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바람은 돈과 조직을 이기지 못한다."

홍준표 경남지사가 2010년 7월 한나라당 전당대회 당대표 경선에서 당시 안상수 후보에게 석패한 뒤 한 말이다. 그러면서 "나도 앞으로 조직을 좀 (관리)해야겠다"라고 덧붙였다. 말이 씨가 됐을까. 홍 지사는 1년 뒤 다시 열린 전당대회 당대표 경선에서 1위를 차지하며 당대표로 선출됐다.

그로부터 4년 뒤인 2015년, 홍 지사는 자신의 발언을 번복해야 할 상황에 처했다. 고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숨지기 전 2011년 전당대회를 앞두고 홍 지사에게 1억 원을 전달했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물론, 홍 지사는 이를 적극 부인하고 있다.

그는 2011년 전대 경선 당일 "나는 30년 동안 당당한 사람으로 돈, 여자 어떤 문제도 없다"고 단언한 바 있다. 그러나 앞서 본인이 말한 대로, 당 지도부를 뽑는 전당대회와 '돈'이 전혀 관계 없다고 말하기 힘들다. 2008년부터 2014년까지 열린 새누리당 전당대회를 다시 되짚어봤다.

[2008년] 당명까지 바꿔버렸던 '돈봉투 전대'

2008년 한나라당 전당대회에서 돈 봉투를 돌렸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박희태 국회의장이 2012년 1월 18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귀빈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사건으로 인해서 국민들에게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며 "검찰 수사결과에 따라서 소정의 책임을 지도록 하겠다"고 자신의 입장을 밝힌 뒤 공항을 나서고 있다.
 2008년 한나라당 전당대회에서 돈 봉투를 돌렸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박희태 국회의장이 2012년 1월 18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귀빈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사건으로 인해서 국민들에게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며 "검찰 수사결과에 따라서 소정의 책임을 지도록 하겠다"고 자신의 입장을 밝힌 뒤 공항을 나서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2008년 전당대회가 대표적 사례다. 고승덕 전 한나라당 의원은 4년 뒤인 2012년 '18대 국회에서 치러진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시 대표 후보 중 한 명이 다른 사람을 통해 300만 원이 든 봉투를 전해와 곧바로 돌려줬다'고 폭로했다. 그리고 그가 지목한 '후보'는 2008년 전대 때 당대표로 선출됐던 박희태 현 새누리당 상임고문이었다.

터질 일이 터진 셈이다. 2008년 전대 당시 2위를 차지했던 정몽준 전 새누리당 의원은 당시 경선을 나흘 앞두고 연 오찬 간담회에서 "자리를 약속하고 금품을 주는 것을 금지하는데 그런 일은 이미 일어나고 있다, 물증도 갖고 있다"라고 말한 바 있다. 당시 그의 주장은 경쟁자였던 박 고문을 향한 셈이다. 박 고문은 전대 직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선거자금으로 1억868만 원을 썼다고 신고했다.

박 고문은 폭로 이후에도 '돈봉투 전대'를 극구 부인했다. 당시 국회의장이었던 박 고문은 순방 외교 직후 기자회견을 열고 "나도 모르는 일"이라고 발뺌했다(관련 기사 : "나는 '돈봉투' 모른다... 총선은 불출마" 귀국한 박희태, 국회의장직은 사퇴 거부). 그러나 그는 수사 결과, 징역 8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 받았다.

이 사건은 당의 '이름'도 바꿨다. 당시 한나라당은 2011년 10월 재보궐선거 당시 중앙선관위 홈페이지 디도스 공격 사건으로 휘청거리고 있었다. 결국 '돈봉투 전대' 의혹이 확산되면서 한나라당은 새누리당으로 개명하고 당헌당규도 고치는 등 사실상 재창당 수순을 밟았다.

2010년 전당대회 역시 금권선거라는 의심을 받았다. 이 전대에서는 안상수 현 창원시장이 당대표로 선출됐다. 안상수 시장은 전대 후 1억4950만 원을 선거자금으로 신고했다.

