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청와대 전경
 청와대 전경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청와대가 역공을 가했다. "이번 사건(성완종 리스트) 본질은 (박근혜) 정권 차원의 불법 정치 자금 문제"라고 주장한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를 향해서다.

앞서 문 대표는 지난 23일 오후 국회 당 대표실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상설특검법이 아닌 별도의 특검법으로 '성완종 리스트'를 다루자고 주장했다. 또 "의혹 당사자 중 한 명인 대통령 비서실장이 현직에 있어선 진실을 밝힐 수 없다"라며 이병기 실장의 사퇴도 촉구했다(관련 기사 :"새누리당 날 타깃으로 하면 부메랑 맞을 것").

청와대, 문재인 기자회견에 "대통령, 성역 없는 수사 강조"

청와대는 이에 곧장 답했다. 문 대표가 기자회견을 연 그 시각, 칠레는 새벽 시간이었다. 청와대는 칠레 현지 시각으로 오전이 되자 '준비된 듯이' 문 대표의 주장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혔다. '성완종 리스트' 관련, "검찰 수사를 지켜보겠다" 혹은 "드릴 말씀이 없다"고 말을 아껴왔던 기존 태도와 180도 다른 셈이다.

무엇보다 '내용'이 공격적이었다. 박근혜 대통령의 중남미 순방을 수행 중인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오전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대통령께서는 이미 출국하기 전에 성역 없는 수사를 하라고 강조하셨다"며 "야당 대표가 그렇게 말씀 하셨다면 수사에 영향력을 미치려 한다는 의심을 받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밝혔다. 문 대표의 특검 요구에 대해서도 "대통령께서 진실 규명에 도움이 된다면 마다할 이유가 없다고 분명하게 말씀하신 바 있다"고 답했다.

성역 없는 수사를 강조하는 원론적 답변을 넘어, 야당 대표의 의도를 되묻는 공격을 펼친 셈이다. 앞서 박 대통령이 '성완종 리스트' 관련 여야 모두를 대상으로 한 '정치 개혁'을 주문했던 것을 감안할 때, '야당 역시 수사 대상'이라는 청와대의 인식을 드러낸 것이기도 하다.

한편, 새누리당도 문 대표의 기자회견을 '대통령 흔들기'라고 일축했다. 또 별도의 특검법 제정을 통해 '성완종 리스트'를 다루자고 한 것에 대해서도 반대했다.

특히 참여정부 당시 두 차례 이뤄졌던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특별사면 배경 등에 대해서도 계속 추궁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문 대표는 기자회견 당시 "참여정부 당시 청와대에는 더러운 돈을 받고 사면을 다룬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박대출 새누리당 대변인은 지난 23일 브리핑에서 "(문 대표는 더러운 돈 받지 않았다는) 근거도 대지 않았다"라며 "(2002년 대선 당시) 노무현 후보가 받은 불법 대선 자금 113억  원은 깨끗한 돈인가"라고 되물었다. 또 "다른 사람은 몰라도 문재인 대표만은 부패 정당 운운하지 않기를 바란다"라고 비꼬았다.

○ 편집ㅣ조혜지 기자



태그:#성완종, #박근혜, #문재인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