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오는 8월 발표할 전후 70주년 담화(아베 담화)에서 과거사 사죄를 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거센 역풍을 맞고 있다.

<요미우리신문>은 22일 사설에서 "일본의 침략 전쟁을 인정하고 반성한다는 역사 인식을 빼놓고 전후 70년을 총괄할 수는 없다"며 아베 담화에서 과거사를 사죄할 것을 촉구했다.

신문은 "아베 총리로서는 역대 내각이 10년 마다 발표하는 담화에서 반복적으로 과거사를 사죄하는 관례를 벗어나고 싶은 마음도 있을 것"이라며 "하지만 역사 인식은 과거사 사죄에서 출발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침략의 정의는 학술적, 국제적으로 정해져 있지 않다"는 아베 총리의 국회 발언을 거론하며 "침략의 정의를 놓고 국제법상 다양한 논의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적어도 1931년 만주사변 이후 일본군의 행동이 침략이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신문은 "아베 총리는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며 한·중 양국의 반발뿐만 아니라 미국의 실망을 불렀고, 일본 외교의 재건을 위해 엄청난 에너지를 소비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며 "정치가 자기 만족의 산물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비판했다.

이어 "전후 70주년 담화는 총리 혼자의 것이 아니라 일본 전체의 입장을 대표한다"며 "다양한 의견에 겸허하게 귀를 기울여 대국적인 뜻에서 현명한 선택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아베 총리는 전날 한 TV 방송에 출연해 이미 역대 내각을 계승한다는 입장을 밝혔음으로 오는 8월 15일 종전 기념일에 맞춰 발표할 전후 70주년 담화에서는 식민 지배와 침략 등 과거사 사죄의 단어를 또 쓸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일본 보수 진영을 대표하며 최대 부수를 발행하는 <요미우리신문>이 이례적으로 아베 내각의 역사 인식을 비판하며 과거사 사죄를 촉구하자 아베 총리도 곤혹스러운 처지에 놓였다.

일본 정치권도 비판.... "차라리 담화 내지 말자"

중도 성향의 <마이니치신문>도 "일본의 '침략'은 전후 50주년과 60주년 담화를 통해 국제적으로 확립된 공적인 인식"이라며 "역대 담화를 계승한다는 것만으로는 과거사 사죄의 의미가 전달되지 않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신문은 "아베 담화의 과거사 사죄 여부가 국제사회에서 일본의 위치를 좌우할 수 있다"며 "과거 일본의 행위가 침략이냐, 아니냐는 논란이 또 되풀이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일본 정치권에서도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제1야당 민주당의 호소노 고시 정조회장은 "아베 총리는 자기 입으로 과거사를 사죄하고 싶지 않은 것"이라며 "미래 지향적인 담화를 위해서라도 과거사 사죄를 넣어야 국제사회가 진심으로 받아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신당의 마쓰노 요리히사 간사장도 "과연 어디까지 과거사를 사죄해야 하는가 논의가 갈라지고 있어 담화가 국익에 부합하지 않는 것 같다"며 차라리 아베 담화를 발표하지 말라는 뜻을 나타내기도 했다.

○ 편집ㅣ최유진 기자



태그:#아베 신조, #아베 담화, #일본 역사, #요미우리신문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