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연합뉴스) 김은경 기자 = 국제앰네스티가 세월호 1주년 시위를 진압한 경찰을 비판하는 입장을 냈다.

국제앰네스티는 18일 서울과 영국 런던에서 동시 발표한 보도자료를 통해 "한국 경찰이 불필요한 경찰력을 사용해 유가족을 해산하려 한 것은 표현의 자유와 집회·시위의 자유에 대한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아널드 팡 국제앰네스티 동아시아 조사관은 "평화적인 집회와 행진을 진압하는 것은 정당화될 수 없고 부적절하다"며 "세월호 참사 희생자와 그 유가족 모두에 대한 모욕적인 처사"라고 지적했다.

팡 조사관은 이어 "세월호 참사 후 1년이 지나면서 정부 당국은 표현의 자유와 평화적 집회·시위의 자유를 무시하려 하고 있다"며 "세월호 참사 유가족은 체포나 위협의 공포 없이 자신들의 의견을 자유롭게 개진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제앰네스티는 특히 경찰이 캡사이신 최루액을 살포한 것에 대해 "특정 폭력행위에 대한 대응이라기보다는 평화적인 집회 참가자들을 해산하기 위해 살포된 것"이라고 규정하고 "이는 국제 기준을 위반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국제앰네스티, #세월호 참사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