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자로서의 겸업이나 전업은 이제 더 이상 연예계에서 희귀한 일이 아니다. 인기가 많은 아이돌 가수는 물론이고 코미디언이나 프리랜서, 아나운서들도 드라마 출연을 마다하지 않는다.

그러나 모두가 호평을 얻는 것은 아니다. 연기를 병행하거나 연기자로 전업한 스타들의 상당수는 연기력 논란에 시달리거나 아예 존재감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최근 호평을 얻은 인물들이 있다. 바로 아나운서 출신 백지연과 그룹 애프터스쿨의 멤버 리지다.

백지연과 리지는 각각 SBS <풍문으로 들었소>(이하 <풍들소>)와 MBC <앵그리맘>에 출연 중이다. 백지연은 <풍문으로 들었소>에서 지하 경제를 이용해 부를 축적한 집안 딸인 '지영라' 역을 맡았다. 태생부터 공주였던 최연희(유호정 분)에게는 은근한 경쟁심이 있으며 우아함을 가장하고 있지만 때때로 자신을 은근히 무시하는 최연희를 향한 열등감과 분노가 고개를 드는 인물이다.
 SBS <풍문으로 들었소>에서 뛰어난 역할 소화 능력을 보여준 백지연

SBS <풍문으로 들었소>에서 뛰어난 역할 소화 능력을 보여준 백지연 ⓒ SBS


백지연은 처음부터 역할을 제 옷을 입은 것마냥 완벽하게 소화했다. 아나운서 출신 답게 정확한 발음과 억양은 물론, 우아한 생김새까지 지영라 역할에 딱 어울리며 눈에 띄는 연기력을 선보인 것이다.

<풍들소> 안판석 PD와의 친분으로 출연하게 되었다는 백지연은 이 역할을 맡을 때 많은 고심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안판석 PD는 "재벌가 사모님의 모습이 있다"며 백지연의 연기 변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봤고, 이 판단은 적중을 넘어서 의외의 재발견으로 다가왔다. 속물적이면서도 자신의 감정에 솔직하면서도 우아해 보이고 싶은 이중성을 제대로 표현해 냈다는 평이다.

<앵그리맘>에 출연하고 있는 리지 역시 만만치 않다. 리지는 <앵그리맘>에서 반을 주름 잡는 일진이지만 조강자(김희선 분)가 신분을 속이고 학교에 들어오자 일진 자리를 내어주는 왕정희 역을 맡았다. 리지는 학교에서 볼 수 있는 일진의 말투와 행동을 그대로 재현해 내며 호평을 받았다. <앵그리맘>속 역할에 적역이라는 평이다.

그들이 연기자로서의 변신을 통해 호평을 얻은 것은 단순히 '연기'를 잘했기 때문이 아니다. 그들의 성공요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MBC <앵그리맘>에서 일진 역할을 소화해 호평을 받고 있는 애프터스쿨 리지

MBC <앵그리맘>에서 일진 역할을 소화해 호평을 받고 있는 애프터스쿨 리지 ⓒ MBC


첫째는 그들이 처음부터 큰 역할을 맡지 않았다는 점이다. 그들은 모두 조연 자리에서부터 시작했다. 비중이 적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크지도 않다. 유명세를 이용하여 처음부터 주연을 꿰차거나 주연급으로 캐스팅 되는 경우에는 적지 않은 반감을 동반하는 경우가 잦다. 그러나 그들은 욕심을 부리지 않음으로써 자연스럽게 드라마 속에서 녹아들 수 있었다.

둘째는 그들이 섣부른 '변신'을 하기 보다는 기존의 이미지를 활용했다는 점이다. 백지연은 아나운서 출신으로 쌓은 지적인 이미지와 우아한 이미지를 연기에서도 그대로 내보인다. 그러나 이런 이미지를 활용하여 속물적이고 열등감에 어쩔 줄 모르는 색다른 면도 표현한다.

리지 역시 에프터스쿨과 오렌지캬라멜 활동으로 쌓은 발랄하고 활동적인 이미지를 역할에 녹여 냈다. 그런 이미지 위에 반을 주름잡는 일진이라는 이미지를 더한 것은 '신의 한 수'였다. 큰 키와 짙은 메이크업으로 이미지를 더욱 강조하고 '노는 고등학생' 말투를 제대로 캐치하며 역할에 녹아든 것이다. 

이렇게 백지연과 리지 모두 비중이 크지는 않지만, 등장할 때마다 신스틸러 역할을 톡톡히 해내며 호응을 얻고 있다. 이것은 연기에 도전하는 다른 스타들 역시 눈여겨 볼만한 시도다. 하고 싶은 역할 보다는 할 수 있는 역할에 집중하고, 너무 큰 역할을 덥석 맡기 보다는 작은 역할부터 출발하여 최대한 자연스럽게 시청자가 그들을 받아들일 수 있게 하는 것이 이들의 전략이다.

백지연과 리지는 연기자로서의 변신 자체에 반감을 가질 수 있는 시청자와 타협하고 소통하는 방식으로 드라마 속에 녹아들고 있다. 그들의 연기자 변신이 오히려 반갑게 느껴지는 이유다.

풍문으로 들었소 리지 백지연 앵그리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