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근 방송 매체나 신문, 인터넷 등 다양한 미디어에서 '동성애코드'를 쉽게 접할 수 있다. 또 유명인이 일명 '커밍아웃'을 하여 사회적 쟁점이 되는 경우도 생겨나는 추세이다. 공식적으로 동성결혼을 발표하고 혼인신고 소송을 하기도 하고 최근엔 한 TV 청소년 드라마에서 동성 간의 스킨십을 현실감 있게 한해 사회적 논란이 벌어지기도 했다. 과연 우리 사회에서 나타고 있는 동성애코드에 대한 청소년들의 시각과 또 이를 대하는 태도는 어떠한지 '19금 톡톡'에서 알아보기로 하였다.

지난달 2월 방송된 JTBC '선암여고 탐정단' 에서는 여고생 동성애를 현실적으로 담아내 논란을 일으켰다 <그림/하인경(진주중앙고등학교 3)>
 지난달 2월 방송된 JTBC '선암여고 탐정단' 에서는 여고생 동성애를 현실적으로 담아내 논란을 일으켰다 <그림/하인경(진주중앙고등학교 3)>
ⓒ 청소년문화공동체 필통

관련사진보기


- 각자 자신의 소개 먼저 해주시죠.
♀오구와트 : "안녕하세요. 해리포터를 좋아하는 17살 오구와트입니다."
♀집현면민 : "안녕하세요. 평범한 고등학생 집현면민입니다."
♂시간여행 : "안녕하세요. 과거로 돌아가고 싶은 시간여행입니다."
♂신출귀몰 : "안녕하세요. 어디든 나타나는 신출귀몰입니다."

- 최근에 동성애에 대해서 많이 부각이 되고 있는 시점인데, 각자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얘기를 들어봤으면 좋겠네요.
♀집현면민 : "저는 솔직히 동성애에 대해 생각하면 결혼을 하든, 아무래도 상관없어요. 나름 개방적인데 그렇지만 그들이 이야기가 미디어를 통해 일반인들에게 공개되고 하는 건 좀 꺼려지긴 하죠."
♂시간여행 : "무조건 나쁘다고 할 것은 아닌 것 같아요. 사람들이 왜 나쁘게 보는지는 잘 이해가 가지는 않습니다."

- 그런데 동성애를 나쁘게 보는 것도 개인적인 시각 차이가 아닐까 싶어요. 개인차일 수도 있지 않을까요?
♀오구와트 : "개인차라니까 제 견해를 말해보자면 솔직히 별 생각은 없었는데 요즘 영화나 뮤직비디오 등에서 동성애에 관한 내용이 많이 나오니까 거기에 관해서 좀 생각이 유해진 것 같기는 해요. 그래도 막상 제가, 혹은 제 주위 사람이 관련된다면 좀 불쾌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는 하고요."
♂신출귀몰 : "저는 동성애가 나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데… 주변에서 일어나도 별 상관없고, 그건 개인 취향이니까 존중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친구가 동성애자라도 상관없습니까?
♂신출귀몰 : "네, 별로 상관은 없습니다."

- 자신이 동성애자라고 밝히기도 하고 공개적으로 결혼하기도 하잖아요?
♂시간여행 : "멋있어요. 그렇게 커밍아웃하는 사람들 보면 자신들의 생각에 대해 부끄럼이 없다는 거잖아요. 사랑에 성에 대한 제한은 없다고 봐요."
♂신출귀몰 : "애초에 뭐라 말을 할 필요가 있는 부분이 아닌 거 같아요. 우리가 이성을 좋아하는 것처럼 그들은 동성을 좋아하는 거니깐요."
♀집현면민 : "동성애자들 자체가 문제라고 손가락질해서는 안 된다고 봐요. 그들도 나름의 상황과 이유가 있겠죠."

- 요즘은 쉽게 접할 수 있는 미디어에서나, 혹은 주변 사람들과 동성애에 관해서 얘기하기도 하죠. 그런 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오구와트 : "TV에서 자주 보고 많이 활동하는 동성애자 중 한 명이 홍석천인데, 그런 사람이 TV에 나와서 자신의 성향을 밝히고 아무렇지 않게 자신을 드러내는 걸 보면 우리 사회가 많이 변한 것 같아요. 대중의 부정적인 반응이 크지 않은 걸 보면 사람들의 편견이 많이 사라졌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요."

