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이를 빼고 나서 기분이 최고다.
▲ 콩이 이를 빼고 나서 기분이 최고다.
ⓒ 문운주

관련사진보기


"할아버지, 이가 흔들려요."
"……."
"할아버지, 세 번째 이예요"
"……."

지난 8일 밤 9시경 흥분한 손녀 콩이가 전화를 했다. 신기한 모양이다. 어른들에게는 당연한 일도 아이들에게는 즐거움이다.

할머니에게 자랑하고 삼촌에게도 자랑을 한다. 콩이가 '이갈이'를 시작했다. 엄마가 '이갈이' 파티를 약속했다고 자랑이다. 지나가는 친구들에게도 자랑하고 모르는 사람에게도 이가 흔을린다고 떠들고 다닌다.

"까치야, 까치야. 헌 이 줄게 새 이 다오."

어렸을 때다. 어머니는 문고리에 한쪽 실을 걸고 한쪽은 흔들리는 이에 묶었다. 그리고 깜짝 놀라게 해서 이를 빼곤 했다. 그리고 뺀 이는 지붕으로 높이 던지면서 '까치야, 까치야 헌 이 줄게 새 이 다오'라고 주문처럼 외쳤다.

콩이가 여기저기 '이가 흔들려요' 하고 다닌 지 사흘이 지났다. 외출을 다녀오더니 주먹 쥔 손을 내민다.

"엄마, 이가 빠졌어요."

한참을 있다가 손을 편다. 아무것도 없다. 콩이의 '이갈이' 파동이 상당히 길어졌다. 동네방네 떠들고 친구들에게 자랑하고 자신의 신체적 변화를 즐겁게 받아들인다. 그런데 앞 이 두 개가 심하게 흔들린다. 뺄 때가 된 모양이다.

이갈이를 시작했다. 그렇게도 즐거울까. 여기저기 자랑, 자랑이다.
▲ 콩이 이갈이를 시작했다. 그렇게도 즐거울까. 여기저기 자랑, 자랑이다.
ⓒ 문운주

관련사진보기


지난 16일, 치과에서 아랫니 두 개를 뺐다. 유치원 선생님이 "우리 콩이 이가 없는데 어떻게 밥을 먹을까" 걱정해 줬다고 신이 났다. 아빠도 "아팠어? 밥을 먹을 수 있겠어?" 하고 콩이 장하다고 등을 두드려 주었다.

콩이가 이처럼 생긴 치아 보관함을 들고 자랑이다. 지금은 뺀 이를 보관함에 넣어 돌려준다고 한다. 치아 보관함을 흔들어 보고 신기한 듯 들여다본다. 콩콩이도 신이 나서 손가락으로 자신의 앞 이를 움직여 본다.

이갈이 파티를 열었다. 아이들이 성장해 가는 과정을 보면서 행복을 느긴다.
▲ 콩이 이갈이 파티를 열었다. 아이들이 성장해 가는 과정을 보면서 행복을 느긴다.
ⓒ 문운주

관련사진보기


가족이 '이갈이' 파티를 열었다. 아빠가 퇴근길에 사온 케이크에 촛불을 켰다. 축하노래를 불렀다. 콩이가 더욱 신이 났다. 케이크 크림을 아빠 코에도 묻히고 할머니 코에도 묻히고, 온 식구의 코에 하얀 크림이 묻었다. 빨간 코가 하얀 코로 변해 버렸다.

"우리 손녀! 무럭무럭 자라다오."


태그:#콩이, #이갈이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아이들의 초롱초롱한 눈망울을 보며 삶의 의욕을 찾습니다. 산과 환경에 대하여도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래에 대한 희망의 끈을 놓고 싶지 않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