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유성 민간원자력환경안전감시기구 조례제정운동본부'는 31일 오전 한국원자력연구원 정문 앞에서 하나로원자로 내진 기준 미달 사실 은폐를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
 '대전유성 민간원자력환경안전감시기구 조례제정운동본부'는 31일 오전 한국원자력연구원 정문 앞에서 하나로원자로 내진 기준 미달 사실 은폐를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대전 유성구에 위치한 한국원자력연구원 내 연구용 원자로인 '하나로'의 일부 벽체가 내진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나타나 파장이 일고 있는 가운데, 지역주민들이 한국원자력연구원 앞에서 집회를 열고 연구원장의 사과와 재발방지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대전유성 민간원자력환경안전감시기구 조례제정운동본부(아래 원자력안전운동본부)는 31일 오전 한국원자력연구원 정문 앞에서 규탄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주민감시 체계 보장하라', '유성구민 불안해서 잠 못 잔다 안전대책 마련하라'는 등의 구호가 적힌 피켓을 들고 한국원자력연구원의 안전불감증을 규탄했다.

이들은 한국원자력연구원이 하나로원자로 설계 당시부터 내진 기준이 미달했음에도 불구하고, ▲지난 20년 동안 이를 알지 못한 채 원자로를 가동해 왔고 ▲ 2011년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정부가 특별점검 지시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수년을 허비해 오다가 지난해 12월이 되어서야 '내진 기준 미달'을 원자력안전위원회에 보고했다고 비난했다(관련기사 : 이상민 "원자력시설 안전관리 엉망, 기가 막히다").

이들은 또 심지어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지난해 7월 이미 내진기준 미달 사실을 확인한 뒤 하나로원자로의 가동을 멈추고 12월 원자력안전위원회에 보고했음에도 이후 3개월 동안 주민들에게는 이 사실을 알리지 않고 은폐했다며 분개했다.

따라서 한국원자력연구원장이 주민 앞에 사과하고, 하나로원자로와 관련한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할 뿐만 아니라, 앞으로 주민이 참여하는 실질적 원자력안전감시기구를 구성해 주민불안을 해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원자력안전운동본부는 이날 발표한 성명을 통해 "우리 주민들은 불안하다, 주민들이 불안한 것은 당장 사고가 생길 것 같아서가 아니라 대형사고가 발생하더라도 원자력연구원이 주민들에게 제때 제대로 알려주지 않을 것 같아 불안한 것"이라며 "그렇게 되면 주민들은 필요한 조치를 제대로 취할 수 없다, 불행히도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이를 제대로 알릴 것이라 믿는 주민은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제 주민들은 정부와 한국원자력연구원만을 믿고 그냥 있을 수만은 없다, 이제 우리는 우리 아이들과 우리들의 안전을 위하여 행동할 것"이라면서 "주민이 납득할 만한 대책이 나올 때까지 끝까지 싸워 나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그러면서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왜 지난 20년 동안 내진설계 결함을 발견하지 못했는지 밝힐 것 ▲하나로 원자로가 내진설계 결함으로 더 이상 가동될 수 없다는 사실을 알았음에도 불구하고 즉시 주민들에게 이를 알리거나 대외적으로 공표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지 밝힐 것 ▲하나로 원자로의 내진설계 결함으로 인한 가동중단 사실을 수개월씩 은폐한 한국원자력연구원장은 주민들에게 사과할 것 ▲정부는 하나로 원자로의 위험과 사고 은폐를 근본적으로 방지할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할 것 등을 촉구했다.

'대전유성 민간원자력환경안전감시기구 조례제정운동본부'는 31일 오전 한국원자력연구원 정문 앞에서 집회를 열어 하나로원자로 내진 기준 미달과 관련, 한국원자력연구원장의 사과와 재발방지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대전유성 민간원자력환경안전감시기구 조례제정운동본부'는 31일 오전 한국원자력연구원 정문 앞에서 집회를 열어 하나로원자로 내진 기준 미달과 관련, 한국원자력연구원장의 사과와 재발방지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이날 발언에 나선 강영삼 원자력안전운동본부 대표는 "어떻게 지난 20년 동안 수많은 점검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내진기준에 미달한다는 사실조차 알아채지 못할 수 있느냐"며 "한국원자력연구원의 기술력이 이 정도 수준인데, 주민들이 어떻게 그들을 믿고 안전을 맡길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또한 고은아 대전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도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정부가 총체적인 점검을 실시한다고 했는데, 그 결과가 이제야 나왔다, 대체 이런 행정을 믿고 어떻게 주민들이 살 수 있겠느냐"며 "이번 만큼은 절대 대충 넘어가서는 안 된다, 주민들이 납득할 만한 수준의 안전대책이 반드시 마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9일 '원자력안전위원회'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이 보고한 '후쿠시마 사고 후속조치(하나로 구조물 내진성능 및 안전성 평가)검토 보고서'를 근거로 연구용 원자로인 '하나로'의 건물 벽체 일부가 내진 기준에 미달한 것을 확인하고 내진 보강조치를 요구했다. 원자력안전법상 내진 기준은 리히터 규모 6.5이지만 하나로원자로는 최소값이 5.9로 나타났다.


태그:#하나로원자로, #한국원자력연구원, #원자력안전위원회, #원자력안전감시운동본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