"동성애코드 불편한 사람도 여전... 범위 내에서 규제되어야"

- 그런데 홍석천이 우리에게 좀 개방적이고 친숙하게 느껴지는 이유는 가까운 현실이라기보다 조금 다른 나라 같은 미디어 속 이야기라서가 아닐까요.
♀오구와트 : "그렇죠, 주변 사람이 아니니까."
♂신출귀몰 : "개인적으로 전 이 사람이 남자끼리 사랑하는 것을 못 봤으니까 그렇게 편하게 생각하는 것이지, 만약 그런 장면이 미디어에 노출되거나 실제 직접 본다면, 이전처럼 홍석천을 그냥 개방적으로 의식 있는 인물이라고만 생각하긴 힘들 것 같은데요."
♀집현면민 : "어쨌든 여전히 영화나 뮤직비디오에 나오는 동성애코드에 대해 불편해하는 사람도 여전히 많죠. 그러니까 어느 정도 모두가 이해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규제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 동성애의 성관계에 대해 알고 계신 분 있나요?
♂신출귀몰 : "친구한테 들었는데 남자의 성기와 다른 남자의 항문이 결합한다고 들었고요. 여자들끼리는 기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들었어요."
♀집현면민 : "그 'BL'물이란 소설 장르가 있는데 이게 'Boys Love'의 약자에요. 보는 친구들이 꽤 있는데 그런 걸 보면 성교를 하는 장면이 자주 나온다고 했어요."
♀오구와트 : "팬픽만 봐도 남자 연예인들을 섞어서 묘사해요. 그런 거로 인해 동성애가 괜찮다고 하는 친구들도 많아요."

- 좀 비위생적이지 않을까요?
♂신출귀몰 : "콘돔 같은 걸 사용하면 좀 괜찮지 않을까요?  여하튼 동성 간 성관계로 성병이나 에이즈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제대로 된 교육이나 동성애자들의 노력도 필요한 것 같아요."

- 대표적으로 동성애가 허용되는 국가는 어느 나라가 있나요?
♂시간여행 : "덴마크가 최초로 동성결혼을 합법화했고, 독일, 프랑스 등 일부 유럽국가와 캐나다, 미국의 30개의 주에서도 동성결혼 할 수 있다고 들었어요."
♂신출귀몰 : "아시아 쪽엔 허용되는 나라가 없나요?"
♀오구와트 : "아무래도 종교적인 문제 때문에 아시아 쪽에선 아직까지는 없는 거 같아요."

- 동성결혼을 찬성하시는 분은 이유도 함께 말해주세요.
♂시간여행 : "동성결혼을 반대할 이유가 없죠. 자기들이 서로 사랑하는 걸 간섭하는 건 저희가 그 사람들의 자유권을 침해하는 거잖아요."
♂신출귀몰 : "저도 공감하고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김조광수처럼 몇몇 동성 커플들이 실제로 결혼식을 올려서 사회적인 쟁점이 된 적이 있었죠. 이런 일이 발생하는 데 딱히 나쁘다는 생각은 안 드네요."
♀오구와트 : "어디까지나 그들의 자유고 존중해줘야 한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렇게 태어난 사람들을 있는 그대로 인정해줘야 하죠. 그렇지만 그로 인해 발생할 사회적 문제는 확실하게 법적으로 정해놓고 인정해야 할 거 같네요."
♀집현면민 :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건 맞지만, 합법화로 무분별한 동성애문화가 퍼지고 동성애자가 양산되게 해선 안 될 것 같아요."

덧붙이는 글 | * 취재/ 정덕진(진주중앙고등학교 2), 김은지(진주제일여자고등학교 2) 기자
* 경남 진주 청소년신문 <필통>의 기사입니다.



태그:#필통, #동성애코드, #선암여고 탐정단, #동성연애, #19금
댓글1

지역청소년들에게 건강하고 건전한 공동체문화의 장을 열어 줌으로써 그들이 꿈과 희망을 가지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와 공간, 그리고 경험을 제공하는 지역 청소년들과 관심 있는 시민들이 모인 비영리 법인 단체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