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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 흥국사 뒷모습입니다. 누구나 뒷모습은 있습니다. 하지만 별 무관심입니다. 그게 '나'인 것을….
 여수 흥국사 뒷모습입니다. 누구나 뒷모습은 있습니다. 하지만 별 무관심입니다. 그게 '나'인 것을….
ⓒ 임현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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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픈 만큼 성숙해진다!"

살아보니 이제야 '아픔'과 '성숙'의 상관관계를 알 것 같습니다. 삶은 찰떡궁합처럼 따라다니는 두 단어를 연상해 봅니다. 예를 들면, 성공과 실패 혹은 불행과 행복처럼. 아픔은 성숙을 밑바탕에 깔고 오지만 당하는 입장에선 괴로움 자체입니다. 이로 보면 삶은 깨우침의 과정인 것 같습니다.

자연에서 얻은 지혜 '고집멸도(苦集滅道)'

여수 흥국사입니다. 보물이 수두룩합니다. 그 보물이 깨달음이면 더 좋으련만….
 여수 흥국사입니다. 보물이 수두룩합니다. 그 보물이 깨달음이면 더 좋으련만….
ⓒ 임현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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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이 이렇게 꼬이다니…."

요즘, 한숨 쉬는 분들이 많습니다. 앞이 보이지 않는다는 거죠. 그만큼 살기 팍팍하다는 겁니다. 아시다시피, 이런 한탄은 대부분 경제 및 정치적 상황에서 마주하게 됩니다. 하지만 '돈'도 결국 해결책이 되지 못합니다. 하여, 삶의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 '철학(哲學)'이 동원됩니다. 자연에서 지혜를 얻자는 게지요.

불교에서 삶의 고통의 원인과 결과를 '고집멸도(苦集滅道)'에서 찾습니다. 인생은 고통의 연속이며(苦), 번뇌의 집합체(集)라는 겁니다. 그래서 고통과 번뇌를 딛고 일어설 해탈이 필요하며(滅), 깨닫기 위한 실천 수행이 요구된다(道)는 거죠. 살기도 힘든데 무슨 '귀신 씻나락 까먹는 소리'냐고요?

여수 흥국사 대웅전에 있는 불상과 탱화가 다 보물입니다. 삶의 고통마저 보물이었으면….
 여수 흥국사 대웅전에 있는 불상과 탱화가 다 보물입니다. 삶의 고통마저 보물이었으면….
ⓒ 임현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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깨달음은 어디에서 오는 걸까?
 깨달음은 어디에서 오는 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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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토요일(18일), 아내와 '나'를 찾기 위한 선문답 여행길에 올랐습니다. 그곳은 여수 '흥국사(興國寺)'였습니다. 흥국사는 1196년(고려 명종 26년) 보조국사 지눌스님께서 창건하셨습니다. 흥국사는 "나라가 흥하면 이 절도 흥할 것"이라는 염원이 담겨 있습니다.

흥국사는 조선시대 임진왜란 때 이순신 장군을 도와 왜적을 무찌른 '의승수군'의 본거지입니다. 오래된 절집인 만큼 흥국사에는 문화재가 수두룩합니다. 보물만 해도 대웅전(보물 제396호), 대웅전 후불탱화(보물 제578호), 홍교(보물 제563호), 대웅전 관음보살 벽화(보물 제1862호) 등 10여점에 달합니다. 석가모니 부처님의 일대기를 그린 팔상탱화 또한 인상적입니다.

'부처님 오신 날' 연등 설화와 삶의 성숙

흥국사 입구에도 연등이 걸렸습니다. 연등 설화에는 가난한 한 여인의 염원이 담겨 있지요.
 흥국사 입구에도 연등이 걸렸습니다. 연등 설화에는 가난한 한 여인의 염원이 담겨 있지요.
ⓒ 임현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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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국사 입구에는 '부처님 오신 날'을 기리기 위한 연등(燃燈)이 걸렸습니다. 명선스님께선 연등에 대해 "번뇌와 무지로 가득 찬 세계를 부처님의 지혜로 밝게 비추는 것으로, 어둠과 번뇌를 물리치고 영원한 진리의 불을 밝히는 의미"라고 설명합니다. 다음은 연등에 관한 설화를 각색한 것입니다.

"부처님 생전에 가난한 한 여인이 살고 있었다. 여인은 부처님께 등불공양을 올리고 싶었으나 가진 게 없었다. 여인은 하루 종일 구걸하여 얻은 동전 두 냥으로 등과 기름을 사, 부처님께서 지나가실 길목에 작은 등불을 밝히고 간절히 기원했다.

