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늦은 오후 저녁 손님 맞을 채비 중입니다.
 늦은 오후 저녁 손님 맞을 채비 중입니다.
ⓒ 임현철

관련사진보기


세상살이 중 뒤늦게 안 사실 하나가 있지요. 몸에 배지 않은 일은 티가 금방난다는 거. 자기 딴에는 열심히 한다고 하는데, 아무리 폼나게 열심히 해도 자세가 나오지 않는 사람이 있다는 거. 저도 20대 때, 잠시 노가다를 한 적이 있습지요. 이 때 같이 일했던 동료들은 지금도 만나면 재미삼아 당시를 회상한답니다.

"행님은 일도 못하고, 자세도 안 나와 우리가 속이 얼마나 터진 줄 아쇼?"

"폼이 영~ 안 나네?"... "흐흐~ 형님이랑 똑같죠?"

지난 해 여름, 아르바이트하며 땀흘렸던 식당 주방은 여전했습니다.
 지난 해 여름, 아르바이트하며 땀흘렸던 식당 주방은 여전했습니다.
ⓒ 임현철

관련사진보기


과거 회상에 픽 웃음이 나왔지요. 이를 떠올린 건, 제주도 우도의 한라산 볶음밥으로 유명한 풍원에서 만난 '그' 때문이었습니다. 식당에서 아르바이트 중인 그는 40대 후반. 몸짓은 엉성함과 어설픔 자체였습니다. 이걸 보고, 식당 주인인 후배에게 물었습니다.

"저 분은 폼이 영~ 안 나네?"
"흐흐~, 형님이랑 똑같죠? 하하하하~~~"

아니, 똑같다니. 이게 어디 가당키나 한 소린가? 겉으로는 반발하면서 속으로는 뜨끔했습니다. 마치, 자연과 어울리지 않는 동떨어진 건축물을 본 느낌이랄까. 암튼 그랬지요.

"저이는 여기서 일한지 얼마나 됐어?"
"두 달 됐는데, 폼이 아직도 저래요. 저것도 많이 좋아진 거예요."

일한 지 두 달. 그런데도 폼이 제대로 나오지 않은 이유는 단 하나. 무협지서 쓰는 표현을 빌리자면 '백면서생'이란 말씀. 자신이 입었던 옷이 아닌 다른 사람의 옷을 얻어 입은 꼴이랄까. 제가 봐도 그의 몸짓은 저와 판박이처럼 닮은꼴이었지요.

"뭘 해도 폼이 안 나는 사람이 있다니까. 뭐 하던 분인데?"
"영화 쪽 일을 하는데, 제가 불렀어요. 돈 벌어라고."

"그분, 맞군요"... "제가 여기서 전설이 되었나 봐요"

입구 벽에는 배우 감우성씨와 가수 스윗소로우 싸인도 걸려 있더군요.
 입구 벽에는 배우 감우성씨와 가수 스윗소로우 싸인도 걸려 있더군요.
ⓒ 임현철

관련사진보기


자신이 해 오던 일을 멈추거나 혹은 내려놓고, 새로운 일에 도전한다는 건, 대단한 용기지요. 그렇더라도, 남을 통해 자신을 되돌아보는 건, '유쾌! 상쾌! 통쾌!'한 일이 아니더군요. 그것도 허술한 자신을 마주하는 건, 술 마신 다음 날 속 쓰린 숙취 같은 느낌이었지요. 그래 설까. 그의 모습이 더욱 안쓰러웠습니다. 그에게 한 마디 날렸습죠.

"고생 많네요. 저도 여기서 잠시 알바했어요."
"아~, 예…. 혹시 그분이세요?"

아뿔싸! 아니, 밑도 끝도 없이 그 분이라니. 잠시 당황했지요. 사실, 저도 지난해 여름 이곳에서 잠시 아르바이트를 했지요. 휴식 중, 여행도 즐기면서, 돈도 벌고, 삶도 체험하며, 자신을 찾는 일석오조(一石五鳥) 효과를 노린 겁니다. 그런데 일이 장난아니더군요. 손님이 얼마나 미어터지는지, 눈 코 뜰 새가 없었답니다. 덕분에 입술이 쥐어 터져 고생 많았습지요.

"그분, 맞군요."
"그분이라니, 무슨…."
"동료들에게 잠시 일했다던 그분 이야기를 들었지요! 이렇게 직접 만날 줄은…."
"제가 여기서 전설이 되었나 봐요."

