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시가 지난 24일 오후 3시 강남구 대치2동 문화센터에서 '국제교류복합지구(코엑스~잠실운동장일대)지구단위계획구역 결정(변경)(안)'에 대한 강남구 주민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주민설명회를 개최했지만 강남 주민들의 반발로 무산됐다.

이번 주민설명회는 강남구가 서울시에 지난 22일 한전부지 앞 주민집회 중에 설명회를 해달라 요청했지만 서울시가 현장여건 상 실질적인 주민설명이 어렵다며 이날로 열기로 한 것이다.

이날 설명회에서 주민들로 구성된 강남구 범구민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 회원들은 현대차그룹에서 제출받은 공공기여 관련 서류 공개를 서울시가 협상 중인 내용이라는 이유로 거부하자 곧바로 단상을 점거했다. 이후 서울시 행정을 비판하는 발언이 이어졌고 결국 30여분 만에 설명회가 취소됐다.

지난 24일 대치2문화센터 3층 강당에서 열린 ‘종합무역센터주변지구 지구단위계획 결정안 주민설명회’에서 범대위 회원들이 강당 단상에 올라 서울시 지구단위계획 확장 결정에 반발하고 있다.
 지난 24일 대치2문화센터 3층 강당에서 열린 ‘종합무역센터주변지구 지구단위계획 결정안 주민설명회’에서 범대위 회원들이 강당 단상에 올라 서울시 지구단위계획 확장 결정에 반발하고 있다.
ⓒ 정수희

관련사진보기


현재 서울시와 강남구는 한전부지 개발로 발생하는 공공기여금 사용 방법과 관련해 갈등을 빚고 있다.

강남구와 범대위측은 "애초 코엑스와 한전부지, 서울의료원까지로 묶여 있던 국제교류복합지구의 범위를 잠실종합운동장까지로 넓히기로 한 것에 대해 반대한다"며 "공공기여금을 강남에 우선 사용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날 설명회에서도 범대위 관계자들은 "서울시가 한전부지 공공기여금을 가로채기 위해 지구단위계획을 확대하는 안건을 일방적으로 통과시킨 후 형식적으로 구색을 맞추기 위해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려 한다"며 "국제교류복합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 결정변경안을 취소하고 박원순 서울시장은 갑질 행정을 당장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시 동남권공공개발추진단 관계자는 "주민설명회는 법적 의무사항은 아니지만 충실한 주민의견 청취와 자치구의 요청을 반영하여 시행한 것"이라며 "이 자리에서 주민들에게 서울시의 입장을 설명하려 했지만 그렇지 못해 아쉽다"고 말했다.

이어 "추후 설명회 일정은 아직 잡지 못한 상태이며 여러 방법을 통해 주민들을 설득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서울시는 잠실종합운동장까지 포함하는 지구단위계획구역을 확대해 이 사업의 공공기여금을 잠실종합운동장 개선 사업 등에 사용하겠다는 입장이며 오는 4월 30일까지 '종합무역센타주변지구 지구단위계획 결정(변경)(안)' 열람공고를 실시한 후 오는 5월중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서 심의해 확정할 예정이다.

덧붙이는 글 | 강남내일신문(www.ignnews.co.kr)에도 실렸습니다.



태그:#한전부지 이전, #서울시 강남구 갈등, #주민설명회 무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강남내일신문이라는 지역신문에서 활동하는 기자입니다. 지역신문이다 보니 활동지역이 강남으로 한정되어 있어 많은 정보나 소식을 알려드리지 못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기사를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