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31일 오후 2시 새누리당 대전시당 앞. 새누리당대전시당 당직자와 '세월호 참사 대전대책회의' 가 특ㅂㄹ법 시행령안 폐기를 여구하고 있다.
 31일 오후 2시 새누리당 대전시당 앞. 새누리당대전시당 당직자와 '세월호 참사 대전대책회의' 가 특ㅂㄹ법 시행령안 폐기를 여구하고 있다.
ⓒ 심규상

관련사진보기


"왜 남의 사무실 문에 리본을 거나, 너무 하지 않나."
"제대로 하라는 거다. 노란 리본을 거는 게 뭐가 잘못인가?"  

31일 오후 2시 새누리당 대전시당 앞. 새누리당 대전시당 당직자와 '세월호 참사 대전대책회의' 회원 간 잠시 동안 실랑이가 오갔다. '진실을 규명하라'고 새긴 노란리본을 당사 사무실 손잡이에 걸려는 회원과 '남의 사무실 문에 까지 왜 리본을 다냐'는 시당 당직자 간에 말다툼이 벌어진 것.

세월호 참사 1년을 앞두고 정부의 특별법시행령을 비난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세월호 참사 대전대책회의'는 31일 오후 2시 새누리당 대전시당앞에서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안 폐기'를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성명을 통해 "해양수산부가 입법예고한 특별법 시행령안은 유가족들을 두 번 울리는 기만적인 것"이라며 "(시행령안은) 조사대상을 축소하고, 위원들의 역할을 약화시키는 것이다, 또 사무처 인력과 예산을 축소하고, 정부파견 공무원들이 사무처 주요 직책을 장악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조사위원회의 독립성을 훼손하고 진상규명을 방해해 조사권을 무력화 시키고 가해자들에게 면죄부를 주려는 시행령"이라며 "폐기하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정부와 새누리당이 국민을 위해 존재하고자 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진실규명을 위해 세월호를 인양하라"고 촉구했다.

'진실을 규명하라'고 새긴 노란리본을 당사 사무실 손잡이에 걸려는 회원과 '남의 사무실 문에 까지 왜 리본을 다냐'는 시당 당직자 간 말다툼을 벌이고 있다.
 '진실을 규명하라'고 새긴 노란리본을 당사 사무실 손잡이에 걸려는 회원과 '남의 사무실 문에 까지 왜 리본을 다냐'는 시당 당직자 간 말다툼을 벌이고 있다.
ⓒ 심규상

관련사진보기


이들은 4월을 '잊지 않겠다, 행동하겠다'는 '약속의 달'로 정해 대전지역 곳곳에서 다양한 실천 활동을 벌여나가기로 했다. 우선 내달 1일부터 16일까지 시행령안 폐기와 세월호 인양을 촉구하는 집중 서명운동과 캠페인을 벌이기로 했다. 또 내달 3일 오후 7시에는 대전기독교연합봉사회관 대강당에서 일부 유가족들과 함께 '금요일엔 돌아오렴 대전 북콘서트'를 개최한다.

특히 16일 오후 7시에는 서대전시민공원에서 '진실을 인양하라'는 부제로 추모제와 새누리당 대전시당까지 거리 행진을 벌일 예정이다. 참사 1주기인 18일에는 서울에서 열리는 범국민 추도대회에 참석한다.

이와는 별도로 진도 팽목항으로 희생자들이 돌아오길 바라는 '기다림의 버스'가 떠난다. 내달 6일 10시(유성 나들목)에는  천주교대전교구 정의평화위원회 주도로, 같은 달 25일 오전 9시에는 '세월호를 기억하는 기독인 모임'이 팽목항으로 향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유가족 간담회(5일 오후 2시 효동 네거리 '꿈이 있는 교회', 11일 오전 11시 마루도서관) ▲다이빙벨 영화상영회(8일과 14일 오후 7시 근로자종합복지관 중회의실, 10일 오후 3시 사회적자본센터 '풀꽃카페') ▲추모미사(11일 오후 6시, 전민동성당) 등이 마련돼 있다.

대전대책회의에 참여하고 있는 전혜련 대전여성단체연합회 공동대표는 "두 딸을 둔 엄마 입장에서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아이들을 생각하면 눈앞이 캄캄해진다"며 "'잊지 않겠다'고 약속하고 다양한 추모와 캠페인 행사에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태그:#새누리당대전시당, #세월호참사 대전대책회의 , #1주기, #팽목항, #입법예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