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노동자를 죽이는 노동시장 구조개악을 저지하기 위한 노동자들의 투쟁이 가시화되고 있다.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본부장 김재명)는 27일 창원 정우상가에서 '노동자 서민 살리기 총파업 경남본부 확대간부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창원 지역 노동자 350여명이 퇴근 후 창원 정우상가에서 노동법개정안을 개악안이라 규정하고, 4월24일 총파업을 알렸다.
▲ 노동자들 거리로 나와 창원 지역 노동자 350여명이 퇴근 후 창원 정우상가에서 노동법개정안을 개악안이라 규정하고, 4월24일 총파업을 알렸다.
ⓒ 정영현

관련사진보기


이날 결의대회에는 금속노조 경남지부 삼성테크윈지회 조합원을 비롯한 확대간부들, 건설노동자, 공무원, 학교비정규직, 시민사회단체 등 350여 명이 모였다. 이들은 박근혜 정권이 추진하고 있는 '노동시장 구조개선'이 노동자를 죽이는 '개악'이라고 규정하고,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해 가동 중인 노사정위원회의 해체를 요구했다.

김재명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장은 "민주노총이 최저임금을 1만 원으로 올리자고 요구한 것에 대한 답변은 '최저임금 5580원을 인상하면 일자리가 줄어들고 기업이 망한다'였다"며 "이 답변으로 청년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 노동시장 구조개악이 필요하다는 것은 거짓말임이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김재명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장이 결의대회서 투쟁사를 하고 있다
▲ 총파업으로 세상을 바꾸자 김재명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장이 결의대회서 투쟁사를 하고 있다
ⓒ 정영현

관련사진보기


또 김 본부장은 "최저임금을 단 한 푼도 올려주지 않고, 비정규직 대책을 내놓는 것을 보아도 새빨간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며 "민주노총이 국민을 살리기 위해 4월 24일 총파업을 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본부장은 "착취의 생각을 고치지 않는 이상 기계를 세우고 잘못되어 가는 정책을 바로 세울 수밖에 없다"며 4월 24일 민주노총 총파업 동참을 호소했다.

신천섭 금속노조 경남지부장도 "87년 이전에는 임금도 구분해서 인상하고, 회사가 마음에 들지 않는 노동자들을 마음대로 징계하였다"며 "그래서 우리는 분노로 투쟁했고 지금의 민주노총 체제를 만들었다, 노동시장 구조개악을 막아내지 못하면 노동자 모두가 87년 이전 체제로 돌아 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신 지부장은 "산별 대표자들이 결단했다"며 "4월24일 총파업을 확실히 완수하겠다"고 밝혔다.

행진에 돌입한 노동자들이 시민들에게 노동시장구조 개편의 문제점을 알렸다
▲ "노동자의 목소리를 들어주세요" 행진에 돌입한 노동자들이 시민들에게 노동시장구조 개편의 문제점을 알렸다
ⓒ 정영현

관련사진보기


결의대회 참가자들은 창원 정우상가 앞에서 집회를 마치고, 창원시청광장을 지나 창원 상남동 분수광장까지 행진했다. 행진 후 마무리집회 후 결의대회를 마무리했다. 이들은 행진 중에 "박근혜를 해고하라", "노사정위원회를 해체하라"고 외쳤다. 또 선전방송을 통해 정부의 노동시장구조 변경 정책을 규탄하고, 시민들에게 4월 24일 총파업을 홍보했다.

노동자들은 거리행진을 하며 노사정위 해체, 박근혜를 해고하라고 요구했다.
▲ 노상정위 해체하라 노동자들은 거리행진을 하며 노사정위 해체, 박근혜를 해고하라고 요구했다.
ⓒ 정영현

관련사진보기


노동자들이 최저임금 인상, 공적연금 강화, 근로기준법 전면 적용 등의 요구가 적힌 종이를 들고 구호를 외쳤다.
▲ 노란색 종이에 적힌 노동자의 요구 노동자들이 최저임금 인상, 공적연금 강화, 근로기준법 전면 적용 등의 요구가 적힌 종이를 들고 구호를 외쳤다.
ⓒ 정영현

관련사진보기


노동자들의 요구는 창원 시청광장에서도 지치지 않고, 울렸다
▲ 노동시장개악 중단하라 노동자들의 요구는 창원 시청광장에서도 지치지 않고, 울렸다
ⓒ 정영현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금속노조 경남지부 홈페이지에도 게재합니다.



태그:#민주노총, #노사정, #금속노조, #박근혜, #창원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