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대 지방자치연구소가 '선별적 무상급식 지원'에 77.7%가 찬성했다는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한 것과 관련해, 경남도교육청은 '여론조사 왜곡 유감'을 표명했다.

경남도교육청은 26일 보도자료를 통해 "최근 경남대 지방자치연구소가 발표한 무상급식 여론조사와 관련해 민감한 시기에 왜곡된 자료를 제공하여 도민 혼란을 초래한 데 대해 유감스럽다"며 "외부 전문기관의 객관적 검증과 함께 재발 방지책 마련도 요청했다"고 밝혔다.

경남대 지방자치연구소는 지난 2월 16일 '신년 경상남도 내 주요 현안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선별적 무상급식 지원에 77.7%가 찬성하고 반대는 17.2%, 모르겠다 5.1%였다"고 밝혔다. 연구소는 여론조사 자료를 경남도와 언론사에 배부했다.

홍준표 경남지사는 '무상급식 반대'하며 선별적 무상급식을 주장하기도 했다. 경남도는 올해 학교 무상급식 식품비 예산을 지원하지 않아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이같은 여론조사 결과가 나와 관심을 끌었다.

경상남도교육청.
 경상남도교육청.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경남교육청은 "경남대 지방자치연구소에서 발표한 여론조사에 상당한 왜곡이 있었다는 여론조사 전문가들의 의견이 지배적이다"면서 "설 연휴를 앞둔 민감한 시기에 왜곡된 조사 결과를 발표한 것에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경남교육청은 또 "경남대 지방자치연구소는 경남교육청이 요청한 '로우데이터'를 공개하고, 가능하다면 외부 연구기관이나 전문 조사기관에 의뢰해 신빙성 있는 통계를 다시 제공해야 한다"면서 "유사한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특단의 대책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경남대 지방자치연구소는 지난 1월 22일부터 열흘간 20세 이상 도민 208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표본오차는 99% 신뢰수준에서 ±2.8%p)를 벌였다. 이번 여론조사의 연령분포는 20대 11.9%, 30대 4.6%, 40대 13%, 50대 24.1%, 60대 이상 46.3%였는데, 30대 비율이 매우 낮고, 50대 이상이 전체 응답자의 70.4%를 차지한다.

이같은 지적에 대해 경남대 지방자치연구소는 "전체로 보면 문제될 게 없고, 가중치를 두더라도 비율은 비슷하게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여론조사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