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진흥위원회 부위원장에 선출된 김종국 위원(오른쪽)

영화진흥위원회 부위원장에 선출된 김종국 위원(오른쪽) ⓒ 문화체육관광부


2010년 영화계 갈등 상황으로 되돌아가는 것일까? 영화진흥위원회(이하 영진위)가 30일 4차 정기위원회를 열고 부위원장에 김종국 영진위원을 선출하면서 논란이 예상된다. 김종국 신임 부위원장은 2014년 12월 31일 김세훈 영진위원장과 함께 영진위원으로 임명됐는데, 두 사람 모두 문화미래포럼 활동 전력이 있기 때문이다.

문화미래포럼은 2010년 이명박 정권 시절 문화계 게슈타포라 불리며 영화계 좌파 청산 논리에 이론적 토대를 제공했다는 평가를 듣는 단체다. 뉴라이트 성향으로 당시 영화계 갈등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특히 김종국 영진위원은 이 단체의 사무국장을 역임한 경력도 있다.

이 때문에 최근 영진위의 검열 논란과 예술영화관 지원사업 등에 대한 비판이 불거지면서 이들의 역할에 대한 의혹이 제기돼 왔다. 사전 내정설도 퍼졌는데, 한 제작자는 지난 2월초 "윗선에서 이미 김종국 영진위원을 부위원장에 내정한 상태"라고 말했다. 결과적으로 이번 부위원장 선출 결과는 소문이 사실로 입증되는 모양새가 됐다.

김종국 부위원장은 이미 지난 2월 베를린국제영화제 한국의 밤 행사에 영진위 대표 자격으로 참석해 실세인물로 평가받기도 했다. 영화계 인사들은 "부적격 인물이 영진위원에 임명됐다"며 비판적 시선을 나타내고 있는데, 이번에 부위원장에 선출되면서 이 같은 분위기는 더욱 심해질 것으로 보인다. 

선출결과에 대해 영진위의 한 관계자는 "김종국 위원 등 두 명이 부위원장 후보로 추천됐고, 1차 투표에서 과반(5명)을 얻은 사람이 없어 재투표에 들어간 끝에 부위원장 선출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영진위 부위원장은 규정상 9인 위원들의 호선을 통해 선출하며, 위원장 유고시 직무대행을 맡게 된다.

김종국 부위원장의 선출로 영진위는 사실상 '문화미래포럼' 인사들이 전면에 나서는 모양새가 됐다. 김세훈 위원장이 비영화인으로 평가받으며 곱지 않은 시선을 받고 있는데다. 김종국 부위원장이 선출되면서 최근 논란 과정에서 얻게 된 불신을 해소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사무국장 역시 영화 현장과는 무관한, 지난 대선 때 새누리당 선거대책기구에 참여한 인물이 임명되면서 사실상 영화계와 소통할 수 있는 사람이 없는 구조가 된 것이다.

김 부위원장 "좌파청산 주장에 반대했고 영화계 혼란 원치 않는다"

 지난 2월 베를린영화제 '한국영화의 밤' 행사에 영진위를 대표해 참석한 김종국 영진위원

지난 2월 베를린영화제 '한국영화의 밤' 행사에 영진위를 대표해 참석한 김종국 영진위원 ⓒ 영화진흥위원회

영진위는 최근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검열 논란 등이 상당부분 잘못 알려졌거나 오해가 많다"고 적극적인 해명에 나서고 있다. 이 과정에서 논란이 많이 수그러졌으나, 영화계 인사들은 여전히 신뢰감을 갖지 못하는 분위기다. 독립영화진영에서는 이번 부위원장 선출로 갈등이 재현될 여지가 많아졌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에 대해 김종국 부위원장은 30일 전화통화에서 영화계의 부정적 시선에 대해 "사실과 다르거나 오해가 많다"고 해명했다. 일부 내용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반박했다.

김 부위원장은 "예전처럼 영화계에 혼란이 생기기를 원하는 사람은 없다"며 "영화계의 뜻과 다른 행동을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자신을 실세로 보는 시각에 대해 "오해일 뿐 전혀 그렇지 않다"고 부인한 김 부위원장은 "그런 시각들 때문에 부담이 커서 조심스럽다"고 말했다.

영진위를 대표해 베를린영화제에 참석한 것에 대해서도 "위원장의 국회 출석으로 대신 간 것이다. 위원들 중에 영화제에 대해 아는 사람이 거의 없는 데다, 독문학을 전공해서 개인적으로 사비를 들여서 다녀온 적도 있었다"고 해명했다.

또 문화미래포럼 전력과 관련해서도 김종국 부위원장은 "당시 활동했던 것을 부인하지는 않는다. 다만 논란이 된 좌파청산 문건은 몇몇 원로 회원들이 개인적으로 만든 것일 뿐 문화미래포럼에서 공식적으로 나온 문건이 아니다"라며 "나는 그런 주장을 한 적 없으며 좌파청산 주장에 반대하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회의 과정에서 일부 독립영화관 지원 예산을 없애자는 안이 제출됐으나 더 올려주는 게 맞지, 없애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해 적극 반대했다"고 덧붙였다.

영진위 김종국 문화미래포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