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청사 현관에 출입통제문(스피드게이트)을 설치하고 있는 시도교육청이 전국 17곳 가운데 3곳인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이 출입통제문 설치와 철거 여부를 둘러싸고 논란이 끊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교육청, 8500만 원 들여 출입통제문 공사 시작

6일 부산교육청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가운데 출입통제문을 설치한 시도교육청이 경기를 비롯하여 충북·대구·전남·전북교육청 등 모두 5곳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기자가 전남과 전북교육청에 직접 확인한 결과, 이 두 곳에는 출입통제문이 설치되어 있지 않았다.

그나마 충북과 대구교육청은 오후 7시 이후 야간에만 이 설비를 활용하고 있다는 게 부산참여자치시민연대의 조사 결과다. 출입통제에 대한 학생·학부모·교사들의 불만을 의식해서다.

사정이 이런데도 부산교육청이 예산 8500만 원을 들여 이번 주부터 기기제작을 시작하는 등 출입통제문 설치작업에 뛰어들어 지역 교육시민단체들이 반발하고 있다.

지하철 개찰구 시설과 비슷한 출입통제문은 카드를 가진 공무원이나 방문카드를 가진 민원인만 출입할 수 있도록 한 설비다.

부산교육희망네트워크, 부산여성단체연합, 부산참여자치시민연대 등 7개 단체는 이날 오전 부산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출입통제문 설치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이명박 정권은 '명박산성'이라 불리는 차벽을 만들었는데 부산교육청도 차벽을 친 경험이 있다"면서 "여기에 더해 출입문마저 봉쇄한다는 것은 시민들을 무시하고 어떤 소리에도 귀 기울이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불통 의사" 지적에 부산교육청 "불통과 관계 없어"

이에 대해 부산교육청 관계자는 "일부 민원인들이 교육감을 직접 만나려고 마구 들어가 업무가 마비되는 일이 자주 벌어지고 있어서 불가피하게 스피드게이트를 설치하기로 한 것"이라면서 "박원순 시장이 있는 서울시청도 스피드게이트가 있는 등 이 설비와 소통은 큰 관련이 없다"고 해명했다.

반면 출입통제문이 설치되어 있던 충남교육청은 지난해 6월 이 설비를 떼어냈다. 당시 김지철 교육감은 취임을 앞두고 "교육청이 소통하기 위해서는 학부모와 학생 누구나 교육청에 들어와야 한다"면서 철거를 전격 지시한 바 있다.

덧붙이는 글 | 인터넷<교육희망>(news.eduhope.net)에도 보냈습니다.



태그:#교육청 출입통제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