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리산댐(문정댐) 건설 여부로 논란이 큰 가운데, 경남 함양군이 찬성·반대 측과 전문가 등으로 학술용역을 위한 자문단'을 구성해 관심을 끈다.

함양군은 3일 '문정댐 자체 학술용역을 위한 군민자문단'을 구성했다. 군민자문단은 모두 10명으로, 찬성·반대 측 각 3명과 중립적 전문가 등 4명이다.

찬성 측에는 한경택(지곡면)·강덕오(함양읍)·김장경(마천면)씨, 반대 측에는 지리산댐백지화함양대책위 선시영(마천면)·강학기(휴천면)·김휘근(마천면)씨, 중립적 전문가로는 이관희 거창대학 교수(토목공학)와 이춘식 경남과학기술대학교 교수(환경공학), 하종명 한국국제대학교 교수(호텔관광학), 최경인 <주간함양> 대표가 위원으로 참여했다.

함양군은 논란이 되고 있는 지리산댐 건설 여부와 관련해 학술용역을 위한 군민자문단을 구성했다. 사진은 '지리산댐 건설 백지화 및 낙동강 살리기 부산경남시민대책위원회'가 2014년 10월 21일 경남도청 브리핑룸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열었을 때 모습.
 함양군은 논란이 되고 있는 지리산댐 건설 여부와 관련해 학술용역을 위한 군민자문단을 구성했다. 사진은 '지리산댐 건설 백지화 및 낙동강 살리기 부산경남시민대책위원회'가 2014년 10월 21일 경남도청 브리핑룸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열었을 때 모습.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함양군은 문정댐과 관련한 자체 학술용역을 2월 중에 발주할 예정이다. 이번 군민자문단은 지리산댐백지화함양대책위가 지난해 9월 함양군에 요청해 꾸려졌고, 함양군의회는 학술용역과 관련한 예산 1억 원을 통과시켰다.

국토교통부와 한국수자원공사가 추진하는 지리산댐은 아직 건설 여부가 확정되지 않았다. 국토부는 댐사전검토협의회를 통해 여론을 수렴하는 과정에 있고, 이번에 함양군이 구성한 군민자문단은 국토부와 별개다.

문정댐은 당초 지리산 일대 홍수조절을 위해 건설이 추진되었다. 기획재정부 2011년 간이예비타당성조사 대상에서 문정댐이 선정되었고, 한때 경제성이 없다는 지적이 나왔다.

현재 문정댐은 건설 여부뿐만 아니라, 댐을 건설하더라도 홍수조절용으로 할지 식수 공급까지 가능한 다목적댐으로 할지 논란이다. 홍준표 지사는 창원·부산까지 식수 공급이 가능한 다목적댐으로 건설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함양군의회도 다목적댐을 건설해야 한다는 입장을 냈다.

군민자문단 구성에 대해 함양군은 "그동안 문정댐이 함양군 미래 대계와 직결되는 막중한 사업임에도 댐이 건설될 경우 함양군과 지역민이 요구하는 실질적 대응 자료가 없어 대책마련을 강구해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에 따라 실시하게 된 이번 학술용역으로 댐이 건설될 경우 함양군민의 삶과 생활에 어떠한 영향이 미치는지, 또 그에 대한 대책은 무엇인지, 지역민이 건의하고 함양군이 필요한 사업은 무엇인지 등에 대한 자체 분석 데이터를 마련케 됐다"고 덧붙였다.

함양군은 "이번 용역을 통해 지역민을 대변한 각종 요구사항이나 건의사항을 구체화 시키고 지역개발과 발전방향을 큰 틀에서 정립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러한 과업을 수행하는 데 있어 오늘 위촉된 군민 자문위원단이 큰 역할을 맡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지리산댐백지화함양대책위는 "지난해 함양군수를 면담하고, 댐과 관련한 객관적인 조사를 요구했다"며 "학술용역을 맡을 업체 선정부터 연구과제 등에 대해 참여하게 될 것인데, 댐을 지어야 하는지 여부뿐만 아니라 댐으로 인한 피해와 변화 등에 대해 조사를 하고, 그 결과를 군민들한테 공개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지리산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