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3월 20일부터 21일까지 경남꿈키움학교 간부수련회에 다녀왔습니다. 학생 17명과 교사 5명이 함께 갔습니다. 아이들은 학생회장, 부회장, 각부 부장, 차장, 각 반 반장, 부반장, 기숙사생장 등 간부직을 수행하는 모든 아이들과 함께했습니다. 물론 사정이 있어 불참한 아이들도 있었습니다.

학년 초에 간부수련회를 간 것은 올해가 처음이었습니다. 이 수련회를 기획한 이유는 두 가지였습니다.

① 아이들이 체육대회 등 스스로 학교 행사를 기획하고 추진하는 것.
② 아이들끼리 친해지는 것.

즉 아이들끼리 더욱 친해져 학교의 한 주체로서 역할을 할 수 있게 지원하는 것이 이번 행사의 주 목적이었습니다.

회의를 진행 중인 아이들
 회의를 진행 중인 아이들
ⓒ 김용만

관련사진보기


"중학생들이 뭐를 해"라면서 의아해 하시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기회가 없었고 실수를 묵묵히 기다려 주는 어른들을 못 만났을 뿐, 충분히 해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체육대회 시작 시간은 몇 시로 하는 게 좋을까요?"
"집이 먼 친구들도 있으니 오전 10시가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오전 10시도 좋지만 10시부터 하면 곧 점심시간이라 놀 시간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오전 9시는 어떨까요?"

아이들끼리 자연스럽게 회의를 하는 모습이 약간 어설퍼 보이기도 했지만, 진지했습니다.

"부모님들께서 오시니 반별로 공연을 준비하는 것은 어떨까요?"
"우리들만 하는 체육대회 종목이 아니라 부모님·선생님들과 함께할 수 있는 종목들을 많이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교육의 또 다른 이름, 기다림

'믿고, 기다리기'라는 기본적인 철학으로 아이들과 함께했습니다.

아이들의 아이디어는 무궁무진했습니다. 물론 철없는 이야기들이 나오기도 했지만 아이들 자체적으로 중도를 잡아갔습니다.

장시간 회의 후 저녁 시간에는 함께 놀았습니다.

장기간 회의 후 술래잡기를 하는 아이들, 이 날 마피아 게임, 귀신이야기 등을 하며 신나게 놀았습니다.
 장기간 회의 후 술래잡기를 하는 아이들, 이 날 마피아 게임, 귀신이야기 등을 하며 신나게 놀았습니다.
ⓒ 김용만

관련사진보기


술래잡기, 마피아 게임, 마지막은 치킨파티였습니다(^^). 땀이 나도록 신나게 놀았습니다. 역시 아이들은 놀이로 친해지는 것이 확실합니다.

다음 날(21일) 자고 일어나서 인근 마리나 리조트 앞 산책로를 걸었습니다.

짧았지만 길었던 우리들의 여행

1박 2일, 짧다면 짧은 시간이었지만 우리들에겐 긴 시간이었습니다. 집에 도착하자마자 뻗었습니다. 은근 피곤했던 모양입니다.

정신없이 한 주가 지났고 학기초라 그런지 여러 사건사고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자라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다양한 일들을 통해 아이들은 또 뭔가를 배웁니다. 문제가 생기지 않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이 더욱 중요합니다.

누가 해결해 주는 것보다 공동체 속에서 스스로 해결함을 배우는 것이 더 의미 있을 겁니다. 아이들은 스스로 자랍니다. 꿈키움학교는 이렇게 자라고 있습니다.

덧붙이는 글 | 개인 블로그에도 탑재되었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대해 중복 게재를 허용합니다.



태그:#경남꿈키움학교, #간부수련회, #통영 마리나 리조트, #마피아 게임, #술래잡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경쟁보다는 협력, 나보다는 우리의 가치를 추구합니다. 책과 사람을 좋아합니다. 완벽한 사람이 아니라 따뜻한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내일의 걱정이 아닌 행복한 지금을 삽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