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교육희망네트워크 등 7개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6일 오전 양정동 부산교육청 앞에서 출입통제문 설치 중단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부산교육희망네트워크 등 7개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6일 오전 양정동 부산교육청 앞에서 출입통제문 설치 중단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출입 통제문 설치와 농성 차단용 화단 설치 등을 강행하고 있는 부산시교육청을 바라보는 지역 시민사회의 시선이 곱지 않다. 시민사회단체들은 출입통제문 설치 중단을 요구하고 있지만 부산교육청은 추진한다는 입장이어서 양측의 갈등은 지속될 전망이다.

부산교육희망네트워크를 비롯한 7개 시민사회단체들은 6일 오전 양정동 부산교육청 앞에서 출입통제문 설치와 화단 조성을 항의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교육청의 출입 통제문과 화단 설치를 "불통선언"이라 비판하며 "아예 소통과 시민 민원에 대해 검열하고 차단하겠다는 의도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출입통제문이 "행정편의주의식 발상이고 설치 의도는 다분히 민원 회피용"이라며 "민원인을 아예 잠재적 범죄자로 취급하는 부산시교육청의 행태는 그 어떤 말로도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석준 부산시교육감을 향한 쓴소리가 이어졌다. 특히 지난 교육감 선거 과정에서 김 교육감을 직·간접적으로 지지했던 단체들마저도 이날만큼은 다른 모습이었다. 시민단체들은 "진보교육을 자처하고 민주노동조합 운동을 한 교육 수장으로서는 해서는 안 될 금단의 벽을 넘었다"면서 김 교육감을 비판했다.

김인규 민권연대 공동대표는 "김 교육감이 1년 전 입장이었다거나 지금 이 자리에 있다면 어떤 입장이었겠나"라면서 "겉으로 드러나는 출입통제문이 아니라 김 교육감 내면에 자리 잡은 출입통제선이 더 큰 문제"라고 꼬집었다.

양미숙 부산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은 "교육청이 이런 걸 밀어붙이고자 한다면 사전에 반드시 논의가 있어야 하지만 대부분 언론을 통해 접하고 이는 실정"이라면서 "(교육감이)  일방적인 행정 수장들이 했던 모습을 보이고 있어 그 점에서는 대단히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교육청 출입통제문 설치 강행..."악성 민원인에 의한 행정차질 막기위해"

부산교육청은 지난달부터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농성을 벌이던 본관 앞에 수십개의 화분으로 화단을 조성하면서 집회차단용 화단 조성이란 비판을 받고 있다.
 부산교육청은 지난달부터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농성을 벌이던 본관 앞에 수십개의 화분으로 화단을 조성하면서 집회차단용 화단 조성이란 비판을 받고 있다.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비판이 계속되고 있지만 부산교육청은 출입통제문이 꼭 필요하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부산교육청 총무과 관계자는 "이미 조달청에 발주를 내서 다음주부터 설치작업에 들어갈 예정"이라며 "오는 20일께 제작이 완료돼 납품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교육청 측은 "구체적인 운영 방식이 결정되지는 않았다"면서 "주간에도 운영을 하게 될지 야간이나 시위가 있을 경우에만 운영을 하게될 지에는 좀 더 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교육청 측은 불통을 지적하는 목소리에는 "출입통제문 설치는 악성 민원인에 대한 행정 차질을 막기 위한 것이지 일반 민원인을 차단하겠다는 의도가 아니다"면서 "홍보를 통해 이같은 점을 알려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교육청은 지난달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농성을 벌여온 현관 앞에 화단을 조성한데 이어 최근 출입통제문을 설치할 계획을 잡고 있다. 출입통제문 설치에는 8천만 원 가량의 예산이 쓰이게 된다(관련기사: '소통' 강조하더니...부산교육청 앞에도 화분설치).


태그:#부산교육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