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홍수 소길리장이 28일 오후 소길리 복지회관에서 열린 마을 임시 긴급 총회에서 이장 사퇴 의사를 밝히고 있다.
 한홍수 소길리장이 28일 오후 소길리 복지회관에서 열린 마을 임시 긴급 총회에서 이장 사퇴 의사를 밝히고 있다.
ⓒ 신용철

관련사진보기


도내 최초 육지 출신 이장으로 언론의 주목을 받았던 제주 애월읍 한홍수 소길리장이 임기를 8개월여 남겨둔 시점에서 마을이장 사퇴 의사를 밝혀 눈길을 끌고 있다.

한 이장은 28일 오후 소길리 복지회관 2층에서 마을 긴급 임시총회를 열고 "아무 말도 않고 관행으로 이뤄지는 마을의 부조리함을 두고 보면서 입 다물고 죽은 듯이 이름만 이장인 채 지낼 수 없다"며 "현재 마을 개발위원들 가운데 한 명도 자신을 도와주는 위원들이 없고 더 이상 허수아비 이장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해 마을 이장을 그만 두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한 이장은 이어 "제가 그동안 한 노력이라고는 마을에 관행적으로 이어져 오던 부당한 것들을 끊고자 노력한 것 밖에 없었다"며 "그런데도 돌아오는 것은 '외지인'이란 시선과 그에 대한 뒷말만 무성했다"고 말했다.

한홍수 소길리장
 한홍수 소길리장
ⓒ 신용철

관련사진보기


이날 임시총회가 끝나고 한 이장이 나간 뒤 마을 주민들 사이에서는 한 이장을 지지하는 주민들과 개발위원으로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한 주민과 한바탕 말싸움이 오가기도 했다.

양수열 노인회장은 "마을이 그동안 화합이 잘 됐었는데, 골재를 처리하는 업체 등이 들어오면서 마을 안에서 갈등이 생기기 시작했다"며 "작은 마을이지만 큰 마을 못지않게 살기 좋은 마을이었는데 그 놈의 돈 때문에 문제가 커졌다. 한 이장이 열심히 마을을 위해 일했는데 어쩌다가 이렇게까지 됐는지 답답하고 안타깝기만 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임시총회에서는 마을 구성원 393명 가운데 30여 명이 참석해 총회 성원을 충족하지는 못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지역일간지 <제주신문>에 실린 기사입니다.



태그:#한홍수, #소길리, #제주신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관심 분야로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등 전방위적으로 관심이 있습니다만 문화와 종교면에 특히 관심이 많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