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65개월 만에 열린 쌍용자동차 노사의 교섭이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10일 오전 각계각층 단체와 정당 대표자들이 해고노동자 전원복직을 촉구했다.
▲ 쌍용차 해고자 복직을 위한 각계각층 제단체 대표자 회의 기자회견 65개월 만에 열린 쌍용자동차 노사의 교섭이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10일 오전 각계각층 단체와 정당 대표자들이 해고노동자 전원복직을 촉구했다.
ⓒ 손지은

관련사진보기


65개월 만에 열린 쌍용자동차 노사 교섭이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각계각층 단체와 정당 대표자들이 '해고노동자 전원복직'을 촉구했다. 또한 이들은 이번 교섭으로 해고자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불매 운동을 비롯한 모든 수단을 강구하겠다면서 회사가 해고노동자들의 요구를 수용하라고 밝혔다.

"두 차례 교섭 결과 우려스러워... 3월 14일 국민행동 나설 것"

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 소장, 김세균 국민모임 신당추진위원장, 정동영 전 새정치민주연합 상임고문 등 대표자 20여 명은 10일 오전 서울 정동 프린치스코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7년 만에 처음으로 실무교섭이 열렸지만 이를 지켜본 결과, 심각한 우려를 하지 않을 수 없다"라면서 "쌍용차 자본은 교섭 석상에서 그동안 언론을 통해 해왔던 말을 그대로 반복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쌍용차 정리해고 사태가 노동자의 생존권을 송두리째 빼앗고 사람을 죽음으로 몰아넣는 살인행위임을 목도해왔다"라면서 "쌍용차 해고자 전원복직과 정리해고 없는 세상을 위해 민주노총과 종교계·문화계·학계, 시민사회단체 등이 함께 오는 3월 14일 국민행동에 나서겠다"라고 밝혔다.

또한 이날 대표자들은 법원이 쌍용차 사측이 낸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여 굴뚝 위 고공 농성자들에게 하루 100만 원의 강제 이행금을 명령한 것에 대해서도 강하게 비판했다.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운영위원장은 "굴뚝농성은 교섭으로 풀어야 함에도 회사는 되레 가처분 신청을 했고, 결국 법원이 강제 이행금을 명령했다"라면서 "해고자들과 대화하겠다는 마힌드라 회장의 말이 단순한 눈속임이 아니라면 회사는 가처분 신청 바로 취소하고 진정성 있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라고 말했다.

김득중 전국금속노조 쌍용차지부 지부장은 "2009년 정리해고 이후 7년 동안 사법부는 우리의 절박함을 불법과 벌금의 대상으로 여겼다, 이번 가처분 신청도 그 연장선상"이라며 "탄압에 굴하지 않고 우리의 방법대로 싸워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쌍용차지부 "사측 기존 입장에 변함없어... 물러서지 않을 것"

또한 현재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교섭과 관련해서는 김 지부장은 "난항을 겪고 있지만 네 가지 의제 중 단 하나라도 양보할 수 있는 것이 없다"라면서 "회사와 크고 작은 난타전이 계속되겠지만 한 치도 물러서지 않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쌍용차 노·노·사(쌍용자동차-기업노조-금속노조)는 지난 1월 21일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두 차례 만나 실무교섭을 벌였지만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앞서 이들은 교섭 의제로 ▲ 해고자 187명 전원복직 ▲ 손배가압류 철회 ▲ 26명 희생자 유가족 지원방안 ▲ 쌍용차 정상화 등 네 가지를 합의한 바 있다.

쌍용자동차 지부는 먼저 올해 상반기 안으로 해고자 187명(징계해고자 20명, 정리해고자 159명, 비정규직해고자 8명)을 전원 복직시켜 달라고 요구했지만 회사 측은 '신규 인력 수요가 전제되지 않는 한 복직은 불가능하다'라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 했다. 경영 여건이 허락하더라도 희망퇴직자가 우선 복직해야 한다는 입장에도 변함이 없다. 해고자들을 먼저 복직시킬 경우 소송에 휘말릴 수 있다는 이유다.

또한 '손해배상·가압류 철회'에 대해서 사측은 아무런 조건 없이 손해배상청구권을 포기하는 것은 업무상 배임에 해당한다며 철회를 위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합리적인 경영상의 이유가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다만 정리해고 이후 숨진 해고노동자와 그 가족에 대한 지원 대책은 진전을 보였다. 회사 측은 생활고 조사를 토대로 실효적인 지원방안을 강구하자고 제안한 상태다. 하지만 도의적 책임을 인정했을 뿐 사과나 명예회복을 요구하는 건 맞지 않다고 못박았다.


태그:#쌍용차, #해고자, #굴뚝농성, #백기완, #정동영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좋은 사람'이 '좋은 기자'가 된다고 믿습니다. 오마이뉴스 정치부에디터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