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임형섭 기자 = 여야가 열흘 앞으로 다가온 4·29 재·보궐선거의 필승 전략을 놓고 고민을 거듭하고 있다.

서울 관악을, 인천서·강화을, 경기 성남중원 등 수도권 3곳과 광주서을 등 모두 4곳 가운데 2곳만 이겨도 다행이라는 조심스러운 판세 분석을 내놓는 가운데 여론 추이를 살피는 모습이다.

특히 여권 핵심부를 겨냥한 '성완종 리스트 파문'이 선거의 승패를 가를 핵심 변수로 떠오르면서 새누리당은 실점을 최소화하는, 새정치민주연합은 득점을 최대화하는 묘안을 짜내야 하는 처지다.

◇ 납작 엎드린 與…"지역일꾼 살려달라" = 새누리당은 '진솔한 사과'로 국민 앞에 엎드리면서 정치 혁신을 다짐한다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성완종 사태에 대한 여론이 이미 의혹을 상당부분 진실로 여긴다는 판단에서다.

특히 파문의 중심에 선 이완구 국무총리가 사퇴 거부 의사를 굽히지 않는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도 이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은 채 장기간의 중남미 순방에 나선 터라 새누리당으로선 여론의 추가 악화를 막지 못하면 선거 참패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당 관계자는 19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성남중원을 제외하면 어느 곳도 확실한 우세라고 말할 수 없게 됐다"고 말했다.

'소방수'로 나선 김무성 대표는 박 대통령이 지난 17일 출국한 이후 치러진 재보선 지원 유세에서 거듭 머리를 숙였다.

김 대표는 전날 서울 관악을 오신환 후보 지원 유세에서 "성완종 리스트 때문에 여러분 마음을 불편하게 해드린 것에 새누리당 당 대표로서 사과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17일에도 관악을 유세에서 "이번 성완종 리스트를 우리 정치권 정화의 계기로 삼겠다"며 '성완종 메모'에 등장한 여권 핵심 인사들의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 출당조치를 하겠다고도 했다.

김 대표가 관악을 유세에서 사과와 다짐을 집중하는 배경은 애초 오 후보의 우세로 점쳐지면서 '27년 만의 보수정당 승리'를 기대했으나, 성완종 파문 이후 여론의 흐름이 심상치 않다는 자체 분석과도 무관치 않다.

새누리당은 이처럼 낮은 자세를 취하면서도 기존의 '지역 일꾼론'을 계속 설파해 집권 여당이 제대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달라고 호소할 계획이다.

성완종 사태라는 정치적 변수와 무관하게 4월 국회에서 공무원연금 개혁과 경제 살리기 입법의 기조를 흔들림 없이 가져가면서 지역의 어려움을 팔걷고 해결하는 '새줌마(새누리+아줌마)'가 되겠다는 것이다.

권은희 대변인은 "이번 재보선은 종북 논란으로 해산된 옛 통합진보당 때문에 치러진다"며 "'국민의 지갑을 지키겠다'는 새정치연합은 재보선으로 세금을 낭비하게 한 통진당과 연관됐던 과거를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 野 역전승 기대…"부패척결 경제정당" = 야권 분열로 전패 위기설까지 나돌았던 새정치연합에 이번 파문은 '가뭄의 단비'다. 판세가 반전되지 않겠느냐며 내심 기대하는 눈치다.

성완종 파문이 정국을 뒤덮으며 투표소를 찾는 여권 지지자들이 줄어들 수 있는상황에서 여야의 대립구도가 확실해 질 경우 야권 후보 난립이라는 악재를 다소 상쇄시킬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당 관계자는 "조심스럽긴 하지만 관악을이나 인천서·강화을 등 2곳에서는 우리 당 후보가 우위를 점할 수 있다"며 "광주서을도 해볼 만해졌다는 의견이 나온다"고 했다.

이런 가운데서도 당 지도부는 여전히 '유능한 경제정당'을 선거의 최우선 기조로 삼고 있다.

이번 사태를 지나치게 선거와 연계시키면 여당 지지층 결집이라는 역효과를 불러올 수 있고, 동시에 정쟁에만 몰두하는 모습으로 인식돼 여론의 역풍을 맞을 우려가 있어서다.

그럼에도 당내에서는 꾸준히 선거 기조를 기존의 '유능한 경제정당'에서 '부패정권 심판론'으로 전격 선회해 기세를 올려야 한다는 주장이 터져 나와 지도부를 고민스럽게 만들고 있다.

정부·여당에 대한 실망을 야당에 대한 지지로 바꾸기 위해서는 '심판론'을 통해 대립각을 세우는 것이 가장 확실하다는 주장이다.

김성수 대변인은 "경제정당론 기조를 바꾸는 일은 절대 없다"면서도 "심판론도 자연스럽게 나올 수밖에 없다. 둘을 함께 얘기해야 하는 것이 고민"이라고 말했다.

이런 지도부의 고민과는 별개로 당 안팎에서는 현장 분위기상 자연스럽게 심판론에 무게가 쏠릴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국민의 관심이 온통 성완종 파문에 쏠려 있어, '경제정당론'과 '심판론'을 같이 얘기하더라도 결국 심판론만 주목을 받기 때문이다.

지도부 발언도 날로 심판론으로 기울고 있다.

지난 17일 관악구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표는 "새누리당의 경제실패와 부정부패를 심판해 달라"고 했고, 우윤근 원내대표도 "이번 선거는 사상 초유의 부정부패 정권을 심판하는 선거가 돼야 한다"며 나란히 심판론을 강조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재보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