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 군국주의 인정하는 미국을 규탄한다, 일본 전쟁범죄 인정하는 한미일군사정보공유 양해각서 철회하라, 정부는 미국 정부의 공개 사과와 셔먼 차관의 경질을 미국 정부에 요구하라, 미국은 자국의 전략적 경제적 이익을 앞세운 내정간섭 즉각 중단하라."

일본군위안부할머니와함께하는 마산창원진해시민모임, 경남교육희망, 경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6․15경남본부, 경남진보연합이 목소리를 높였다. 이경희 경남진보연합 대표 등 관계자들은 5일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웬디 셔먼 미 정무차관을 규탄했다.

미국무부 내 서열 3위인 웬디 셔먼 정무차관은 워싱턴DC 카네기 국제평화연구소 세미나 기조연설에서 "과거사는 한국, 중국, 일본 3국 모두가 책임이 있으니까 빨리 정리하고, 북핵 같은 당면 현안에 치중하자"고 말했다.

또 그는 "과거사는 한·중·일 모두의 책임이며 정치지도자가 과거의 적을 비난함으로써 값싼 박수를 얻는 것은 어렵지 않다, 그러나 이같은 도발은 진전이 아니라 마비를 초래한다"라 발언했다. 웬디 셔먼 정무차관의 발언이 알려진 뒤, 시민사회단체들은 '망말'이라며 규탄하고 나섰다.

일본군위안부할머니와함께하는 마산창원진해시민모임, 경남교육희망, 경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6?15경남본부, 경남진보연합은 5일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웬디 셔먼 미 정무차관의 발언을 규탄했다.
 일본군위안부할머니와함께하는 마산창원진해시민모임, 경남교육희망, 경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6?15경남본부, 경남진보연합은 5일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웬디 셔먼 미 정무차관의 발언을 규탄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마창진시민모임 등 단체들은 이날 회견문을 통해 "일본의 과거 침략 전쟁의 사죄와 책임을 요구하는 한국과 중국 정부의 정당한 행동을 '도발'로 간주하고 '값싼 박수나 받으려는 행동'으로 비하한 것으로 침략국이자 전범국가인 일본이 저지른 '위안부' '강제징용' 등 반인륜적 전쟁범죄에 대해 면죄부를 주자는 의도"라며 "이러한 미 정부의 역사인식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그동안 '일본군성노예' 문제를 비롯한 강제징용과 동원 등 침략과 인권만행에 대한 가해국 일본의 책임과 올바른 역사청산이 필요하다는 그동안의 미국의 공식입장이 정치적 립서비스뿐이었음이 확연히 드러난 것"이라며 "그동안 유엔을 비롯한 국제사회는 일본의 전쟁범죄에 대한 올바른 책임과 조치를 촉구해 왔으며, 이것은 고령과 수치를 무릅쓰고 일본군위안부 피해자할머니들이 역사의 진실을 밝혀 달라는 국제사회의 양심과 정의에 애타게 호소한 결과"라 덧붙였다.

이들은 "명백한 미국의 망언에도 침묵과 대신 해명으로 소극적, 굴욕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우리 정부 또한 피해자들의 가슴을 더욱 멍들게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정부가 과연 당당한 자주국가로 뼈아픈 역사를 제대로 바로잡을 의지와 자존심이 있는지조차 의심스러운 모습에 실망과 분노가 치민다"며 "한국전쟁 당시 민간인학살문제와 5.18광주항쟁 등에 있어 미국 또한 우리나라 과거사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음을 우리는 너무도 잘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우리 정부 또한 자주국가답게 미국의 과거사 입장에 대하여 엄중 항의해야 한다"며 "얼마전 일본의 과거사문제를 거론하면서도 미국의 요구대로 한미일 군사정보공유 약정을 체결하였던 굴욕적인 입장을 벗어나 한미일 군사정보 약정을 폐기하고, 나아가 일본의 집단자위권 행사 등 일본의 군국주의 부활을 저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태그:#전쟁범죄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