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반핵부산시민대책위원회는 3일 오전 부산시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리1호기 폐쇄와 월성1호기 수명재연장에 대한 국회 재검증을 요구했다.
 반핵부산시민대책위원회는 3일 오전 부산시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리1호기 폐쇄와 월성1호기 수명재연장에 대한 국회 재검증을 요구했다.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정부가 고리1호기 폐쇄 요구에 명확한 입장을 피하는 태도를 보이면서 비난이 거세지고 있다. 여기에 최근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수명연장을 결정한 월성1호기는 우려를 증폭시켰다.

갈팡질팡하는 여당에도 쓴소리는 이어진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지난달 고리1호기 폐쇄가 정부의 입장이라는 취지의 발언이 언론에 공개되자 정부의 방침은 아니라며 말을 바꿨다(관련기사: 정부·여당 고리1호기 폐쇄 엇박자).

지역 반핵단체들은 정부와 여당이 고리1호기 폐쇄에 대한 뜻이 없는 것이 아니냐고 따져 묻기 시작했다. 지역 반핵·환경단체들이 구성한 반핵부산시민대책위원회(아래 반핵대책위)는 3일 부산시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리1호기 폐쇄와 월성1호기에 대한 국회 차원의 재검증을 촉구했다.

반핵대책위는 기자회견문에서 "(정부가) 핵발전과 관련해 늘 시민의 수용성을 입버릇처럼 이야기하면서도 시민들의 의견에 전혀 귀 기울이고 있지 않다"면서 "고리1호기의 폐쇄는 단지 고리1호기의 폐쇄가 아니라 핵발전 사회의 지양이고 탈핵사회에 대한 지향"이라고 밝혔다.

김무성 대표를 향한 비판은 계속됐다. 반핵대책위는 "(김 대표가) 여권의 실세로서 무책임할 뿐 아니라 국민을 속이려는 태도는 불손하기 그지없다"면서 "정치의 역할은 정부의 편에서 시민을 강제하는 것이 아니라 시민의 입장에서 정부를 움직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반핵대책위는 정치권에 월성1호기의 수명연장을 재검토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수명연장을 결정한 원자력안전위원회가 "거수기 역할에만 충실했다"면서 국회 차원의 재검토 필요성을 강조했다. 동시에 이들은 현재 건설이 추진되고 있는 신규 원전 사업의 중단과 방사능에 대한 실질적인 방재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최수영 반핵대책위 집행위원장은 "(정부와 여당은) 부산시민들이 정말 원하는 방향은 고리1호기 폐쇄와 핵으로부터 시민 생명과 안전 보장받고자 한다는 것임을 다시금 인식하고 더 이상 말바꾸기나 모호한 입장으로 시민들을 기만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고리1호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