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 관악을 재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한 정동영 국민모임 인재영입위원장이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를 향해 공격의 칼날을 세웠다.

정동영 위원장은 31일 기자들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친정에서도 제 출마를 '야권분열'이라고 문제삼고 있는데 문재인 대표는 나한테 할 말이 없다"라며 "본인이 더 잘 알 것이다"라고 말했다.

'왜 문 대표가 할 말이 없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정 위원장은 "선거가 시작되면 할 말이 있다, (문 대표에게) 한 마디 하겠다"라면서도 '구체적인 내용'은 답변하지 않아 궁금증을 샀다.

"문재인 대표의 세상에 동의하지 않는다"

국민모임의 정동영 전 의원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자신의 사무실에서 가진 4.29 재보선 출마 기자회견을 열어 출마를 선언했다.
 국민모임의 정동영 전 의원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자신의 사무실에서 가진 4.29 재보선 출마 기자회견을 열어 출마를 선언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정 위원장은 "문 대표한테 서운함이 있고 말고 상관없이 (문 대표는) 오류이다"라며 "(왜 오류인지) 본인이 더 잘 알 것이다"라고도 했다. 그는 문 대표가 자신의 탈당을 만류했다는 일부 보도에도 "전화번호가 찍혀 있었지만 통화하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문 대표를 향한 그의 감정이 얼마나 날카로워져 있는지를 보여주는 대목들이다.

이를 증명하듯 정 위원장은 참여정부의 실정을 거론하면서 문 대표의 반성과 사과까지 요구했다.

정 위원장은 "저는 공개 반성문을 쓴 유일한 정치인이다"라고 운을 뗀 뒤, "다른 세상을 만들겠다고 약속해 왔는데 문재인 대표의 세상에는 동의하지 않는다"라며 "국민도 거기에 동의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참여정부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잘리고, 비정규직이 많아졌고, 부동산이 폭등함으로써 사회계층이 양극화됐다"라며 "문재인 대표는 (이와 관련해) 반성문을 쓰고 사과하고 반성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정 위원장은 최근 문 대표의 '안보정당-경제정당' 행보 등을 염두에 둔 듯 "문 대표는 지금 중도보수화를 얘기하고 있다"라며 "그래야 정권교체가 된다고 보는 것 같은데 그것이 다른 세상을 향한 열정을 일으키지 않는다"라고 지적했다.

정 위원장은 "노무현 대통령은 결국 세상을 바꾸지는 못했다"라며 "(그렇기 때문에) 참여정부의 책임자(문 대표)는 반성해야 한다"라고 거듭 반성을 촉구했다. 

"광주 서구을-관악을 지면 야당이 그대로 유지될까?"

또한 정 위원장은 자신의 출마를 야권분열이라고 비판하는 새정치민주연합을 향해 "야권분열이 아니라 야권 강화다"라고 반박했다. '철새정치인이다'라는 비판에도 "정치인은 지역이동이 아니라 노선을 중심으로 얘기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정 위원장은 "거대 양당구도가 정동영의 돌팔매 하나에 무너질 수도 있다"라며 "천정배 전 의원도 광주에서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데 광주와 서울의 심장부에서 진다면 새정치민주연합이 이대로 유지될 수 있을 것인가?"라고 말했다.

다만 정 위원장은 천정배 전 의원의 국민모임 합류 가능성에 대해 "천 전 의원에게 여러 차례 함께 국민모임을 키우자고 제안했지만 국민모임 노선에 동의하지 않는 것 같더라"라면서도 "계속 설득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천정배 전 의원이 국민모임에 합류하지 않은 이유 가운데 하나로 새로운 진보정당 창당을 위한 정의당-노동당-노동정치연대-국민모임 4자 실무협의체가 거론된다. 이는 천 전 의원이 정 위원장과는 달리 '진보대통합' 쪽에 방점을 두지 않고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어 정 위원장은 "돈 없고, 빽 없고, 힘 없는 사람들이 의지할 데가 새정치민주연합이 아니고, 기존 진보정당들도 국민의 전폭적 신뢰를 받기 어려운 상황이다"라며 "국민모임은 작지만 단단한 개혁정당을 만들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정 위원장은 "보수 여당과 중도보수 야당이 국민의 선택지는 아니다"라며 "총선 전이 아니라 총선을 통해서 야권 재편을 완성하겠다"라고 덧붙였다.

특히 정 위원장은 "중앙선관위의 정치개혁안은 (완성도) 90%안, 심상정 정의당 의원안은 100%안이다"라며 "이번 선거에서 이러한 선거구제 개편 문제를 이슈화할 것이다, 그래야 소외되고 차별받는 사람들의 목소리를 담아낼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정 위원장의 출마 선언이 국민모임의 조직적 결정이 아니라 측근 그룹의 결정이었다는 일부의 주장에는 "두 번의 국민모임 운영위원회에서 출마를 결정했고, 김세균 교수가 나에게 통보했다"라고 선을 그었다.


태그:#정동영, #문재인
댓글11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