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많은 사람들에게 스윙댄스는 낯선 분야다. 스윙댄스를 하고 있는 사람들의 사연을 바탕으로 만들어낸 가상의 인물 직장인 A씨의 이야기를 통해 스윙댄스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가는 시간을 가져본다.... 기자말

직장인 A씨는 입사 3년차 대리다. 밑으로는 챙겨야 할 신입이 2명에다 위로는 과장님 3명을 모시고 있다. 그러니 항상 손이 제일 많이 가는 일은 그녀의 몫이다. 신입 때야 실수를 해도 넘어갈 수 있다지만 이제는 그렇지 않다.

도끼눈을 부릅뜨는 과장님 앞에서 그녀는 늘 완벽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시달린다. 그러다보니 못 마시던 술이 늘었고 휴일을 목전에 둔 금요일 저녁에는 치맥(치킨과 맥주)으로 스트레스를 푼다.

가끔씩 친구들을 만나는 때를 제외하면 주말에는 편한 옷에 수면양말 차림으로 침대에 누워 못 본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몰아본다. 제일 좋아하는 예능프로그램부터 케이블 드라마까지. 밖에 나가는 때는 어머니의 성화에 음식물쓰레기를 내놓으러 나가는 순간뿐. 그렇게 주말을 보내고 나면 마음이 상쾌해야 할 텐데 오히려 마음도 몸도 찌뿌둥할 뿐이다. 이제 그녀의 삶은 회사와 집 그 어딘가에만 존재한다.

"내가 왜 이렇게 된 거지?"

가끔은 소식이 끊긴 친구들의 SNS를 들여다보기도 하지만 그 누구도 A만큼 재미없게 사는 사람은 없는 듯하다.

'뭐라도 해야겠어.'

그녀는 큰마음을 먹고 집 근처 댄스학원에 등록을 했다. 하지만 야근 혹은 회식이 생겨 빠지기 일쑤인 데다가 같이 듣는 수강생들은 모두 20대 초반의 대학생들뿐. 수업을 듣고 나면 모두들 순식간에 사라져버리고 결국 남는 건 허무함뿐이었다. 그녀는 생활의 활력소를 원했고 사람들을 만나길 원했지만 그러기가 쉽지 않았다.

"그래, 나에게는 치맥 밖에는 없다."

그러던 중 인터넷에서 우연히 스윙댄스 수강생을 모집한다는 글을 발견했다.

'두 달이라는 시간이 당신을 멋진 댄서로 만들어드립니다. 춤과 함께 삶의 활력소를 찾으세요.'

그렇게 그녀는 뭐에 홀린 듯 신청서를 작성하고 동호회비를 입금했다. 그리고 정확히 두 달 후 같이 수업을 들은 수강생들과 졸업공연을 하고 무대 위 새로운 삶을 시작하게 되었다. 강습이 있는 매주 토요일이 기다려진다는 그녀는 더 이상 쳇바퀴를 맴도는 무기력한 직장인이 아니다. 이제 어딜 가든 스윙댄스 이야기를 빼놓지 않는다.

"친구들에게도 빨리 알려주고 싶어요."

스윙댄스가 뭐지?

제너럴 타임(흘러나오는 음악에 맞춰 파트너와 함께 춤을 추는 시간)에는 그 날 배운 패턴을 연습할 수도 자유롭게 춤을 출 수도 있다.
 제너럴 타임(흘러나오는 음악에 맞춰 파트너와 함께 춤을 추는 시간)에는 그 날 배운 패턴을 연습할 수도 자유롭게 춤을 출 수도 있다.
ⓒ 최하나

관련사진보기


스윙댄스는 1920년대 재즈음악에 맞춰 흑인들이 추던 춤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그러다보니 전 세계 대도시에는 스윙바(스윙댄스를 출 수 있는 공간)가 존재한다. 스윙댄스는 기본적으로 남녀 두 사람이 파트너가 되어 추는 소셜댄스로 기본적인 패턴이 있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하게 응용하여 추는 춤이다. 동호회 가입을 통해 스윙댄스를 접하는 게 일반적이며 서울을 비롯한 대도시에는 각종 동호회가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주로 기수제로 운영되는 것이 대다수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지터벅 강습을 거쳐 린디합 초급과 린디합 초중급을 거치면 정규강습이 끝이 난다(이 외에 특별강습이 진행되어 더 듣거나 재수강도 가능하다). 정규강습의 마무리를 위해 그동안 배웠던 패턴을 이용하여 안무를 짠 후 졸업공연에 참가하게 된다. 열심히 한다면 초보에게도 무대에 설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스윙댄스가 왜 특별한 건데?

우선, 다른 동호회와는 다르게 강제성이 따른다. 매주 배우는 패턴이 다르기 때문에 한 주를 결석하게 되면 개인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다음 번 강습 내용을 쫓아가기가 힘들다. 그러다보니 한 번 시작하면 웬만해서는 빠지지 않고 출석하게 된다.

둘째, 동기들이 생기게 되어 많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 앞서 말했듯이 스윙댄스는 기수제(보통 2개월에 한 번씩 모집한다)로 운영이 되고 이 수강생들과 함께 마지막에는 졸업공연을 준비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자주 보게 되니 금방 친해지게 된다. 그리고 그 다음 강좌도 함께 듣게 되니 쉬지 않는다면 6개월이라는 긴 시간을 함께 보내게 된다.

셋째, 평소와 180도 다른 나를 만날 수 있다. 스윙댄스를 추기위해 특별한 복장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춤을 췄을 때 동작을 돋보이게 할 수 있게 나름대로 의상과 신발에 신경을 쓰게 된다. 게다가 평소에는 입을 일이 없던 의상도 과감하게 도전할 수 있다. 당신도 스윙을 추면 영화 속 주인공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일주일에 단 한 번의 시간을 투자하여 뭔가를 배운다는 게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처음에는 뭐든 낯설고 서툴다. 그래도 갑갑한 일상을 벗어나고 싶다면 특별한 나를 꿈꾼다면 스윙댄스는 더없이 좋은 선택이 되어줄 것이다. 함께 추실래요?


태그:#스윙댄스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