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연합뉴스) 김재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26일 청와대 개편이 완료되고 나면 박근혜 대통령에게 경제와 안보를 의제로 하는 회담을 제의하겠다고 밝혔다.

선별적 복지도 제한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과 함께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문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연합뉴스와 가진 취임 후 첫 언론 인터뷰에서 "경제가 워낙 위기 상황이고, 특히 서민경제 파탄은 시급히 해결해야 한다"면서 "대통령과 야당 대표가 만나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청와대 비서실장은 공백 상태로, 체계가 잡혀 대화할 수 있는 상황이라 판단될 때 정식 회담을 제안할 것"이라며 "민감한 정치현안은 제쳐두고 초당적 논의와 협력이 필요한 경제와 안보를 의제로 삼겠다"고 밝혔다.

그는 "복지 분야 항목에 따라 보편적으로 갈 복지가 있고, 어떤 것은 선별적으로 갈 복지가 있다"며 "교육, 보육, 의료 이런 것은 보편적 복지로 가는 것이고, 그보다 더 가난한 사람에게 집중돼야 할 복지는 선별적으로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전체적으로 복지를 늘려갈지, 축소할지 이런 큰 질문을 놓고 보면 아직 우리의 복지는 막 시작한 걸음마 단계"라며 "이 정도의 복지를 더 후퇴시키자는 것은 너무 모르는 사고"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박근혜 정부 3년 차에는 적어도 남북정상회담까지 갈 수 있는 여러 노력을 해야하고, 필요하면 대북 특사도 보내야 한다"며 "이희호 여사 방북도 관계개선 계기로 활용하는 노력을 보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이 오는 5월 러시아의 2차대전 전승기념식에서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과 만나는 길이 열린다면 가시는 게 좋다"며 "필요하면 야당도 동행할 수 있다"고 밝혔다.

북한인권법에 대해서도 "대북전단활동 등 북한 주민들의 인권 증진에 오히려 역행할 수 있는 독소조항만 빼낸다면 여당과 얼마든지 합의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전향적 태도를 취했다.

개헌 방안으로는 "모든 논의가 '원샷'으로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며 "이원집정부제, 내각제 이런 (권력구조 개편) 논의는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지방분권같이 공감대가 모인 것부터 빨리 하자"고 단계적 개헌론을 제안했다.

4ㆍ29 보궐선거 대책과 관련해 그는 "야권이 2~3개 이상 당으로 분열될 것이 예측돼 3곳 중 어느 한 곳도 자신할 수 없지만, 공정, 투명한 공천을 천명했기 때문에 야권연대를 도모하는 것은 맞지 않다"며 "우리의 힘과 깃발로 이기려고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총선 공천에서도 호남 중진 물갈이니 하는 인위적 기준을 세워놓는 건 맞지 않다"며 "신진이 현역과 동등한 경쟁기회를 가지면 민심에 따라 개혁공천과 물갈이가 이뤄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친노계가 요직을 독점했다는 비주류 측 주장에 대해선 "주류와 비주류를 6대4 비율로 두는 게 안배"라면서 "오히려 나와 가까웠던 사람은 깡그리 배제한 제로(0)의 다 내려놓는 인사를 했는데 그것조차 미흡하다면 할 말이 없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문재인, #박근혜, #새누리당, #청와대, #김기춘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