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일 오후 세월호부산대책위는 부산역광장에서 세월호 1주기 추모주간 선포와 추모사업 설명 기자회견을 열었다. 대책위는 기자회견에서 해양수산부의 세월호특별법 시행령 개정안 입법예고를 규탄하고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 활동의 독립성을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1일 오후 세월호부산대책위는 부산역광장에서 세월호 1주기 추모주간 선포와 추모사업 설명 기자회견을 열었다. 대책위는 기자회견에서 해양수산부의 세월호특별법 시행령 개정안 입법예고를 규탄하고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 활동의 독립성을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세월호 참사 1주기를 앞두고 부산 지역에서도 다양한 추모사업이 펼쳐진다. 추모집회와 분향소 설치와 같은 오프라인 활동에 더해 인터넷 서명 운동,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활동을 통한 온라인 추모 움직임도 이어진다.

추모사업에는 세월호부산대책위(아래 대책위)에서 활동하는 단체들이 중심에 선다. 우선 4월을 '기억의 달, 행동의 달'로 지정한 학부모·여성단체들은 공동 행동 및 단체별 추모사업을 진행한다.

풀뿌리네트워크는 각 마을과 시내 주요 거점에 세월호 참사 희생자를 추모하고 세월호 인양을 촉구하는 현수막을 게시한다. 또 풀뿌리네트워크는 세월호 유가족들의 육성기록을 정리한 책 <금요일엔 돌아오렴> 읽기 모임을 각 마을에서 개최한다.

참교육을 위한 학부모연대 부산지부 역시 <금요일엔 돌아오렴> 읽기와 마음 나누기를 지회별 모임에서 열 계획이다. 오는 17일에는 오연호 <오마이뉴스> 대표 초청 열린 강좌도 진행한다. 오프라인에서는 SNS 프로필 사진을 세월호 인양 촉구 이미지로 바꾸는 활동을 벌인다.

각 지역에서는 자발적으로 촛불 집회와 문화행사를 연다. 1일 해운대에서 추모 영화상영과 촛불집회를 여는 것을 시작으로 영도구, 중구, 사하구, 부산진구 등 시내 곳곳에서 촛불 집회가 예정되어 있다.

오는 10일에는 부산역에 대책위의 분향소가 설치된다. 분향소는 16일까지 운영한다. 천주교 정의평화위원회는 13일 수정성당에서 세월호 참사 추모미사를 열 계획이다.

세월호 참사 1주기 당일인 16일은 대규모 추모대회가 예정되어 있다. 대책위는 이날 부산역 광장에서 진행하는 추모대회 이후 추모행진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추모대회에 앞서서는 민주노총 부산본부가 주관하는 사전대회가 세월호 참사 1주기 추모 분위기를 달구게 된다.

세월호 참사 1주기 서울 추모대회가 예정된 18일에는 부산에서도 상경 집회에 나선다. 대책위는 이같은 활동을 통해 세월호 참사 1주기 추모와 더불어 정부의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 활동 무력화 시도를 규탄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대책위는 부산에 지역구를 두고 있는 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의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이다. 오는 12일에는 유기준 장관의 국회의원 지역구인 서구 곳곳에서 유 장관을 규탄하는 시민행동이 벌어진다. 13일 저녁에는 민주수호부산연대가 남포역에서 유 장관의 의원 사무실까지 '세월호 특별법 무력화 시행령 규탄' 부산 시민 야간행진을 기획하고 있다.

1일 오후 부산역 광장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도 대책위는 정부와 여당에 특조위 활동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이 자리에서 대책위는 "(특조위가) 본격 가동에 들어가기 전부터 독립성을 크게 훼손당할 위기에 처해 있다"면서 "박근혜 정부는 당장 세월호 가족들에게 사죄하고 특조위의 독립성을 보장하기 위한 가족들의 요구를 수용하라"고 요구했다.


태그:#세월호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