다.
ⓒ 임현철

관련사진보기


"보릿고개 시절, 집에 지혜로운 며느리가 들어오면 봄나물로 배를 채워 집안사람들 허기를 면했다는 말 알지요?"

개뿔, 모를 수가 있나. 해마다 하는 말인데. 아내가 있는 자리는 역시 고사리, 취나물, 솜나물, 엉겅퀴 등 봄나물 천지입니다. 고사리는 어느 부지런한 아낙들에 의해 몇 번 손을 탔다는데도 여전히 많습니다. 취나물 향은 공중에 둥둥 떠다닙니다. 봄나물 따는 재미에 푹 빠졌습니다.

특히 제 눈길을 끈 건, '엉겅퀴'였습니다. 십수 년 전, 단 한 번 먹은 국에 단번에 빠졌습니다. 엉겅퀴 잎으로 끓인 일명 '환각구국'이었지요. 그 뒤 그 식당에 먹으러 갔더니 문 닫았더군요. 요걸 먹으려 천지를 뒤졌는데 찾지 못했습니다. 이제 다시 환각구국 먹을 기회가 코앞에 온 겁니다. 미치고 폴짝 뛸 정도로 환장했지요.

취나물 향이 천지에 진동합니다. 개코 아내, 놓칠 리 없지요.
 취나물 향이 천지에 진동합니다. 개코 아내, 놓칠 리 없지요.
ⓒ 임현철

관련사진보기


"여봇!"

공중을 가로지르는 날카로운 비명소리. 거의 울음에 가까웠습니다. 언젠가 산길에서 마주친 멧돼지를 보고도 놀라지 않았다던 아내. 그런 아내의 외줄기 비명소리에 간이 철렁했습니다. 재빨리 달려갔습니다. 놀라 자빠질 듯, 사색이 되어 뒷걸음질 치는 아내가 보였습니다. 그리고 다 죽어가는 목소리.

"엉엉엉엉~. 뱀이…, 길 가운데서 머리를 들고 쉭쉭 소리를 내는데…."

띄엄띄엄, 할 말은 다 하는 모습에 '픽' 웃음 나대요. 강철 같은 아내가 여리디 여린 한 아낙일 줄은…. 하여간, 아내는 뱀이 싫어, 뱀뿐 아니라, 뱀 비슷하게 생긴 먹을거리인 장어, 미꾸라지 등조차 아예 쳐다보지 않습니다. 그러니 할 말 다 했지요. 조용히 나무 작대기를 들어 뱀을 한쪽으로 몰았습니다. 녀석도 엄청 놀랐더군요.

"어머, 음나물이 여기 있네."

단풍나무인 줄 알았더니, 음나무였습니다. 아내, 순이 다 자랐다고 먹기 힘들겠다며 내년을 기약했습니다. 그러면서도 아내는 무척 행복해했습니다. 자기가 좋아하는 싱그러운 나물 무쳐 먹을 수 있겠다며.

행복한 인생길이 어디 따로 있답디까? '환각구국'

여수 섬달천에 피어난 청보리와 해안 풍경.
 여수 섬달천에 피어난 청보리와 해안 풍경.
ⓒ 임현철

관련사진보기


파릇파릇 청 보리밭과 마을, 해안 풍경과 여자만 경치가 멋들어지게 어울렸습니다. 아내, 한 집을 가리키며 "마당이 있는 집에서 살면, 이 집처럼 텃밭 한쪽에 취나물, 돈나물 등도 심고, 상추도 심어, 먹고 싶을 때 따 먹어야겠다!"는 바람을 강하게 내비췄습니다. 이쯤이면 대성공입니다. 무슨 말인지, 눈치 채셨죠?

"여기에 학교가 있네. 폐교 됐나 봐."

소라초등학교 달천분교입니다. 학교 교문으로 향하는 계단 양 옆으로 핀 철쭉이 폐교된 학교의 썰렁함을 감싸 안고 있습니다. 엊그제만 해도 동백꽃이 활짝 피었는데, 철쭉에게 그 자릴 내줬더군요. 세월은 무심합니다. 마을 골목길을 돌아오니 방파제에 정박한 배가 눈에 띕니다. 청사 선생께서 마늘 대를 낚시대 삼아 낚은 오징어를 떠올리며 침 흘리고 돌아섭니다.

장조림 해 저장한 취나물입니다.
 장조림 해 저장한 취나물입니다.
ⓒ 임현철

관련사진보기


집에 오니, 준비된 반가움이 가득합니다. 봄나물 먹을 생각 때문이지요. 우선 고사리는 삶아 말립니다. 솜나물도 나물로 변신 중입니다. 아내, 솜나물 묻히다 말고 "너무 쓰다!"며 인상 찌푸립니다. 봄나물이 달리 약이겠어요? 취나물도 즉석에서 나물과 장조림으로 거듭납니다.

뭐니 뭐니 해도 압권은 환각구국입니다. 봄에 나는 엉겅퀴의 보드라운 잎을 따, 된장에 푹 재어 놓은 다음, 언제든지 꺼내 된장국을 끓이면 됩니다. 아내가 환각구국을 직접 끓이고 있습니다. 이런 날이 올 줄 어찌 알았겠습니까! 이런 인생길이 곧 행복이지요.

반가움에 놀란, 엉겅퀴로 끓인 '환각구 국'입니다. 아내에게 이걸 얻어 먹을 줄이야!
 반가움에 놀란, 엉겅퀴로 끓인 '환각구 국'입니다. 아내에게 이걸 얻어 먹을 줄이야!
ⓒ 임현철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임현철 시민기자의 개인 블로그에도 함께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환각구 국, #봄나물, #섬달천, #엉겅퀴, #취나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묻힐 수 있는 우리네 세상살이의 소소한 이야기와 목소리를 통해 삶의 향기와 방향을 찾았으면... 현재 소셜 디자이너 대표 및 프리랜서로 자유롭고 아름다운 '삶 여행' 중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