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새누리당 의원이었던 2013년 11월 1일, 국회 정무위 국정감사장에서 질의를 하고 있는 모습.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새누리당 의원이었던 2013년 11월 1일, 국회 정무위 국정감사장에서 질의를 하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신한은행이 2013년 당시 불법계좌조회 사건을 무마하기 위해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에게 '묻지마 대출'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당시 성 전 회장은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의원으로, 금융당국을 포함해 금융권에 미치는 영향이 막강했다. 성 전 회장이 서진원 당시 신한은행장을 따로 만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러한 주장에 더욱 힘이 실리고 있다.

신한은행의 전직 임원 A 씨는 "성 전 회장이 워크아웃을 전후해 당시 서진원 신한은행장에게 도와달라고 여러 번 요청했지만 (서 전 행장이) 거절했다"고 말했다. A 씨는 "그러다가 3차 워크아웃을 앞둔 2013년 10월, 신한은행의 불법계좌조회 사건이 터졌고 상황이 역전됐다"고 주장했다.

불법계좌조회 사건은 2010년 4월부터 12월까지 신한은행이 정치인, 법조계, 금융당국과 금융권 고위 간부 등을 대상으로 자사가 보유 중인 고객 정보를 무단 조회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일을 말한다. 특히 서 전 행장은 신한 사태로 자리에서 물러난 신상훈 전 신한금융지주 사장의 친인척과 임직원 등의 계좌를 불법으로 조회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A씨는 "이 사건으로 신한은행이 전방위적으로 두들겨 맞자 서 전 행장을 비롯한 고위임원들이 정치권 로비를 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어 "이후 성 전 회장이 신한은행을 자주 방문했다"면서 특혜성 대출 의혹을 제기했다.

주채권은행인 신한은행의 주도로 경남은행 채권단은 경남기업에 무려 6300억 원을 지원했다. 신한은행은 경남기업에 1761억 원을 대출해줘서 시중은행 중에서는 가장 많은 지원을 하기도 했다. 또한, 보통 워크아웃 기업에 대주주의 보유지분을 줄이는 감자를 요구하는데 그런 요청도 없었다.

당시 채권단에서 여신업무를 담당한 모 시중은행 상무 B씨는 "신한은행을 제외한 채권단의 반발이 심했다"며 "대주주에 대한 감자나 경영상의 책임을 묻지도 않고 워크아웃을 진행하는 등 신한은행의 결정을 이해할 수 없었다"고 털어놓았다.

이에 대해 신한은행은 "금융당국으로부터 종합검사를 받고 있기 중이기 때문에 따로 드릴 말씀이 없다"며 말을 아꼈다.

성완종-서진원 2013년 10월 경남기업 워크아웃 전후로 만나

성 전 회장과 서 전 행장의 관계는 일부 언론에 보도된 '성완종 다이어리'로 드러난 바 있다. 성 전 회장은 2013년 10월 경남기업 3차 워크아웃을 전후해 금융권 고위 인사들을 두루 접촉해왔다. 성 전 회장은 서 전 행장뿐 아니라 당시 NH농협지주 회장이었던 임종룡 금융위원장,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 김용환 전 수출입은행장, 홍기택 산업은행지주 회장 등을 만났다.

이와 함께 금감원과 신한은행이 연루된 정황도 드러났다. 성 전 회장이 정무위 국회의원으로 힘을 쓸 때 신한은행이 경남기업에 대출을 몰아준 것이 아니냐는 의심이 드는 대목이다.

지난 23일 감사원은 경남기업의 3차 워크아웃 과정에서 금융감독원이 신한은행을 비롯한 채권단에 부당한 압력을 행사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감사원은 "당시 금감원 담당 국장과 팀장이 워크아웃 과정에 독단적으로 개입해 대주주인 성 전 회장의 입장을 긍정적으로 검토하도록 요구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 편집ㅣ손병관 기자



태그:#경남기업, #성완종, #신한은행, #서진원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