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광명시민단체협의회 소속 시민단체 회원들이 11일 광명시의회 앞에서 정용연 의원 사퇴와 시의회 제명을 요구하면 집회를 개최했다.
▲ 시민단체, 광명시의회 앞 집회 광명시민단체협의회 소속 시민단체 회원들이 11일 광명시의회 앞에서 정용연 의원 사퇴와 시의회 제명을 요구하면 집회를 개최했다.
ⓒ 강찬호

관련사진보기


경기도 광명시의 8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광명시민단체협의회'(아래 광명시민협)은 11일 낮 12시 30분 수억 원대 도박을 한 정용연 시의원에 대한 제명처리를 요구하는 거리행진을 열었다. 이날 시민단체들은 하안사거리에서 광명시의회까지 거리행진했다.

한편 광명시의회는 이날 오후 2시 202회 임시회 본회의를 개최했다. 본회의 후 정용연 의원 제명에 대한 의원 총회를 개최했다. 비공개로 진행된 의총 결과, 9명의 의원이 제명에 찬성했고, 3명이 기권했다. 광명시의회는 이 총회 결과를 가지고 윤리특위를 개최한 후, 13일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할 예정이다. 본회의 의결에 앞서 정 의원 스스로 거취를 표명할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왔다. 현재 정 의원은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고 있다.

시민단체들은 철산역 2001아울렛 앞에서 정 의원 제명을 촉구하고 본회의 시작에 앞서 광명시의회 앞에서도 집회를 열었다.

광명시민협은 "경찰 조사 결과, 정 의원이 지난해 9월 열흘에 걸쳐 6억 원대 도박을 했다"며 "이는 시의회에 대한 공신력을 실추 시키고, 시민들의 명예를 떨어뜨리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또 "시의회가 적극적으로 윤리위를 열어 가동하지 않는 행태는 제 식구 감싸기"라며 "정 의원 스스로 사퇴해야 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시의회가 제명해야 하는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이승봉 광명시민협 부상임대표는 "7대 의회가 해도 해도 너무 한다. 정 의원 스스로가 자진 사퇴해야 하고, 만약 그렇지 않을 경우 시의회가 제명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시민단체들은 주민소환 등 책임을 묻는 행동에 돌입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철산역 입구 2001아울렛 앞에서 정용연 의원 제명촉구를 요구하며 집회를 열었다.
▲ 시민단체 정용연 의원 제명촉구 철산역 입구 2001아울렛 앞에서 정용연 의원 제명촉구를 요구하며 집회를 열었다.
ⓒ 강찬호

관련사진보기


허정호 광명시민협 운영위원장도 "시의회의 공신력을 떨어뜨리고 시의회의 윤리의식 부재를 드러내는 사안이다.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서명 등 대시민 행동에 돌입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새누리장애인학부모연대 이수연 광명대표는 "사퇴하지 않는 의원이나 묵인하고 감싸는 시의회나 '도찐 개찐'이다"라고 비판했다.

임삼례 만남의집 운영위원장은 "도박이 뭐냐고 묻는 아이들에게 답변하기 곤란했다. 아이들에게 뭘 가르치겠냐"며 "시의회가 제 식구 감싸기를 해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시민단체 회원들은 이후에는 시의회 본회의를 방청하면서 시의회가 제명처리를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광명시의회는 이날 202회 임시회를 개최하고 정용연 의원 사퇴로 공석이 된 자치행정위원회 위원장을 보궐선출을 했다. 투표 결과, 12명이 참석해 7명 찬성으로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조화영 의원을 선출했다.

덧붙이는 글 | 광명시민신문에도 게재됩니다.



태그:#광명시민단체, #광명시의회, #정용연 시의원 도박, #제명촉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지역활동가 전)가습기살균제피해자와가족모임 대표 전)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 가습기살균제안전과장 전)광명시민신문 기자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