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23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성완종 리스트' 사건에 대해 "본질은 정권 차원의 불법 정치자금의 문제"라며 "특검을 통한 진실규명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문 대표는 "참여정부 당시 청와대에는 더러운 돈을 받고 사면을 다룬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고 강조했다.
▲ 문재인 "참여정부, 더러운 돈 받고 사면 다룬 사람 없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23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성완종 리스트' 사건에 대해 "본질은 정권 차원의 불법 정치자금의 문제"라며 "특검을 통한 진실규명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문 대표는 "참여정부 당시 청와대에는 더러운 돈을 받고 사면을 다룬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고 강조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특검을 통한 진실규명을 요구한다"라며 "이번 사건 본질은 정권 차원의 불법 정치자금의 문제이고, 몸통은 박근혜 정권과 새누리당"이라고 말했다. 또 참여정부 당시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특별사면을 놓고 새누리당에서 불법로비 의혹을 제기하는 것과 관련해 "참여정부에서 더러운 돈을 받고 사면을 다룬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라고 반박했다.

문 대표는 23일 오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벌어진 '친박(친박근혜) 권력형 비리 게이트'는 새누리당이 아직도 부패와의 유착에서 벗어나지 못했음을 한 사람의 죽음으로 드러낸 사건"이라며 "대통령 측근들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의혹이든 박근혜 대선캠프의 불법 대선자금 수수의혹이든 누가 돈을 받았고 그 돈을 어떻게 썼는지 밝히는 게 핵심"이라고 말했다.

이어 "의혹 당사자인 대통령 비서실장이 현직에 있어선 진실을 밝힐 수 없다"라며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을 겨냥했다. 이 비서실장은 성 전 회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을 당시 가지고 있던 메모에 이름이 적혀 있지만 아직까지 구체적인 비리 의혹이 제기 되지는 않았다. 그러나 같은 메모에 이름만 적혀 있었던 이완구 국무총리가 이후 구체적인 금품수수 정황이 드러난 만큼 이 비서실장도 수사를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문 대표는 또 "의혹 당사자들은 스스로 물러나 수사를 받게 해야 한다"라며 "법무부 장관이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면서 수사에 관여해도 진실을 밝힐 수 없다, 법무부 장관과 청와대 민정수석도 수사에서 손 떼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드러난 의혹조차 제대로 수사하지 않으면서 야당을 염두에 두고 전방위 수사를 운운하는 건 염치없는 일"이라며 "불법 대선자금 수수의혹은 반드시 특검에 맡겨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23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성완종 리스트' 사건에 대해 "본질은 정권 차원의 불법 정치자금의 문제"라며 "특검을 통한 진실규명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문 대표는 "참여정부 당시 청와대에는 더러운 돈을 받고 사면을 다룬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고 강조했다.
▲ 문재인 "박 대통령 결단해야...특검 수용하라"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23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성완종 리스트' 사건에 대해 "본질은 정권 차원의 불법 정치자금의 문제"라며 "특검을 통한 진실규명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문 대표는 "참여정부 당시 청와대에는 더러운 돈을 받고 사면을 다룬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고 강조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문 대표는 이와 함께 이명박 정부의 해외자원개발 비리에도 특검을 요구했다. 그는 "이번 사건의 출발점은 해외자원개발 비리"라며 "방패막이를 자처한 새누리당의 행태로 국정조사는 중단됐고, 검찰수사도 몸통은 건드리지 못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최대 규모의 예산 낭비를 이대로 지나칠 수는 없다"라며 "이 사안은 상설특검제도 좋다, 특검에 맡겨 실체적 진실을 밝혀야 한다"라고 말했다.

문 대표의 특검 요구는 사실상 투 트랙으로 제기됐다. '성완종 리스트'의 경우 상설특검이 아니라 별도의 특별법을 통해 특검을 실시하고, 해외자원개발 비리는 상설특검에 맡기자는 것이다.

새누리당은 현재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해 상설특검 도입을 주장하고 있다. 상설특검은 법무부 차관, 법원행정처 차장, 대한변호사협회장과 여야가 각각 2명씩 추천하는 특검추천위원회에서 2명을 올리면 대통령이 한 명을 임명한다.

"새누리당, 야당 상대로 물귀신작전 하면 안 된다"

문 대표는 지난 2007년 12월 성 전 회장이 특별사면을 받은 것과 관련해 새누리당이 특혜 의혹을 제기하는 것에 "물타기 혹은 근거 없는 의혹을 부풀리는 여권의 지금 행태는 진실규명 태도가 아니"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야당을 상대로 물귀신 작전이나 펼쳐선 안 된다. 사면을 두고 정쟁을 유발하지 않기를 바란다"라며 "퇴임하는 대통령이 후임 대통령 측을 정치적으로 배려한 사면의 적절성 여부가 이번 사건의 본질이 아닐 것"라고 강조했다.

그는 기자들과 질의응답에서도 당시 이명박 당선자 인수위원회의 요청으로 성 전 회장의 사면이 이뤄졌다는 해명을 구체적으로 묻는 질문에 "당시 담당했던 민정수석과 법무비서관이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고 있다, 그 이상으로 아는 바 없다"라고 답했다. 이날 오전 전해철 의원(참여정부 당시 민정수석)과 박성수 당 법률위원장(당시 법무비서관)은 "성 전 회장의 사면은 당시 한나라당과 대통령직 인수위로부터 요청이 있었다"라고 밝혔다.

문 대표는 이어 성 전 회장이 상고를 포기한 것이 특별사면을 받을 것이라는 걸 미리 알고 있었기 때문이라는 의혹에 "그 부분은 내가 봐도 의혹을 살 만하다고 생각한다"라면서도 "그렇기 때문에 이명박 정부와 연관해 설명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상고를 포기한 것도 이명박 측과 교감이 있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성 전 회장은 2012년 11월 행담도 개발 비리 의혹으로 2심 재판에서 집행유예를 선고받았으나 대법원 상고는 포기했다.

새누리당 일부 의원들이 성 전 회장의 특별사면 과정에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것과 관련해 문 대표는 "새누리당의 전형적인 물타기"라며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새누리당의 노력에 안쓰러움을 느낀다"라고 말했다. 그는 "새누리당이 특별사면을 가지고 나를 타깃으로 생각하고 있다면 오히려 부메랑을 맞을 것"이라고 말했다.

○ 편집ㅣ최은경 기자





태그:#문재인, #성완종, #새정치연합, #이명박, #박근혜
댓글1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