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시교육청이 비정규직 학교전문상담사들과의 계약을 해지하면서 노조가 반발하고 있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부산지부는 2일 오후 교육청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양정동 부산시교육청 앞에서 열었다.
 부산시교육청이 비정규직 학교전문상담사들과의 계약을 해지하면서 노조가 반발하고 있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부산지부는 2일 오후 교육청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양정동 부산시교육청 앞에서 열었다.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부산시교육청과 무기계약직 전환 문제를 놓고 갈등을 빚던 학교 전문상담사들이 계약 해지되면서 노조가 반발하고 있다. 교육청은 지난해부터 근무해오던 시간제 전문상담사들과의 계약을 2일 해지했다. 이번 계약해지로 일자리를 잃게 된 비정규직 노동자는 53명이다.

교육청과 전국학교비정규직 노동조합 부산지부는 그동안 대량 계약해지를 막기 위한 교섭을 벌여왔지만 좀처럼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교육청은 53명 중 15명만을 주 40시간 근무자로 채용하고 나머지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주 14시간 근무자로만 채용하겠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 제안을 일부 받아들이는 대신 추후 "인력 확충을 위해 노력한다"는 내용을 포괄적 고용안정 문구로 합의안에 넣자고 요구했다. 하지만 교육청은 노조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고, 결국 협상이 결렬되면서 대량 계약해지로 이어졌다.

교육청 측은 "신규 시간제 전문상담사는 무기계약직 전환대상자가 아니었다"면서 이들에 대한 계약해지가 정당하다는 입장을 내세우고 있다.

반면 노조는 대량 계약해지의 책임이 교육청에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이들은 2일 오후 교육청 앞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아이들을 안정적으로 돌보고 상담하기 위해 무기계약 고용은 필수 조건"이라며 "교육청의 협상안은 교육기관으로서의 기본 양심과 운영을 의심할 수밖에 없는 발상"이라고 규탄했다.

노조는 교육청을 규탄하는 투쟁을 이어나가겠다는 방침이다. 김희정 학교비정규직노조 부산지부장은 "전임 교육감 시절에도 없던 대량해고를 원점으로 돌리고, 전원 무기계약으로 전환하는 전력 투쟁을 할 것"이라며 "대규모 집회와 부산시내 곳곳에서의 선전전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태그:#학교비정규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