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사 대체: 22일 오후 4시 31분]

중앙대 교수협의회와 교수대표 비상대책위원회(아래 중앙대 비대위)는 22일 오후 서울 흑석동 중앙대 교수연구동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수들에게 퍼부은 막말과 협박은 모욕죄와 협박죄가 적용될 수 있다"면서 박 전 이사장을 모욕죄와 협박죄로 법정에 세우겠다고 밝혔다.
 중앙대 교수협의회와 교수대표 비상대책위원회(아래 중앙대 비대위)는 22일 오후 서울 흑석동 중앙대 교수연구동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수들에게 퍼부은 막말과 협박은 모욕죄와 협박죄가 적용될 수 있다"면서 박 전 이사장을 모욕죄와 협박죄로 법정에 세우겠다고 밝혔다.
ⓒ 강민수

관련사진보기


"목 안 쳐주면 예의가 아니다"는 박용성 전 중앙대 이사장의 폭언이 논란인 가운데, 중앙대 교수협의회와 교수대표 비상대책위원회(아래 비대위)는 22일 박 전 이사장을 모욕죄와 협박죄로 고소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 오후 서울 흑석동 중앙대 교수연구동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수들에게 퍼부은 막말과 협박은 모욕죄와 협박죄가 적용된다"면서 "우리는 이런 행위에 엄중하게 책임을 물을 것이며 반드시 박 이사장을 법의 심판대에 세울 것"이라고 밝혔다. 김누리 비대위원장은 "변호사와 상의하고 검토하고 있으며 조만간 법적 절차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이날 발표한 성명서에서 박 전 이사장의 폭언을 성토했다. 이들은 "박 전 이사장의 행태는 사과와 사퇴로 넘어갈 수 있는 성격의 문제가 아니다"라면서 "대학의 학사 운영에 개입해 사사건건 지시하고 명령한 행위는 명백한 사립학교법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박 전 이사장의 폭언을 '땅콩 회항' 조현아 사태에 비유했다. 이들은 "진리를 탐구하고 학생을 교육하는 교수를 향해 막말을 퍼부었다는 점에서 조현아 사건을 능가하는 '재벌의 갑질'"이라며 "이 사태는 무엇보다 재단의 경영권과 총장의 대학 운영권을 구분하지 못한 박 전 이사장의 전횡에서 비롯됐다"고 지적했다.

또 이들은 "현 재단 이사진도 박 전 이사장의 전횡을 제어하지 못한 데 대한 책임을 면할 수 없다. 특히 이용구 총장은 진심으로 학교가 조속히 정상화되길 바란다면 즉각 사임해 새로운 행정체계를 구축하는 길을 열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논란이 된 이메일을 받은 교수들에게 양심선언을 요구했다. 또 박 전 이사장과 이 총장에게 이번 사태 경위와 향후 계획을 묻는 공개질의서를 보내기로 했다.

"박용성, 발목 잡으면 손목 자르겠다는 말 농담인 줄"

박 전 이사장은 지난달 대학 보직교수 등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인사권을 가진 내가 법인을 시켜서 모든 걸 처리한다"며 "그들이(중앙대 비대위) 제 목을 쳐 달라고 목을 길게 뺐는데 안 쳐주면 예의가 아니다", "가장 피가 많이 나고 고통스러운 방법으로 내가 쳐줄 것"이라고 적었다.

메일 내용이 공개되자 박 전 이사장은 21일 "최근 중앙대와 관련해 빚어진 사태에 대해 이사장으로서 책임을 통감한다"며 두산중공업 회장이 이사장과 회장, 대한체육회 명예회장 등 모든 직책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에서 김누리 교수는 박 전 이사장의 폭언이 수치스럽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2008년 박 전 이사장이 '내가 중앙대 이름만 빼고 몽창 바꾸겠다, 교수들은 지켜봐 달라, 만약 내 발목을 잡는 사람이 있으면 교수의 손목을 자르고 가겠다'고 말했다"면서 "이 말이 농담인 줄 알았는데, (이번 이메일에서) 가장 피가 많이 나는 방식으로 목을 자르겠다고 해서 놀랐다"고 말했다.

한편, 기자회견은 학교 수림과학관 문헌정보실에서 열 예정이었으나, 대학본부 측의 장소 사용 승인 불허로 교수연구동 복도에서 진행됐다. 이같은 불허 조치로 이날 아침까지도 기자회견할 장소가 정해지지 않았으며 교수들은 직접 기자회견장 의자를 날라야 했다. 김누리 교수는 "기자회견할 수 있는 강의실 하나 없다"면서 "이게 대학이고 지성의 전당이냐"면서 불만을 나타냈다.

비대위는 중앙대 교수협의회 전·현직 회장들과 교수평의원회 전직 의장들로 구성돼 있다. 학과제 폐지를 골자로 한 학사구조 개편 원안과 학부·학과제를 유지하되 전 모집 단위를 광역화하는 1차 수정안에 대해 주도적으로 반대해왔다.

○ 편집ㅣ손병관 기자



태그:#박용성 폭언, #목 안 쳐주면 예의가 아니다, #중앙대 비대위, #중앙대 재단
댓글1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