'전설'로 얼버무렸습니다. 하지만 몸 둘 바를 모르겠더군요. 어째 이런 일이…. 그의 동료, 혹은 지난 날 제 동료들이 무슨 말을 했는지 안 봐도 비디오였지요. 그의 말줄임표 속에는 '딴에는 한다고 했는데, 어수룩한' 등의 말들이 담겨 있었지요. 아이 고~, 쪽팔려! 씩 한 번 웃고 말았지요. 웃는 얼굴에 침 못 뱉으니까.

"저 사람은 너무 웃겨 웃느라 힘들어요!"

주인장 박성오 씨가 한라산 볶음밥을 볶고 있습니다.
 주인장 박성오 씨가 한라산 볶음밥을 볶고 있습니다.
ⓒ 임현철

관련사진보기


"겨울은 비수기인데도 여기는 대박이에요. 손님이 페북에 올린 한라산 볶음밥이 500만 뷰가 넘어 대박 났어요."

함께 일했던 종업원 말입니다. 한 가지 달라진 점이 있대요. 가게에 웃음소리가 둥둥 떠다닌다는 사실. 원인은 업그레이드 된 종업원들의 스토리텔링 덕분이었지요. 그러니까 손님들에게 한라산 볶음밥을 볶아주면서, 제주도의 자연 지리 설명 시, 억양을 달리한 해학으로 웃음을 유도하고 있었던 겁니다.

식당에 웃음이 끊이지 않으니 절로 즐거워지대요. 가만있을 수 있나요. 일행과 메뉴판을 보았습니다. 지난해 여름, 흑돼지와 새우 등을 구워먹는 메뉴가 있었는데, 그게 우도 흑돼지 주물럭으로 바뀌었더군요. 주 메뉴로 흑돼지를 시키고, 한치 주물럭을 추가로 얹었습니다. 그리고 한라산 볶음밥을 주문했지요.

"밥 볶을 때, 저 사람 말고, 다른 사람 보네요. 저 사람은 너무 웃겨 웃느라 힘들어요."

우도 토박이 곽철·김옥 부부의 주문입니다. 얼마나 우스우면 그럴까. 궁금했는데, 한라산 볶음밥을 개발했던 박성오 사장이 직접 나서 밥을 볶아주더군요. 웃음은 별로였지요. 대신 한 때 종업원으로 일했던 곳의 사장 서비스를 받으니 그것도 오지데요. 역시 세상은 한치 앞을 가늠하기 힘드나 봅니다.

그는 알까? 자신이 행운아인 걸!

우도 흑돼지 주물럭에 한치 주물럭을 얹었습니다.
 우도 흑돼지 주물럭에 한치 주물럭을 얹었습니다.
ⓒ 임현철

관련사진보기


지난해 여름, 이 식당에서 일하던 사람들 중 절반이 바뀌었습니다. 한 친구는 돈 모아 일본으로 유학 떠났답니다. 또 한 친구는 번 쌈지 돈을 밑천으로 음악 공부에 열심이랍니다. 다른 친구는 오는 4월에 네팔 여행길에 오를 거랍니다. 다들 열심히 살고 있는 소식이 반갑대요. 인연이란 이렇듯….

참, 사장의 십대 아들도 식당에 가세했더군요. 공부보단 사회생활 배우는 게 빠르다는 이유 등으로. 십대 아들이 한치 다듬고, 흑돼지 양념 하는 모습이 듬직하대요. 어디, 인생 공부가 따로 있나요! 그렇더라도 그는 알까? 자신이 행운아(?)인 걸. 사장들이 흔히 말하는, '내 일처럼 일해 달라'가 아닌 자신의 일이니까.

어쨌거나, 잠시 몸담았던 곳에 다시 서니, 우리네 삶을 이해하겠대요. 삶이 뭐 별거던가요? '별 거'면서도 '별 게 아닌 게' 우리네 삶이지요. 부족하면 채워지고, 없으면 새로이 나타나는 게 자연의 섭리. 이치에 맞게 살면 되는데 그걸 벗어나려니 탈이지요. 인간이란?

제주도 우도에서 본 해넘이가 그림이대요~^^
 제주도 우도에서 본 해넘이가 그림이대요~^^
ⓒ 임현철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제 블로그에도 올릴 예정입니다.



태그:#제주도 우도, #한라산 볶음밥, #한치 주물럭, #흑돼지 주물럭, #해넘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묻힐 수 있는 우리네 세상살이의 소소한 이야기와 목소리를 통해 삶의 향기와 방향을 찾았으면... 현재 소셜 디자이너 대표 및 프리랜서로 자유롭고 아름다운 '삶 여행' 중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