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 기장군에 있는 고리원전 1호기(오른쪽)와 2호기.
 부산 기장군에 있는 고리원전 1호기(오른쪽)와 2호기.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정부의 전력수급계획 발표를 앞두고 노후 원전인 고리1호기의 폐로를 촉구하는 움직임이 부산 지역에서 이어지고 있다. 오는 29일로 예정하고 있는 제7차 전력수급계획 발표에 고리1호기가 포함될 경우 2차 수명연장이 현실화될 것이라 우려하고 있는 지역 정치권과 주민들은 원전 폐로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24일에는 부산시의회가 고리1호기 폐로 촉구 결의안을 의원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결의안에서 시의회는 고리1호기의 위험성이 지역에서만 끝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했다. 시의회는 "(원전사고 발생 시) 350만 부산시민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대형참사에 직면할 수 있다"면서 "이는 비단 부산시와 인근 도시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대한민국 전체의 문제이기도 하다"고 지적했다.

시의회는 원전 정책에 지역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있는 중앙정부를 향해 쓴소리를 이어갔다. 시의회는 "사고의 위험을 최저로 하는 노력이 안전대책이고 이것을 실행에 옮기는 것이야말로 안전을 보장하는 것"이라며 "지금도 정부는 값싼 에너지라는 명분으로 노후화 된 핵시설의 설계 수명연장을 획책하고, 원자력발전소 확충정책을 고집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시의회는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폭발사고 이후 세계가 탈원전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거나 건설 중단을 선언하는 것을 교훈으로 삼아 노후된 고리1호기는 완전 폐로하고, 원전의 종합적인 안전대책을 수립하여 안전한 도시를 담보하는 용기 있는 첫 발을 내딛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구체적으로 시의회는 정부와 국회, 원자력안전위원회에 고리1호기의 추가연장 없는 폐로 결정과 폐로 계획을 수립, 원전 안전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결의안 채택을 주도한 시의회 원전특별위원회는 오는 29일까지 산업통상자원부를 찾아 결의안을 직접 전달할 계획이다.

시의회의 결의안 채택에 앞서 원전 주변에 거주하는 기장군 장안읍 주민들이 고리1호기 폐로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기장군 장안읍발전위원회는 지난 23일 "주민들은 이제 더 이상 일방적 희생을 강요당할 수 없을 뿐더러 노후 원전에 대한 불안감 속에서 삶을 영위할 수 없다"며 "고리1호기 재수명 연장 반대 입장을 명확히 재천명한다"고 밝혔다.


태그:#고리1호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