그러나 조전혁 전 한나라당 의원은 2010년 7월 2일 기자회견을 열고 "대의원이 동원의 대상이 되는 순간 '돈선거'를 안 할 수 없는 구조"라며 "호남·충청 지역의 당협위원들은 (전대 덕에) 대목을 맞았다는 얘기도 들린다"라고 주장했다. 또 다른 전대 출마자는 "'300표 줄게 2000만 원 다오' 하는 브로커가 있었지만 난 거절했다"며 "이 브로커가 분명히 딴 데(후보에게) 가서 1000만~1500만 원 달라고 제안했을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홍 지사 본인은 라디오 인터뷰에 출연, 이 같은 의혹을 공공연히 말하기도 했다. 홍 지사는 2010년 7월 21일 CBS라디오 <사사자키 정관용입니다>와 한 인터뷰에서 "상대편은 돈과 조직을 동원했다는 것이냐"는 질문에 "당내 경선은 선거법상 제한을 받지 않는다"라며 사실상 금권선거 가능성을 시사했다. 또 "상대 후보들은 (법정 비용 이상으로) 더 돈을 썼다는 얘기인가"라는 질문에도 "내가 얘기하기 어렵다"라며 여운을 남겼다.

[2011년] 이재오 "수백 명씩 호텔에 불러 밥 사주고... 부패 아니냐"

2011년 7월 4일 한나라당 새 대표를 선출하는 전당대회장 앞에 홍준표 후보 지지자들이 한표를 호소하는 율동을 하고 있다.
 2011년 7월 4일 한나라당 새 대표를 선출하는 전당대회장 앞에 홍준표 후보 지지자들이 한표를 호소하는 율동을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홍 지사가 당대표로 선출됐던 2011년 전당대회 때도 마찬가지다.

특히 전당대회 경선 '룰' 변경을 두고부터 논란이 시작됐다. 당시 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여론조사를 배제하고 1인2표제에서 1인1표제로 룰을 변경하려 했다. 선거인단을 일반 국민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확대하면서 대의원의 영향력이 축소돼 조직선거 가능성이 줄어들었다는 설명이었다. 그러나 한나라당 소장파 의원 모임이었던 '민본21'과 여러 후보들이 "금권선거와 조직투표를 확산시키는 행태"라고 반발하고 나섰다.

당 선관위가 선거비용 자체를 올려 버렸다는 지적도 있었다. 앞서 한나라당은 전대 후보들에게 각각 8000만 원의 기탁금을 걷었다. 그러나 당 선관위는 2011년 전당대회 당시 후보들의 기탁금 액수를 1억2000만 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즉, 돈 쓸 일이 많아진 셈이다. 그러나 홍 지사는 당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전대 선거비용으로 1억1178만 원을 신고했다.

이재오 새누리당 의원은 당시 홍 지사의 '친이계 재결집설'에 반박, 금권선거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 의원은 2011년 6월 트위터를 통해 '자신을 비롯한 친이계가 원희룡 당시 후보를 지지하기로 했다'는 홍 지사의 주장에 반박하며 "섬(여의도) 사람들은 이 판에 무슨 돈이 있어 수백 명씩 호텔에 불러 밥 사주고, 술 사주고, 표 부탁하고 하는 것은 부패가 아니냐"라고 꼬집었다.

황우여 현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당대표로 선출된 2012년 전당대회는 앞서의 경우와 비하면 상대적으로 조용한 편이었다. 고승덕 전 의원의 '돈봉투 전대' 폭로 후 처음 치러진 전대였기에 당에서도 '돈 선거' 문제에 민감하게 반응했기 때문이다. 당 선관위가 전대 출마 후보들에게 기탁금도 받지 않을 정도였다. 또 전대 당일 도열 인사·피켓 사용 등을 금지하며 돈이 들어갈 곳을 사전에 차단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선출된 2014년 전당대회 땐 기탁금(후보 1인당 8000만 원)이 다시 부활했다. 김 대표와 서청원 최고위원은 전대 기간 동안 서로 '고비용 정치·세몰이 정치'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무엇보다 만 19세 이상~40세 미만, 당원 아닌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구성한 청년선거인단 모집을 두고 각 후보 측에서 경쟁적으로 '동원'에 나섰다는 후문도 잇따랐다.

○ 편집ㅣ최은경 기자



태그:#성완종, #홍준표, #전당대회, #돈봉투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