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 전 부회장은 포스코건설 베트남법인이 2009년부터 2012년까지 공사 대금을 부풀려 100억 원대 비자금을 조성한 데에 관여했다는 의혹에 휩싸여 있다.
 정 전 부회장은 포스코건설 베트남법인이 2009년부터 2012년까지 공사 대금을 부풀려 100억 원대 비자금을 조성한 데에 관여했다는 의혹에 휩싸여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포스코건설 비자금 의혹의 '몸통'으로 의심받는 정동화 전 부회장을 두고 검찰이 본격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했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 특수2부(부장검사 조상준)은 27일 오후 12시 30분부터 정 전 부회장의 자택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검찰의 압수수색은 오후 3시 20분 현재도 진행 중이다.

정 전 부회장은 포스코건설 베트남법인이 2009년부터 2012년까지 공사 대금을 부풀려 100억 원대 비자금을 조성한 데에 관여했다는 의혹에 휩싸여 있다. 검찰은 여기서 40억여 원은 박아무개 전 상무가 빼돌린 것으로 보고 24일 법원의 구속영장을 발부받았다. 이후 검찰은 그와 함께 비자금을 만들었다는 의심을 받고 있는 또 다른 박아무개 전 상무를 참고인에서 피의자신분으로 전환하는 한편, 이들의 '윗선' 추적에 나섰다.

검찰은 정 전 부회장이 구속된 박 전 상무뿐 아니라 김아무개 전 부사장 등 여러 인물과 함께 비자금을 조성했을 가능성을 의심하고 있다. 특히 포스코 자체 감사에서 베트남법인 비자금 문제가 드러났지만 회사가 두 박 전 상무를 모두 해임하는 것으로 감사를 마무리지은 만큼 이 일이 포스코그룹 차원에서 벌어졌는지 확인 중이다. 검찰 관계자는 27일 기자들에게 "지금 퍼즐을 맞춰가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박범훈 전 청와대 수석도 수사... 중앙대 특혜 의혹
이날 검찰은 '부정부패와의 전쟁' 대상에 또 한 명을 추가했다. 박범훈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이다. 2011년 중앙대학교 총장 임기 중 청와대로 옮긴 박 전 수석은 교육부에 압력을 행사, 중앙대에 재정 관련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부장검사 배종혁)는 27일 오전 9시 반쯤부터 그의 자택과 중앙대, 중앙대 재단 사무실, 교육부 등 10곳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그가 청와대 수석 지위를 이용, 중앙대에 특혜를 준 것은 직권남용과 횡령 등에 해당한다고 보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행정의 가장 기본은 법치주의"라며 "박 전 수석 청와대 재직 시절에 중앙대에 긴급현안이 있었고, 그걸 해결하는 과정이 법령에 근거해 이뤄졌는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런데 포스코건설 비자금 의혹이나 박 전 수석 수사 등은 결은 다르지만 모두 이명박 정부 시절에 벌어진 일이다. 검찰의 칼끝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겨누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오는 이유다.

검찰 관계자는 취재진의 질문에 "(사건마다) 일일이 다 말하긴 어렵다"며 "다만 박 전 수석의 경우 작년부터 여러 가지 이야기가 떠돌았고, 다른 검찰청에서 이미 그때부터 진행했던 자료를 넘겨받은 것도 있다"고 했다.

[관련 기사]

포스코건설 베트남사업 관련사 3곳 압수수색
자원외교, 4대강, 도곡동 땅... MB-포스코 남다른 '인연'
'비자금 40억 횡령' 전 포스코건설 상무 구속
경남기업·포스코 비자금 의혹, 한 발 더 들어간 검찰


태그:#포스코, #정동화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