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 기장군에 위치한 고리원전. 사진은 고리1호기(오른쪽)와 고리2호기 모습.
 부산 기장군에 위치한 고리원전. 사진은 고리1호기(오른쪽)와 고리2호기 모습.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정부가 고리1호기 폐로를 결정했다는 소식이 여권에서 흘러나왔지만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를 부인하고 있다. 원전 운영사인 한국수력원자력 역시 오는 6월 2차 수명연장을 예정대로 신청한다는 방침이어서 노후 원전 폐로를 둘러싼 갈등은 계속될 전망이다.

26일 <부산일보>를 비롯한 일부 지역 언론은 전날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부산시당과 부산시의 당정협의에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고리1호기 폐로를 언급했다고 보도했다. 이들 언론은 "고리 1호기에 대한 정부 입장을 파악해 보니, 부산시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갈 것 같다"고 말한 김 대표의 발언을 전했다.

이같은 김 대표의 말은 그가 평소 고리1호기 폐로와 관련해 명확한 입장을 밝혀오지 않았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발언으로 해석됐다. <부산일보>는 정부가 오는 6월께 고리원전 폐로를 발표할 것이라 전망하기도 했다.

하지만 주무부처인 산업부는 관련 내용을 부인하고 있다. 산업부 원전산업정책과 관계자는 "보도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며 "폐로는 협의된 바가 없다"고 말했다. 한수원 고리본부 측도 "6월에 재연장을 신청한다는 것이 현재까지의 한수원 입장"이라고 밝혔다. 

새정치민주연합 부산시당 탈원전?신재생에너지특별위원회는 26일부터 고리1호기 폐쇄를 위한 10만인 서명운동에 본격적으로 돌입한다고 밝혔다.
 새정치민주연합 부산시당 탈원전?신재생에너지특별위원회는 26일부터 고리1호기 폐쇄를 위한 10만인 서명운동에 본격적으로 돌입한다고 밝혔다.
ⓒ 새정치민주연합

관련사진보기


한수원은 지난해 말 있었던 예비안전성검사에서 고리1호가 안전하다는 결과를 얻은 이후  2차 수명 연장 방침을 굳혀왔다. 이 때문에 지역 사회에서는 고리1호기 폐로를 원하는 여론이 거세게 일었고, 고리1호기 폐로를 공약으로 내세웠던 서병수 부산시장도 폐로를 강하게 주문하고 나섰다.

정치권은 내년 총선을 의식할 수밖에 없어 고리1호기 폐로를 더욱 강하게 요구해야하는 처지에 놓였다. 특히 신중하던 새누리당 내부에서마저 부산·울산·경남 지역 의원들을 중심으로 노후 원전 폐로에 대한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다.

야권은 고리1호기 폐로 여론을 주도하기 위한 본격적인 움직임에 들어갔다. 새정치민주연합은 26일부터 고리1호기 폐로를 위한 10만인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탈원전·신재생에너지특별위원회를 꾸린 새정치연합 부산시당은 향후 '고리1호기 폐쇄 부산범시민운동본부'에도 참여해 시민의 뜻을 모으고, 국회를 통해 전방위 압박에 나서는 등의 노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태그:#고리1호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