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성완종 리스트' 파문으로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이완구 국무총리가 지난 16일 국회 대정부질문에 출석하기 앞서 취재진의 질문공세를 받고 있다.
 '성완종 리스트' 파문으로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이완구 국무총리가 지난 16일 국회 대정부질문에 출석하기 앞서 취재진의 질문공세를 받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성완종 리스트' 파문의 중심에 선 이완구 국무총리에 대한 새정치민주연합의 해임건의안 제출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이 총리가 여야 정치권의 사퇴 요구에도 자리를 지키겠다는 뜻을 분명히 함에 따라 압박 수위를 한 단계 더 높이기로 한 것이다.

새정치연합은 이번 주말을 이 총리의 자진사퇴 시한으로 못박았지만 이 총리는 꿈쩍도 않고 있다. 이 총리는 19일 국립 4·19 민주묘지에서 열린 '4·19 혁명 55주년 기념식'을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대통령께서 안 계시지만 국정이 흔들림 없이 가야 한다, 국정을 챙기겠다"라고  말했다.

당분간 총리직을 지키겠다는 뜻을 다시 한 번 강조한 셈이다. 이 총리는 야당의 해임건의안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는 답을 하지 않는 등 불편한 심기도 내비쳤다. 

꿈쩍 않는 이완구에 야당 해임건의안 준비 돌입

이 총리의 완강한 태도에 새정치연합은 해임건의안 제출을 위한 구체적 준비에 들어가는 등 정면 대응을 예고했다. 4·29 재보선을 앞두고 이 총리 거취 문제를 둘러싼 명확한 여야 대치 전선을 만들겠다는 의도다.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는 이날 서울 관악을 지원유세 도중 기자들과 만나 "이 총리가 자진사퇴하지 않는다면 다음 주초부터는 해임 건의안 제출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새정치연합 내부에서는 해임건의안 발의 시점으로 본회의 일정이 잡혀 있는 오는 23일이 적극 검토되고 있다. 30일에 본회의가 한 차례 더 잡혀 있기는 하지만 박 대통령이 오는 27일 새벽 귀국한 후 이 총리의 사퇴 등 거취에 변동이 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새정치연합은 2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해임건의안 제출을 지도부 차원에서 결정하고 21일 경 의원총회를 열어 당론을 모을 방침이다.

또 우윤근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해임건의안 표결을 위한 본회의 일정 조율에도 나설 계획이다. 국회법상 해임건의안은 제출된 후 처음 열리는 본회의에서 보고된 뒤 72시간 이내에 처리돼야 하기 때문에 추가 본회의를 열어야만 표결에 부칠 수 있다.

서영교 새정치연합 원내대변인은 "해임건의안 제출을 염두에 두고 새누리당과 의사일정을 다시 논의하겠다"라며 "새누리당 내에도 이 총리에 대한 사퇴요구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새누리당은 본회의 의사일정에 합의하고 해임건의안을 같이 논의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새정치연합은 해임건의안 표결에 들어간다면 이 총리 사퇴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새누리당 내 비박(박근혜)계 및 친이(이명박)계의 이탈표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반면 새누리당과 추가 본회의 일정 합의에 실패한다면 해임건의안은 발의되더라도 자동 폐기될 수밖에 없다.

고심 깊어지는 새누리당... 김무성 "일주일만 참아달라"

새정치연합의 해임건의안 제출이 4·29 재보선을 앞두고 새누리당의 선제적 특검 카드를 무력화하고 정권 심판 정서를 자극하는 다목적 포석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총리에 대한 싸늘한 여론을 감안할 때 새누리당이 해임건의안 표결을 위한 본회의 일정을 거부할 경우 책임론에 휘말릴 수 있다. 반대로 표결에 들어갈 경우 해임건의안 가결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재보선을 앞두고 정치적 부담이 만만치 않다. 

문재인 대표는 "피의자 총리가 새 내각의 가장 중요한 국정목표인 부패척결을 진두지휘할 수는 없다, 총리가 현직에 있으면서 피의자로 소환조사를 받는다면 우리나라의 체통도 큰 문제"라며 "새누리당은 당 소속 총리인 만큼 물러나게 해야 한다"라고 압박했다.

새누리당은 해임건의안 제출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혀 내주 치열한 여야 공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이날 성남 모란시장 상인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 총리의 거취 문제에 대해 "일주일만 참아주기를 부탁한다"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대통령이 외국에 나가고 안 계시는데 총리 해임을 한다는 것은 국민을 불안하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일주일만 기다려 달라는 이야기를 한 것"이라며 "사실이 밝혀지기 전에 이것을 정쟁으로 몰고 가는 것은 옳지 못하다"라고 선을 그었다.

박대출 대변인도 "대통령이 순방 이후 (이 총리 거취를) 결정하겠다고 한 만큼 믿고 기다려야 한다"라고 밝혔고, 이종훈 원내대변인도 "27일 대통령이 돌아오시기 전까지는 해임건의안 제출에 동의할 수 없다"라고 못박았다.

새누리당이 겉으로는 '국정 공백'을 이유로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지만 내부적으로는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재보선을 앞두고 악화되는 국민 여론이 만만치 않은 부담이지만, 박 대통령과 김무성 대표의 회동에서 이 총리 거취 결정 시기를 남미 순방 이후로 못박은 만큼 다른 카드를 선택할 여지가 없기 때문이다.

여권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귀국하기 전까지 별다른 수가 없다"라며 "앞으로 일주일 간 이 총리를 둘러싼 추가 의혹이 나오지 않기를 바랄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태그:#이완구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