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성균관대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 세월호 유가족과 학생들의 간담회를 '불허'해 학생들이 반발하고 있다.
 성균관대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 세월호 유가족과 학생들의 간담회를 '불허'해 학생들이 반발하고 있다.
ⓒ 신민주

관련사진보기


성균관대와 경기대가 세월호 참사 1주기를 맞아 열리는 유가족과 학생들의 간담회를 불허했다. 주최 측 학생들은 캠퍼스 밖에서라도 행사를 강행하겠고 밝혔다.

20일 성균관대와 경기대, 경희대 등 10개 대학에서 행사를 주최한 학생들은 "유가족 간담회를 진행하고자, 각 캠퍼스 담당자가 학교 행정실에 공간 대여를 신청했지만 두 학교 모두 학내 모든 공간을 대여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표했다"면서 "캠퍼스 밖에서라도 유가족 간담회를 진행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학생들은 "학교는 다양한 외부 인사와 정치인을 학내로 초청해 행사를 진행하는 데 반해 학생이 원하는 행사를 허가하지 않는 것은 명백히 부당한 일"이라며 "학생 자치 영역을 지속적으로 축소시키고 탄압하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학생들, "정치인 초청 강연은 되고 '세월호 유가족'은 안 된다?"

학생들은 세월호 참사 1주기를 맞아 오는 23일부터 각 대학에서 유가족과 학생들의 간담회를 열 계획이었다. 하지만 23일~25일에 사이에 열리는 행사 장소인 성균관대 인문사회과학캠퍼스와 자연과학캠퍼스, 경기대 수원캠퍼스가 강의실 사용을 불허하면서 행사에 차질을 빚게 됐다.

학생들에 따르면 두 학교는 모두 '정치적 행사'라는 이유로 강의실 사용을 불허했다.

성균관대 인문사회과학캠퍼스에서 직접 강의실 사용을 신청한 신민주(유학동양학과3,여)학생은 이날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지난 18일 학교로부터 '교육목적 이외의 대여는 불가하다'는 통보를 받고 담당자에게 전화를 걸자, 외부인이 참여하는 정치적 행사라 안 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참사를 추모하는 일이 교육이 아니라면 도대체 어떤 게 교육인지 알 수 없다"고 토로했다.

성균관대는 지난해 9월에도 세월호 유가족 국민 간담회를 주최한 학생들에게 강의실 사용을 불허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강의실 사용 신청이 반려되면서 학생회실에서 간담회를 진행한 학생에게 장학금 지급을 거부해 논란이 일기도 했다. (관련기사: 성균관대, 세월호 유족 간담회 불허... 이유는?, "세월호 유가족 간담회 열었다고 장학금 안 줘")

경기대학교 수원캠퍼스에서 강의실 사용을 신청한 정양현(회계학과,2)학생 또한 "학생지원팀으로부터 정치나 종교 행사에는 원칙적으로 공간을 빌려주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라며 "총학생회가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의 강연을 연 적도 있는데 학교가 세월호 유가족 간담회만 불허하는 걸 이해할 수 없다"고 전했다.

학생들은 캠퍼스 밖에서라도 행사를 예정대로 진행할 계획이다. 오는 23일 성균관대 인문사회과학캠퍼스 학생들은 강의실을 대신해 학교 안 야외 원형극장에서 간담회를 열겠다고 공지했다. 24일과 25일에는 각각 경기대학교 수원캠퍼스 정문 밖과 성균관대학교 자연과학캠퍼스 후문 앞에서 행사가 진행된다.

이와 관련 성균관대 관계자는 지난 18일 <민중의 소리>와 한 인터뷰에서 "세월호 유가족이 참석하는 간담회는 외부인이 참석하는 행사이고, 스터디나 학과 세미나 등 교육목적이 아니어서 애초에 공간 대여가 불가능한 행사였다"며 "학교 공간이 넉넉지 않아서 학교는 강의실 대여 지침을 세웠고, 이에 따라 행사 불허 통보를 내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태그:#세월호 유가족, #간담회, #성균관대, #경기대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좋은 사람'이 '좋은 기자'가 된다고 믿습니다. 오마이뉴스 정치부에디터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