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새정치민주연합 차기 당권주자로 나선 문재인·이인영·박지원(기호순) 후보가 지난 1월 31일 오후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서울특별시당 정기대의원대회 및 당대표 최고위원후보 합동연설회에서 손잡고 당원들에 인사하고 있다.
▲ 당원들에 인사하는 문재인·이인영·박지원 새정치민주연합 차기 당권주자로 나선 문재인·이인영·박지원(기호순) 후보가 지난 1월 31일 오후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서울특별시당 정기대의원대회 및 당대표 최고위원후보 합동연설회에서 손잡고 당원들에 인사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기사 수정 : 2일 오후 4시 32분]

새정치민주연합이 2·8 전당대회를 일주일 앞두고 내홍에 빠졌다. 당권 주자 '빅2'로 꼽히는 문재인·박지원 의원이 경선 룰을 놓고 격렬한 논쟁을 거듭하고 있기 때문이다.

쟁점은 이번 전당대회 결과에 25% 반영 예정인 일반당원·국민 여론조사 규칙이다. 여기에 '지지후보가 없다'는 답변을 득표율 계산에 포함하느냐를 두고 양쪽이 맞붙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해 12월 29일에 정해진 경선 시행세칙을 각자 유·불리에 따라 해석하고 있다.

박지원 후보 쪽은 '지지후보 없음'을 득표수에 포함해 득표율을 계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100명이 여론조사에 참여해 40명이 문재인 후보, 30명이 이인영 후보, 20명이 박지원 후보(기호순으로 단순 계산), 10명이 '지지후보 없음'으로 답변했을 경우 각 후보 득표율이 문 후보 40%, 이 후보 30%, 박 후보 20%가 되는 방식이다. 

이 입장의 근거는 "지지후보를 묻는 문항 보기에 '지지후보 없음'을 포함"한다고 명시한 24조 6항이다. 문항에 넣기로 규정했기 때문에 득표율 계산에도 포함해야 한다는 논리다.

반면, 문재인 후보 쪽은 '지지후보 없음'을 득표수에서 제외해야 한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전체 득표수에서 '지지후보 없음'을 선택한 10표를 제외하고 계산(문재인 - 40명, 이인영 - 30명, 박지원 - 20명)하면, 비율은 문 후보 44.4%, 이 후보 33.3%, 박 후보 22.2%로 바뀐다. 득표율이 더 올라간다.

문 후보 쪽은 "여론조사는 당 대표 후보자 1명과 최고위원 후보자 2명을 모두 선택할 때에만 유효한 것으로 인정한다"라는 7조 5항을 제시하면서 '지지후보 없음'을 선택한 표를 무효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특정 후보 불리하게 하려는 의도" vs. "계파 후보 이득 위한 행태"

시행세칙을 집행하는 새정치연합 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1월 29일 회의를 열고 유권해석 방식을 논의한 결과, '지지후보 없음'을 득표수에 포함하는 쪽으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자 문 후보 쪽에서 즉각 성명을 통해 반박에 나섰다. 김기만 대변인은 지난 1일 "당 선관위가 이미 정해진 여론조사 규정을 자의적으로 해석하고 개정하려고 한다"라며 "특정 후보에게 불리한 방향으로 바꾸려는 불순한 의도"라고 주장했다.

김기만 대변인은 "2013년 5·4 전대 여론조사 경선 때는 '지지후보 없음'이라는 항목이 없었고, 지난해 6·4 지방선거에서는 결과 합산 때 유효 득표율만 반영했다"라면서 "선관위가 아니라 당 비상대책위원회가 나서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과거 선례대로 '지지후보 없음'을 득표수에 넣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이에 박 후보 쪽 김유정 대변인도 성명을 통해 "경선 룰은 전당대회준비위원회(아래 전준위)의 합의를 거쳐 비대위가 결정한 것이고, 경선을 주관하는 선관위도 최근 이를 다시 한 번 확인했다"라며 "그런데도 문 후보 쪽은 룰을 바꾸라고 중앙당 선관위와 비대위를 압박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김유정 대변인은 "이제 와서 룰이 자신들에게 불리하다며 다시 고치자고 당을 압박하는 것은 특정계파 후보의 이익을 위해 당의 결정을 언제든지 무력화할 수 있다는 오만한 행태"라며 "문 후보 측이 당을 계속 압박해서 룰 변경을 시도한다면 이를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준위, 여론조사 사흘 앞두고 시행세칙 문제 재논의

여론조사 시행세칙을 두고 논란이 일자, 당 선관위는 전준위와 비대위에 시행세칙 해석 방식 등을 명확히 결정해달라고 요청하기로 했다.

당 선관위 핵심 관계자는 2일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첫 번째 회의 후 다시 검토해 보니 우리가 예측을 잘못하거나 당직자가 정보를 잘못 보고한 부분이 있었다"라며 "다시 연 회의에서도 '지지후보 없음을 추가하면 무효표가 너무 많이 나온다'는 의견이 만장일치로 나왔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시행세칙은 너무 예민한 문제이기 때문에 선관위가 유권해석으로 해결할 문제가 아니다, 전준위와 비대위에서 최종 판단하는 게 맞다"라고 덧붙였다.

전준위는 2일 오후 3시 여론조사를 사흘 앞두고 전체회의를 열어 여론조사 해석과 시행 방식 등을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문 후보 캠프 관계자는 "오늘 전준위가 상식에 어긋나는 쪽으로 룰을 바꾸면 우리도 중대결심을 할 수밖에 없다"라고 전했다. 박 후보는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100m 경주에서 90m까지 왔는데, 이제 와서 (룰을) 변경하는 건 다시 전당대회를 시작하자는 것과 다름없다"라고 말했다.


태그:#문재인, #박지원, #새정치민주연합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