'부처님, 저에게는 공양할 것이 없습니다. 보잘 것 없는 등불 하나를 밝혀 부처님의 크신 덕을 기리옵니다. 이 등을 켠 공덕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다음 세상에 태어나 성불하게 해주십시오!'

세찬 바람에 왕과 귀족 등 다른 사람들이 밝힌 등은 하나 둘씩 꺼졌다. 그러나 여인의 등불은 꺼질 줄 몰랐다. 아난은 깊은 밤 이 등불을 끄려했다. 하지만 등은 꺼지지 않았다. 이를 보고 계시던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아난아! 그 등은 가난하지만 마음 착한 한 여인이 큰 서원과 정성으로 켠 등불이니 결코 꺼지지 않으리라. 그 여인은 이 공덕으로 인해 앞으로 30겁 뒤에 성불하여 수미등광여래가 되리라!'고 하셨다."

부처님께서는 가난한 한 여인의 마음을 훤히 보고 계셨습니다. 이처럼 무슨 일이든 지극 정성이면 못할 게 없습니다. 살기 힘든 세상, 어려움과 상처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이 삶을 성숙으로 이끌 것입니다.

생로병사만이 아니라, 삶의 애착 또한 생명의 신비

울퉁불퉁한 나무, 아픈 상처를 이겨낸 흔적들이 넘쳐납니다. 무심코라도 상처 주지 않아야겠습니다. 이게 불성이겠지요.
 울퉁불퉁한 나무, 아픈 상처를 이겨낸 흔적들이 넘쳐납니다. 무심코라도 상처 주지 않아야겠습니다. 이게 불성이겠지요.
ⓒ 임현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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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 부러진 가지 끝에서 직각으로 다시 자랐습니다. 생로병사 뿐 아니라 끈질진 삶의 애착 또한 생명의 신비입니다.
 나무, 부러진 가지 끝에서 직각으로 다시 자랐습니다. 생로병사 뿐 아니라 끈질진 삶의 애착 또한 생명의 신비입니다.
ⓒ 임현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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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나무 좀 봐요!"

나름, 나무 박사인 아내. 흥국사 입구에 서 있는 나무 한 그루를 콕 집어 가리킵니다. 무엇 때문일까? 분명 이유가 있을 터. 그렇지만 중생의 눈에는 보통 나무와 별 차이 없습니다. 다름을 찾아야 합니다. 어떤 관점에서 그 나무를 지목했는지조차 알 수 없습니다. 아내, 나무를 보며 말합니다.

"저기 나무줄기에 볼록 튀어 나온 부분 있잖아? 저건 나무가 아픈 상처를 스스로 치유한 거예요. 상처는 저렇게 흔적으로 남아요. 생명은 무엇이든 무심코 라도 건들이지 않는 게 좋아요. 사람도 나무와 마찬가지. 서로에게 상처를 주지 않는 게 최선이지요."

나무, 아픈 상처를 딛고 꽃 피웠습니다. 아픈 만큼 성숙한 걸까?  알게 모르게 준 상처, 용서하소서!
 나무, 아픈 상처를 딛고 꽃 피웠습니다. 아픈 만큼 성숙한 걸까? 알게 모르게 준 상처, 용서하소서!
ⓒ 임현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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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내는 자연 하나하나를 진심으로 보았습니다. 굳이 스님에게 설법 청하지 않더라도 충분한 배움이자 깨우침이었습니다. 이게 선문답 여행의 묘미지요. 어쨌거나, 상처가 아픈 흔적으로 남았다니, 충격입니다. 살면서 알게 모르게 얼마나 상처를 주었는지, 알 수 없습니다. 다만, 그 상처가 작길 바랄 뿐입니다.

"저기 봐요. 가지가 꺾이자 직각으로 다시 자랐잖아요. 아픈 만큼 성숙한 거죠. 싹이 나고 자라 죽는 생로병사(生老病死) 뿐 아니라, 저렇게 끈질긴 삶의 애착 또한 생명의 신비지요."

아내, 자연의 진리를 깨우친 걸까? 언제나 그랬던 것처럼 아내는 여전히 사랑스런 여인입니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변하며, 영원한 것은 없다"고 합니다. 아내와 살면서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욕심이라면, 받은 상처 용서하길 바랄 뿐. 여행은 사람을 철들게 합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임현철 시민기자의 개인 블로그에도 함께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흥국사, #선문답 여행, #명선스님, #연등 설화, #부처님 오신 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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묻힐 수 있는 우리네 세상살이의 소소한 이야기와 목소리를 통해 삶의 향기와 방향을 찾았으면... 현재 소셜 디자이너 대표 및 프리랜서로 자유롭고 아름다운 '삶 여행'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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