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근혜 대통령이 17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제11회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17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제11회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청와대

관련사진보기


박근혜 대통령이 이명박 정부에서 벌어진 해외자원 개발과 방위산업 비리 의혹 등을 겨냥해 "결코 용서치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31일 오전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지난 29일 리콴유 싱가포르 전 총리의 국장에 참석한 것을 언급하면서 '작심 발언'을 시작했다. 

박 대통령은 "수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싱가포르에 자리 잡은 주요 원인 중에 하나는 부정부패가 없는 청렴한 공직문화라고 할 수 있다"라며 "우리도 오늘부터 개정된 공직자윤리법이 시행되는 등 부정부패 척결을 위한 법제도 마련에 노력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과거에 문제가 있었던 여러 사업들처럼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에서 어느 정도 가치가 있는지 확실한 판단이 서지 않는 상태에서 추진된다면, 결국 피 같은 우리 국민세금으로 메울 수밖에 없다는 것과, 거기에 비리까지 합쳐진다면 나라에 엄청난 피해를 주게 된다는 것을 늘 명심해야 한다"라고 참석자들에게 주문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우리 정부에서는 그런 것은 결코 용서치 않을 것이다"라며 "이제 우리 공직사회에서 부정부패를 완전히 청산하고, 새롭고 청렴한 공직문화와 정치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모두 더욱 노력해 주시기를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회의에 참석한 국무위원들에게 주문하는 형식의 발언이지만 박 대통령의 작심발언은 이명박 정부에서 추진했던 해외자원 개발사업과 방위산업 등을 겨냥하고 있다. 이는 현재 검찰 등에서 진행하고 있는 관련 사업들뿐만 아니라 공직사회 사정작업까지 가속화하겠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태그:#박근혜, #해외자원 개발 비리, #방위산업 비리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